English/독해기법

[거로보카] 5. 선전기법

JJun ™ 2006. 4. 2. 17:14

LESSON 5. 선전기법





선전의 내용은 특정집단이 견지하고 있는 일단의 사상이나 신조이다. 따라서 선전기법이란 타인들을 부추겨서 바로 그 집단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일차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것은 선전이 항상 나쁘거나 사악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좋은 행동이나 반응을 유도해내기 위해 선전을 이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선전기법들이 대개의 경우 사람을 속이거나 그들로 하여금 타인을 증오하게 만드는데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선전이란 말에 대한 평판은 좋지 않았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전기법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할 때가 많다. 우리는 잡지,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연설 등을 통해 우리가 보고, 듣고, 읽는 많은 부분들에서 항시 이러한 기법들과 접하게 된다. 그러하나 것들을 피할 도리는 없지만 우리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만큼은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을 가질 수는 있다.
선전기법들 가운데 몇 가지는 앞서 여러 과에서 익혔던 사항들이 조금씩 변형된 것들이다. 가령, 자신의 견해임을 밝히지 않고 사실과 견해를 뒤섞는 것, 잘못된 견해임을 밝히지 않고 사실과 견해를 뒤섞는 것, 잘못된 유추 혹은 추론의 오류, 지나친 단순화, 혹은 지나친 일반화, 사실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 추정이나 결론의 도출 등등이다. 선전기법의 사용 시에는 이러한 기법들과 다른 기법들이 잘 뒤섞여 사용된다.
이과에서 선전기법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서 경멸적 호칭, 멋드러진 일반론, 카드속임수, 이전기법, 악대차기법, 보증기법, 보통사람 기법 등으로 세분하여 다룰 것이고 다른 누군가의 견해에 대한 독자의 동의를 구하는 보다 일반적이고 보다 흥미로운 방법들에 대한 설명을 할 것이다.






Ⅰ. 경멸적 호칭




비칭(卑稱)의 기법은 영어로는 "NAME CALLING"이라 하여 수천 년간 사용되어온 기법이다. 우리는 상대방에 동의하지 않을 때는 언제나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게 된다. 짜증나면 우리는 상대에 대한 예우의 표현이 못되는 호칭을 사용하게 된다. 흑인들은 오랫동안 nigger(검둥이)라는 말로 불려져 왔고, 스페인어 권 아메리카계통의 사람들에게는 spics (라틴아메리카인에 대한 속칭)라는 말이 사용되어 왔다. 미국 이주민들에게는 micks (아일랜드계 이민에 대한 비칭), bohunks(동유럽 계 이민의 미 숙련 노동자에 대한 비칭), dagoes (스페인, 포르투갈과 특히 이탈리아 태생의 남유럽 이민에 대한 비칭), krauts (독일계 이민에 대한 비칭), chinks (중국계 이민에 대한 비칭)나 그 보다 더욱 경멸적인 호칭이 사용되어 왔다. 이제까지 사용되어 오고 있는 다른 호칭으로는 honky(미국 흑인이 사용하는 백인에 대한 비칭), pig(순경이나 행실이 나쁜 여자에 대한 비칭), wasp(미국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백인 앵글로색슨 신교도에 대한 비칭), kike(유태인 이민에 대한 비칭) 등이 있다. 이제까지 미국에 있었거나 오늘날 미국에 살고 있는 거의 모든 종교적, 인종적, 민족적 집단이 이러한 비칭이 미치는 영향을 경험해 왔다. 비칭은 경멸과 증오의 감정에 수반된다. 비칭은 개개의 인간을 소극적인 군중으로 환원시켜 버린다.
비칭의 기법은 우리의 사고과정을 중단시키고 개개의 인간들과 그들의 훌륭한 자질들을 식별하지 못하게 한다. 경관은 자신이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하게된 이유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도 있고, 미움을 받을 수도 있다. 경찰복을 입은 모든 사람을 pig라고 칭해버리는 것은 매우 부당한 짓이다. 마찬가지로 머리가 길고 누더기 옷을 입은 젊은이라고 해서 자동적으로 weirdo (희한한 사람)나 hippie (히피)인 것은 아니다.
정치적인 연설이나 글에서는 상대를 공격함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비칭이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다. 가령 다음 글의 필자는 무엇에 반대하고 있는가?




MATERIAL 1.


The un-American suggestion for a minimum family income has all the marks of a communist plot. Each American has the right to make his own way without some red-inspired welfare people trying to weaken his ambition and drive. Such plans may be accepted by the atheists who run Russia or China but they do not belong here.



