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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로보카] 4. 필자가 사용하는 특수기법

JJun ™ 2006. 4. 2. 17:08
LESSON 4. 필자가 사용하는 특수기법






필자가 사용하는 기법이란 간단히 말해서 자신이 제시한 자료를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이다. 유능한 필자는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에 관해 사고하게끔 한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의 주의를 끄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일례로 우리는 염가판매나 새로 나온 영화나 특별공연에 관한 매우 그럴듯한 선전문구를 읽어본 후 실제로 접해 보고 나서 실망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누군가가 우리의 주의를 끌지 않았다면 우리는 좋은 조건의 염가구매를 하러 가지도 않았을 것이고 좋은 영화나 연주도 보러가지 않았을 것이다.
제시한 내용이 우리에게 중요한 것인지 아닌지는 오직 우리만이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좋건 나쁘건 간에 우리는 주의를 끌고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나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한 방법들 가운데 공정한 방법은 사실들을 제시하고 독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것이면 무엇이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주어진 자료의 긴 부분들을 표제로 사용해서 분할하여 독자가 뒤따라오는 부분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간략한 도입부, 상세한 설명, 문제 및 연습용 자료의 제시 역시 많이 사용되는 잘 알려진 기법들이다. 독자가 이해하고 생각해 보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다소간의 설명을 해야할 몇 가지 기법들이 있다.
이과에서는 질문의 활용, 비교 또는 대조, 병렬적 구성, 귀남과 연역, 어조 활용기법 등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Ⅰ. 질문의 활용


주어진 글의 요점을 집어내거나 독자가 자신의 이해도를 점검하기 위한 질문의 활용에는 독자 여러분도 이미 익숙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다루어질 새로운 내용은 독자의 관심을 끌거나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필자가 사용하는 기법인 질문의 활용이라는 문제이다.





MATERIAL 1.


Have you ever wondered why the earth maintains such a precise path through space? What holds it in orbit around the sun? You answer logically that some force attracts it, that the gravity of the sun pulls on the earth. Then why doesn‘t the earth move directly toward the sun, the way filings would be attracted to a magnet?




어 구 - precise : 정밀한, 정확한. orbit : 궤도, 활동범위. logically : 논리적으로. attract : 끌다, 끌어당기다, 매혹하다. gravity : 중력. filing : 줄질, 《pl》줄밥, 철하기, 서류정리. magnet : 자석


번 역 - 지구가 우주 속에서 정확한 길을 따라서 움직이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지구를 태양 주위의 궤도 속에 붙잡아두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힘이 지구를 끌어당기고 있고 태양의 중력이 지구에 인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대답한다면 그 대답은 논리적이다. 그렇다면 쇠줄이 좌석에 끌려가듯이 지구가 곧바로 태양 쪽으로 움직여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 설 -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으로 필자는 아마도 중력과 원심력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지금으로서는 필자의 기법을 예시하기 위해 몇 행만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법은 논점에 대한 독자의 관심을 자극하거나 요구하는 것이다. 독자가 관심을 갖지 않거나 지구가 움직이는 방향에 개의치 않는다면 그것으로 필자의 시도는 끝난 것이다. 지구가 어떻게 움직이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독자는 제시된 설명이나 묘사를 검토해 볼 준비가 보다 잘 되어 있는 셈이다.
필자가 대답을 기대하지 않는 질문 방식으로 자주 사용되지 않는 질문 활용방식이 있다. 이러한 질문들을 수사의문문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그러한 질문들이 수사, 즉 다음과 같은 입장을 독자에게 설득시키고자 하는 연설가가 필자의 말투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MATERIAL Ⅱ.


How much longer must we endure the crookedness and corruption in our city? Why do we allow greedy men to become rich at our expense?




어 구 - endure : 참다, 견디다. crookedness : 정직함, 마음이 비뚤어짐, 꼬부라짐. corruption : 타락. greedy : 욕심 많은, 탐욕스러운. at one's expense : 자기를 희생하여.


번 역 - 이 도시의 부정과 타락을 우리는 얼마나 더 견뎌내야 하는가? 왜 우리는 탐욕스런 인간들이 우리의 희생을 대가로 부유해지도록 내버려두는 것인가?


해 설 - 이러한 말을 한 연사나 글을 쓴 필자는 독자의 관심을 끌어냈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다른 이야기를 할련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연사는 자신의 제기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원하지 않는다. 질문의 목적은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첫 번째의 질문에 대해 “2주” 혹은 “3개월”이란 대답을 하고 두 번째의 질문에 대해 “우리가 잠들어 있거나 무관심하기 때문에”라고 대답할 사람이 있겠는가? 그러한 대답을 한다면 질문의 극적 효과는 사라질 것이다.