어 구 - un-American : 비 미국적인. minimum : 최소《최저》 한도의 ; 최소. plot : 음모, 줄거리. own way : 나아가다. 가다, 번창하다. red-inspired : 용공 적인. drive : 충동, 욕구, 차도, 정력, 돌진, 대 선전, 맹 운동, 드라이브. accept : 용인하다. atheist : 무신론자


번 역 - 최저가족소득의 제안이라는 비 미국적인 제안에는 공산주의적 음모가 역력히 드러나 있다. 모든 미국인들은 자기 방식대로 살아갈 권리를 지니며 복지를 주장하는 용공 적인 사람들이 각각의 미국인이 지닌 야망과 충동을 약화시키고자 해서는 안 된다. 러시아나 중국을 움직이는 무신론자들이나 그러한 계획을 용인하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이곳의 일원이 아니다.


해 설 - 필자의 말을 들어보면 필자는 공산주의자. 용공분자, 무신론자, 러시아인과 중국인을 싫어하는 듯하다. 필자는 자기가 보기에 이 모든 사람들은 나쁜 사람들이란 뜻을 비쳤다. 그러나 주요쟁점은 최저가족 소득이다. 따라서 그 제안의 장점이나 단점에 관해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쪽이 보다 유용할 것이다. 필자는 실제로 갖가지 비칭을 사용함으로써 빈민을 돕기 위해 세금을 사용하는 문제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숨기고 있는가? 아니면 실제로 그러한 모든 문제를 싫어한 나머지 그러한 계획이 러시아나 중국이나 공산주의자 등을 상기시킨다는 느낌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인가? 이에 대해 확실하게 답할만한 것이 글 속에는 없지만 비칭의 사용이 주요쟁점을 가리는 장막의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확인된다.




MATERIAL Ⅱ.


The true patriots have always been ready to defend what they held to be important. Like glorious fighters of the past, public-spirited citizens have stood together to repel dangers. Harmless social and amusement, would feel the effect of any such law to control guns. Passage of this bill would show a disregard for great American heroes of the past.



어 구 - patriot : 애국자. defend : 막다, 방어하다, 변호하다. public-spirited : 공중의식을 지닌. repel : 쫓아버리다, 격퇴하다, 저항하다, 혐오감을 주다. amusement : 오락. bill : 법안. disregard : 무시.


번 역 - 진정한 애국자들은 항상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호하고자 했던 사람들이었다. 과거의 훌륭한 투사들과 마찬가지로 공중의식을 지닌 시민들은 위험을 막기 위해 함께 일어났었다. 스포츠나 오락에만 관심이 있는 순진한 사교클럽의 회원들이라면 총기소지를 억제하는 법안과 같은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그것은 과거 미국의 위대한 영웅들을 무시하는 것이 될 것이다.


해 설 - 이 글의 경우 필자는 진정한 애국자, 공중의식을 지닌 시민들, 미국의 영웅들과 같은 멋드러진 말들은 사용하여 독자가 애국심을 느끼게끔 하려하고 있다. 그런데 필자의 실제의도는 무엇인가? 총기사용을 통제하는 법률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라면 필자는 타당한 이유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그 대신에 인상적으로 들리는 말들로 자신의 견해를 감추고서 쟁점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다.




Ⅱ. 멋드러진 일반론



독자 여러분은 매우 우수한 질을 지닌 듯이 보이는 물건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멋드러져 보였거나 겉모습이 매혹적이어서 그 물건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물건이 저질의 물품이어서 얼마 안가서 낡아버리거나 깨어져 버렸을지도 모른다. 멋드러진 겉모습에 비추어 보았을 때와는 달리 실제로는 가치가 없는 물건이었을 것이다.
단어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멋드러진 혹은 매력적인 일반용어로 표현되는 내용들에 구체적이고 정확한 내용은 실제로 들어 나지 않을 수가 있다. 이러한 것을 멋드러진 일반론(GLITTERING GENERALITY)라고 한다. 대개의 경우 세부 사항은 빠져 있거나 불명료하다. 그럴듯해 보이는 문구가 강조되어 있어서 사고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것에 매료된다.





MATERIAL Ⅲ.


Our candidate is a man of the people who stands for those qualities that made this country great. You can depend upon his dedication to work for laws that will benefit the voters. This is a man who wants to return things to the normal way and bring an end to those policies that we all dislike.



어 구 - stand for : …을 나타내다, 대표하다, …에 찬성하다, …을 위해 싸우다. depend upon : …에 의존하다, 믿다. benefit : …에게 이롭다, …의 이가 된다 ; 이익, 연금. normal : 정상적인. dislike : 싫어하다.


번 역 - 우리의 후보는 일반인의 편에 있는 사람으로 이 나라의 위대한 특질들을 구현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유권자들에게 혜택을 줄 법률을 제정하는 일에 헌신할 믿을 만한 사람이다. 이 사람은 사태를 정상상태로 되돌려 놓고 우리 모두가 싫어하는 정책들에 종지부를 찍고자 하는 사람이다.


해 설 - 화자는 여기서 어떤 말을 하고 있는가? 후보가 일반인의 편에 선 사람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어떤 일반인을 언급하고 있는가를 알 수는 없다. 후보가 유권자들에게 혜택을 줄 법률의 제정을 위해 일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어떤 유권자를 말하는 것인가? 그리고 사태를 정상상태로 되돌려 놓는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요점은 비판적 독서 시에는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하고 사실들을 찾아보아야 하며 상대의 말을 생각 없이 받아들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MATERIAL Ⅳ.


Here is the product you have been waiting for. Laboratory tests show that it is more delicious, more nutritious, and filled with goodness.



어 구 - wait for : 기다리다. delicious : 맛있는. nutritious : 영양분이 있는, 영양의. filled with : …으로 가득찬. goodness : 우수, 선량, 친절.


번 역 - 여러분이 고대해 왔던 상품이 여기 있다. 실험실에서의 시험에 의하면 이 상품이 보다 맛있고 보다 영양가가 높으며 품질이 매우 우수한 것임이 밝혀진다.


해 설 - 제시된 상품이 어떤 것이든 우리가 곧바로 달려가 그 상품을 구입해야할 것만 같다. 그러나 비판적인 독자라면 우선 몇 가지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무엇보다 맛있고 더 영양가가 높다는 말인가?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필자는 거창하게 들리는 멋드러진 일반론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어떠한 사실이나 정보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Ⅲ. 카드속임수와 이전기법



첫째, 카드속임수는 영어로 “CARD-STACKING"이라고 하는데 이 기법의 명칭은 도 박사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패가 나오도록 카드를 배열하는 해묵은 속임수에서 따온 것이다. 카드속임수의 기법이 사용될 때는 당면문제의 한 면만이 제시된다. 사실들이 한가지 견해만을 설명하는 것이 되도록 부당하게 취급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상대방의 견해보다는 우리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논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어떤 장점이든 입장이나 견해가 상이한 경우에는 카드속임수가 사용되리라는 예상을 해야 한다. 그럴 경우 우리가 할 일은 다른 견해를 뒷받침하는 사실들을 제시하는 다른 의견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때로는 두 가지 이상의 의견이 있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많은 독자들이 여러 가지 견해들을 살펴볼 엄두를 못 내거나 싫증을 느낀 나머지 확인해 보지도 않고 제시된 의견을 받아들인다. 카드 속임수에 대한 영문을 제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제시되는 사실들 모두가 동일한 결론을 뒷받침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 예를 들더라도 다 뻔한 예가 될 것이다.


둘째, 이전(移轉)은 영어로 “TRANSFER"라하고, 이 기법은 너무도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너무도 그럴듯하게 사용되기도 해서 우리는 종종 그것에 흥미를 느끼고 쉽게 그것을 받아들인다. 이전기법에 의해 제시된 사항을 받아들일 것인지 거부할 것인지는 독자가 결정할 문제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혹은 싫어하는 어떤 사진이나 상징물 혹은 아이디어를 제시한 뒤에 그러한 것들에 관한 느낌을 다른 어떤 아이디어나 물건에 이전시키는 방법이 바로 다름 아닌 이전기법이다. 이러한 예는 광고분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잡지를 훑어볼 때 비키니 복장의 예쁜 소녀가 눈에 뜨이는 경우가 있다. 바로 그 사진 안에 자동차 기름통과 그 자동차용기름이 쓸만한 것이라는 내용의 문구가 들어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비키니 복장의 예쁜 소녀가 자동차용 기름이 쓸만하다는 것과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아마 별 관계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광고 안은 사진에 대한 독자의 관심을 이용해서 독자의 주의를 자동차용 기름 쪽으로 “이전”시켜 놓은 것이다.