Ⅱ. 비교 또는 대조



필자가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두 가지 견해간의 차이점을 보여주거나 한 가지 문제의 두 측면을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제시된 논점을 세심히 따지지 않으면 필자가 어떤 견해를 지니고 있는지를 알 수가 없다. 필자가 양쪽 모두에 대해 동등한 사실들을 제시함으로써 균형 잡힌 견해를 피력하는 경우의 비교나 대조는 훌륭한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기법을 사용하여 한 쪽에 대해서는 빈약한 논점을 제시하면서 다른 한쪽에 대해서는 풍부한 논점을 제시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독자는 필자가 한쪽의 입장을 받아들인 후 독자를 설득해 자신의 관점을 받아들이게 하고자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음의 글은 이러한 기법이 공정하게 사용된 경우이다.





MATERIAL Ⅲ.


The older generation is frequently accused by the younger generation of being too conservative and unwilling to change. However, the changes expected by youth are often more than the social order can absorb. Experience of the more mature person should not deny or block new ideas or fresh outlooks. Neither should visionary and untested ideas count for more than the practical knowledge gained from years of living.



어 구 - accuse : 비난하다, 고발하다. absorb : 흡수하다. mature : 성숙한. block : 막다, 방해하다 ; 한 구획, 장애. visionary : 몽상 적인, 환상의, 공중 누각 적인 ; 공상가, 몽상가. untested : 근거 없는.


번 역 - 젊은 세대는 종종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변화를 꺼린다는 이유로 구세대를 비난한다. 그러나 젊은이들이 기대하는 변화는 대개의 경우 기존 사회질서의 수용범위를 넘어선 것이다. 보다 성숙한 사람의 경험에 비추어 새로운 사상이나 참신한 관점이 거부되거나 묵살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공상적이고 근거 없는 사상이 다년간의 인생경험에서 얻어진 실제적인 지식보다 우위에 서서는 안 된다.


해 설 - 이 글에서는 양쪽의 입장 모두에 동등한 논점과 근거가 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된 글에서 위 글의 경우와 다른 점을 살펴 보라.







MATERIAL Ⅳ.



Some ask that the United States recognize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because it is a large country of over 800,000,000 people. Not much attention is paid to the fact that these people are under dictatorial control.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s interested in trade with United States and other western countries. There are previous examples of espionage from trade mission to this country. Nationalist China has been reduced to control of Taiwan and some nearby islands. However, they have always been friendly to this country and were our allies in World War Ⅱ against Japan.



QUESTION. The author presents both sides with reasons that are
(A) equal in number, but strongly for recognition
(B) unequal in number, but strongly for recognition
(C) equal in number, but strongly against recognition
(D) unequal in number, but strongly against recognition





어 구 - pay attention to : …에 주의하다. dictatorial : 독재적인, 독재자의. be under control : …의 지배하에 있다. espionage : 스파이를 씀, 탐정《간첩》행위. mission : 사절《단》, 전도, 임무. nearby : 가까운. allies : 동맹국, 우방, 연합국.


번 역 - 인구가 팔억이 넘는 대국이라는 이유로 미국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자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들이 독재자의 지배하에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많지 않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미국 및 서구의 다른 나라들과의 교역에 관심을 두고 있다. 미국에 파견된 무역사절단에 스파이가 있었던 선례들이 있다. 중화민국은 대만과 몇몇 인근도서들만을 관할하게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들은 항시 미국에 우호적이었으며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에 대항하는 우리의 우방이었다.


해 설 - 제기된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로 세 가지가 있고 그것을 반박하는 이유로 세 가지가 있어서 (B)와 (D)는 정답에서 제외됨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제시된 글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필자가 중화인민공화국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이유가 보다 강한 것임을 알게된다. 필자는 독재와 간첩 행위 및 과거의 우호 및 적대관계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C)이다.
이 글을 여기에 제시한 것은 하나의 기법을 예시하기 위해서이다. 동일한 단어들을 반복해서 사용하되 어순을 약간 바꾸어서 의미를 뒤바꾸는 식으로도 대조기법은 사용된다. 케네디 대통령이 취임연설시 이러한 기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는데 이는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조국이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를 묻지 말고, 여러분이 조국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물어라)는 말속에 잘 나타나 있다. 링컨 대통령도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한다. ”You may fool some of the people some of the time ; you can even fool some of the people all the time ; but you can't fool all of the people all the time." (당신은 얼마 동안 몇 명의 사람을 속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몇 명의 사람을 영구히 속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을 영구히 속일 수는 없다.)





Ⅲ. 병렬적 구조




병렬적 구성이란 필자가 일련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동일한 형태로 구성함을 뜻한다. 앞에서 링컨의 말이나 게티스버그 연설 가운데 유명한 문구인 “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and for the people"(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말이 그 좋은 예이다.




MATERIAL Ⅴ.


Lord Cornwallis had his Yorktown and Emperor Napoleon his Waterloo. It is also true that Robert E. Lee had his Appomattox, but it would not be reasonable to compare George Custer and the Little Big Horn to these others.

QUESTION 1. Appomattox is a
(A) general who helped Lee
(B) general who fought Lee
(C) place where Lee fought
(D) place where Lee's fighting ended

QUESTION 2. George Custer and the Little Big Horn represent a general and the __________.

(A) place where a war ended
(B) place where he fought a battle
(C) Indian chief who opposed him
(D) Place where a war started




어 구 - lord : 《L-》경, 지배자, 군주, 《보통 the L-》 하나님. reasonable : 온당한. compare : 비유하다.


번 역 - 콘월리스경에게는 요크타운이 있었고 나폴레옹 황제에게는 워털루가 있었다. 로버트라 장군에게는 에포매톡스가 있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죠지 커스터와 리틀 빅혼을 이 사람들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해 설 - 미국과 유럽의 역사에 관해 모를 경우 이 글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필자는 글의 내용을 병렬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콘월리스는 미국독립전쟁 최후의 대전투에서 미국인들에게 항복한 영국의 사령관이었다. 프랑스의 황제인 나폴레옹은 워털루에서 유럽의 연합국에 항복해야만 했다. 리장군은 미국남북전쟁시 남군의 위대한 사령관이었다.


1.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서는 필자의 구성방식을 참조해야 한다. 사령관의 이름이 먼저 제시되어 있고 (콘월리스경, 나폴레옹황제), 전쟁이 종료된 장소의 지명이 그 다음에 제시되어 있음 (요크타운, 워털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병렬적 구성은 그 다음 한 쌍의 두 항목에도 적용된다. 로버트 리는 사령관임이 분명하고 에포매톡스는 전쟁이 종료된 장소였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2. 이 문제에 따라오는 긴 설명부분을 차분하게 살펴보라. 이 문제의 목적은 독자가 커스터나 리틀 빅 혼을 모를 경우에도 답을 추론해 내거나 파악해 낼 수 있는 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위 글에 의하면 죠지 커스터와 리틀 빅 혼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병렬적 구성상에 무언가 변화가 일어났다. 따라서 (A)는 선택할 수 없다. 독자는 추정해야 한다. 리틀 빅 혼이 사람인가 전투장인가 아니면 전쟁이 발발한 지점인가? 이 글에서는 사람과 장소가 순서대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C)는 제외된다. 여기서 그 다음 문제를 추정해 보아야 한다. 그가 거기서 전쟁을 시작했는가 아니면 그가 거기서 전투를 했는가? (B)가 보다 적합한 답임을 독자가 못했을지는 모르지만 답의 범위는 (B)나 (D)로 줄어들었을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영어 독해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유용한 기술을 예시해준다. 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언제나 사리에 맞지 않는 답안들을 제쳐두도록 해보라. 이러한 논리적 제거작업을 계속해 나갈 수 있을 경우 대체로 정답에 도달하게 된다. 답안의 범위를 둘만으로 좁힐 수 있을 경우 정답을 고를 가능성 (2개 가운데 1개)은 답은 2개로 줄일 수 있는 가능성과 동일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훈련된 추정이라고 하는데 이는 생각없이 아무답이나 고르는 맹목적 추정과는 정반대의 것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맞을 확률이 1/4이고 틀릴 확률이 3/4이다. 각각의 답안을 추론하거나 파악함으로써 독자는 타당성이 없는 답안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럴 경우 독자는 가능한 두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그 가능성은 제거시의 가능성과 동일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추론하거나 생각하는 과정에서 기억이 되살아나 정답을 알 수도 있는 것이다.





Ⅳ. 추론-귀납과 연역



귀납적 추론법은 특정한 사실들을 이용하여 결론이나 일반법칙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역적 추론법은 이미 알려진 결론이나 법칙에서 출발하여 그 결론이나 법칙을 특정한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다. 과학분야의 글을 쓰는 사람은 이러한 기법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자료를 구성하므로 독자는 필자의 사고과정을 그대로 따라갈 수 있다. 다음의 글에서 귀납적 추론법이 사용되고 있다.