사람들의 일정한 느낌과 결부되어 있는 상징들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미국국기나 적색, 백색, 청색은 자주 쓰이는 것이다. 미국의 국기가 모든 사람에 대한 자유와 정의를 표상 하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해방기(旗)의 색깔을 이용할 것이다. 그밖에도 애국심에 대한 상징이니 독수리나 러시아나 공산주의에 대한공포의 상징인 곰 등이 있다. 자주 애용되는 상징 가운데 하나는 특정상표의 담배를 피우거나 특정상표의 술을 마시면서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젊은이들의 모습이다. 여러분이 보았거나 읽어본 적이 있을 다른 사례들에 관해 생각해 보라.

이전기법의 또 다른 예들 가운데 하나로 사람이나 사물이 아닌 견해를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사회고학분야의 영어자료에서 빈번히 이용된다.




MATERIAL Ⅴ.


Are you still not convinced what a vote for their candidate would mean? Are you unaware of his past record and the ideas he has supported? Why does he favor socialized medicine, federal controls over businesses, and public ownership of utilities? All of these were proposed by the socialists. Will you encourage the gradual takeover by government agencies in each area of life? From cradle to grave socialism is a way of life in some countries. Their candidate often speaks highly of those countries.



QUESTION. The writer is asking you to transfer negative feelings about
(A) his candidate to the opposing candidate
(B) socialism to the opposing candidate
(C) the opposing candidate to his candidate
(D) the opposing candidate to socialism



어 구 - be unaware of : …을 눈치채지 못하다, …을 알지 못하다. socialized medicine : 의료사회화제도《공영, 국고보조 따위》. takeover : 인계, 접수. from cradle to grave : 나서 죽을 때까지, 한평생. speak highly of : …을 극구 칭찬하다.


번 역 - 그들의 후보에게 표를 던진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여러분은 아직도 확실히 알지 못하고 있는가? 그의 과거 경력과 그가 지지해온 입장이 무엇인지를 여러분은 모르고 있는가? 그가 공용 의료제, 연방정부의 사업체 관할, 편의시설의 공공소유에 찬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것들은 과거에 사회주의자들이 제안했던 것이다. 여러분은 각각의 생활분야의 모든 것을 하나씩 정부기관에 넘겨주는 일에 찬성할 것인가? 어떤 나라들에서는 사회주의가 사람들 일평생의 생활방식이다. 그들이 지지하는 후보는 번번히 그러한 나라들을 높이 평가하는 말을 한다.


해 설 - 필자는 독자들의 의구심을 자아내기 위해서 질문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어떤 특정한 사회개혁안들이 우리의 생활방식에 위협이 된다고 말한다. 필자는 그러한 위협이 촉발시키는 부정적인 반응을 상대편 후보에게 이전시키려고 하는 것이며 그러면서 독자가 그 후보에 반대표를 던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독자 여러분은 필자의 말에 동의해서 그가 원하는 대로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그러한 견해에 찬성해서 그 후보에 선택하고자 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 중요한 점은 이전기법을 확인하는 것이다.




Ⅳ. 악대차기법, 보증기법, 보통사람기법



첫째로 악대차기법을 살펴보면, 수년 전 미국에서는 서커스단이 도착할 때나 정치연설이 시작될 때나 사람들에게 개업을 알릴 때 악단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악단의 음악을 연주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것이었는데 군중이 공연장이나 연설장까지 악단을 따라오곤 했다. 악단은 보통 말이 끄는 특이한 모양의 악대차(BANDWAGON)에 타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록그룹이나 컨트리그룹이나 째즈그룹을 실은 트럭이나 음반을 트는 선전자동차가 더 많이 눈에 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사람들도 그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중요한 점은 사람들이 한 무리의 사람들을 따라가게 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러한 기법은 즐겁고 흥겨운 일에 끼어 들고자 하는 삶들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현대적이고 새로운 것에 접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악대차의 기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뒤쳐져서 함께 참가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기법은 사람들이 따라오거나 다른 사람들과 같이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로 보증기법을 살펴보면, 물건을 사거나 어떤 후보를 찍어주거나 어떤 입장에 동의해 달라는 부탁을 유명 인으로부터 받는 때가 있다. 그 사람이 연예인이든 운동선수이든 그 밖의 누구든 간에 그 사람을 좋아하는 경우 우리는 그의 혹은 그녀의 보증 (TESTIMONIAL)을 받아들게 된다. 이러한 경우 던져보아야 할 핵심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그 사람이 전문가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해당주제나 품목에 관해 알고 있는가?(한 가지 분야에서는 탁월하지만 다른 분야에 대해 판단할 자격이나 경험이 없을 수가 있다).
2. 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데도 유명인의 요청에 신경을 쓸 것인가?(스스로 결정하는 한 그러한 보증기법이 해로울 것은 전혀 없다).
셋째로 보통사람 기법을 살펴보면, 이 기법은 보증기법과는 정반대 되는 것이다. 보통 사람 식의 접근을 함에 있어 필자는 자신이 유별나거나 유명하거나 특출한 사람이 아니고 단지 평범한 일상인이라는 인상을 남기고자 한다. 정치권의 입후보자들이 번번히 이러한 식으로 행동하는데 그들은 온갖 종류의 파티나 무도회나 사교모임에 참석하고 인근 어디에서나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으며 일반인들과 같이 사진을 찍는다.
광고에서도 보통사람들(PLAIN FOLKS)이 등장해서 온갖 종류의 물건들을 판매함으로써 고객이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한다. 유명 인은 때때로 질시 당하거나 미움을 받지만 소화불량증이 있는 평범한 남자나 미용문제로 고민하는 여성은 다른 평범한 사람이 도움을 받는 것을 보고 광고 내용을 보다 쉽사리 믿을 수 있다.