MATERIAL Ⅵ.


Ignite a candle, a cigarette, or a ball of cotton. You will note that each one will burn at different rates in air. In fact, the cotton will just smolder or burn very slowly. The cigarette burns steadily but shows little flame ; the candle flame is obvious. The composition of air is about 1/5 oxygen and 4/5 nitrogen. If you place each of these objects in turn into a jar of pure oxygen, the candle will burn brighter and the slowly burning cigarette or the smoldering cotton will burst into flame. If each lighted object is placed in a jar of pure nitrogen, each one will stop burning.



QUESTION. By inductive reasoning we can conclude that each example builds to this idea __________ .
(A) oxygen is necessary for something to burn
(B) burning occurs faster inside jars
(C) a candle, a cigarette, and cotton will burn in air
(D) nitrogen has more power than oxygen




어 구 - ignite : …에 불을 붙이다, 작열하다. cotton : 솜, 면화, 무명실, 면직물. smolder : 연기나다《를 피우다》, 《불만 따위가》쌓이다, 《마음속에서》끓다 ; 연기남《피움》. flame : 불꽂, 불길, 화염, 정열, 격정, 애인. obvious : 명백한. composition : 구성. nitrogen : 질소. in turn : 번갈아, 순번으로, 차례차례. jar : 병.


번 역 - 양초나 담배나 솜뭉치에 불을 붙여 보라. 그 각각이 공기 중에서 각각 다른 속도로 타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솜은 연기만을 피워올리거나 매우 서서히 타들어 간다. 담배는 꾸준히 타 들어가지만 불꽂을 피우지는 않는다. 양초는 반드시 불꽂을 피운다. 공기는 1/5 가량의 산소와 4/5의 질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각각의 물체를 산소만이 들어있는 병 속에 차례로 넣을 경우 양초는 보다 밝게 타오르고 서서히 타 들어가는 담배나 연기를 피우는 솜은 불꽂으로 화한다. 각각의 점화된 물체를 질소만이 들어있는 병 속에 넣을 경우 그 물체들은 더 이상 타 들어가지 않는다.


해 설 - 이러한 일련의 관찰은 독자가 자신과 함께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과학자에 의한 관찰이다. 세 가지 물체가 공기 중에서 모두 타들어 가지만 담배와 솜은 연기만 피울 뿐이다. 따라서 (C)가 가능한 답안이다. 질소가 담긴 병속에서 세 가지의 점화된 물체가 모두 더 이상 타 들어가지 않았다는 사실을 기억해내기 까지는 (B)가 매우 그럴 듯 해 보인다. (D)는 사리에 맞지 않지만 (A)는 논리적인 일반화이다. 각각의 사실이 그 점을 뒷받침한다. 연역적 추론법의 사례로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MATERIAL Ⅶ.


According to Newton's Third Law of Motion, for every action there is a reaction. If you press your feet against the wall of a swimming pool your body will move away from the wall and through the water. If gas blasts from the tail-pipes of a rocket engine, the rocket will move away from the ground. If you jump down hard on a diving board you can expect it will send you up in the air.


QUESTION. By deduction we can assume that all of the following will happen except _________ .
(A) a rubber ball thrown at a wall will bounce back
(B) a diver will go to the bottom of a pool
(C) sitting down on one end of a see-saw makes the other end rise
(D) putting an ice cube into a full glass will make some liquid spill out



어 구 - Newton's Third Law of Motion : 뉴턴의 제3운동법칙. reaction : 반작용, 반응, 반동. blast : 폭발하다. 폭파하다. 단번에 분쇄하다 ; 돌풍, 폭발, 폭파. tail pipe : 흡관(吸管).


번 역 - 뉴턴의 제3 운동법칙에 의하면 모든 작용에는 반작용이 따른다. 수영장의 벽에 발로 압력을 가하면 몸이 벽에서 떨어져 나와 물 속으로 들어간다. 로케트 엔진의 흡관(吸管)에서 가스가 폭발하면 로케트는 지상에서 떨어져 나간다. 다이빙 대위로 힘차게 뛰어내리면 몸이 공중으로 떠오를 것이다.


해 설 - 이 글에서는 연역적 추론법에 의해서 작용과 반작용의 일반법칙이 특수한 사례들에 적용되었다.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서 독자는 그 법칙을 각 답안에 적용해야 한다. 그 법칙은 (A),(C),(D) 각각에 적용된다. (B)가 그 법칙에 연역될 수 없는 유일한 항목이므로 정답은 (B)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