MATERIAL Ⅵ.


All loyal residents of our city will give their support to the proposed bill to provide better salaries for city employees. People in every section of the city have already given their endorsement. No doubt your friends and neighbors are among the many who realize how important this bill will be to the entire population of this city. one family tells another of the need and how it can be met. The families tell others, who form local neighborhood groups, then councils, and finally organizations working for the benefit of all.



어 구 - loyal : 충성스러운, 성실한, 충실한. employee : 고용인, 종업원. endorsement : 승인, 찬성, 배서, 보증. council : 지방의회《시의회, 읍의회 따위》, 회의, 평의회.


번 역 - 이 도시의 모든 충실한 주민들은 도시 고용인들의 봉급인상을 요구하는 법안제출을 지지할 것이다. 이 도시의 모든 지역의 사람들이 이미 찬성을 했다. 이 법안이 이 도시 전체 인구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이해하는 다수의 사람들 가운데에는 여러분의 친구와 이웃도 물론 있다. 이 법안의 필요성과 어떻게 이 법안을 통과시킬 것인가에 관한 이야기가 한 가정에서 다른 가정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 가정들에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어져 그 사람들이 지역집단을 구성하고 그 다음으로 협의체를 구성한 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조직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해 설 - 이러한 호소는 가상적인 것이다. 여기서는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식으로 어느 편을 드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그러한 기법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은 독자는 자신이 다른 모든 사람과 합세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자신의 친구나 이웃의 입장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싶지는 않을 테니까.
다음의 글을 읽으면서 집에 있는 여러분에게 외판원이 찾아와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고 가정해 보라.




MATERIAL Ⅶ.


You next-door neighbor, the one with the young children, suggested that you might be interested. You probably want to help your children get ready for school just as she and other mothers in this neighborhood are doing. I'm sure you are the kind of mother who has the child's best interests in mind.



어 구 - next-door : 이웃《집》의. get ready for : …할 준비《채비》를 갖추다.


번 역 - 어린 자녀들을 둔 옆집에 사시는 분이 이리로 가보라고 일러주었습니다. 옆집의 어머니나 이곳에 사는 다른 어머니들과 마찬가지로 어머니께서도 자녀분들이 학교 갈 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으시겠죠. 어머니께서도 자녀분에게 가장 도움이 될 일을 항시 생각하는 분이겠지요.


해 설 - 이러한 말을 하고 난 후 여러분이 주의를 기울이고 관심을 보이면 그 외판원은 계속해서 자신이 팔고자하는 물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물건의 품질이 우수할 경우에는 여러분이 그 물건이 자녀들에게 적합한 것인지를 좀 더 시간을 두고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쓸모가 없는 물건일지도 모르니까. 여기서도 중요한 점은 두 가지이다. 우선 다른 훌륭한 어머니들도 그러하므로 그들에게 인정받으려면 그들이 하는 식으로 따라해야 한다고 말하는 화술에 주목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알아야할 것은 실제로 여러분에게 필요한 우수한 품질의 물건을 팔기 위해 그러한 화술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문제는 이러한 기법이 아니다. 정말로 문제가 되는 것은 자신이 영향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나 채 그릇되니 결정을 내리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