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 내용파악요령
누구나가 다 알아야 할 모든 내용들을 나열하기는 어렵다. 누구나 자신이 자주 필요로 하는 사항들, 즉 자신의 업무와 가정 및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일들을 알고자 한다. 상황이 바뀌기 때문이 한때 유용했던 내용들도 이제는 쓸모 없는 것이 된다. 새롭고 활기차게 발전한다는 것은 항시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내용파악에 있어 중요한 점은 알고 있거나 암기한 내용의 양이 아니다. 각종시험의 독해문제에서 물어보는 것은 내용을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누구라도 내용을 기억해야 할 필요는 있지만 암기해서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의 양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번 과에서는 내용파악 방법과 내용파악을 묻는 질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Ⅰ. 영문 읽는 법
영문을 읽을 때 우선적인 관심사는 일반주제 혹은 중심사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제문과 요지를 찾는 것은 동시에 각 단락에서 다루어진 일반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모든 세부사항을 기억하고자 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 그 가운데 많은 부분을 실제로 기억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세부사항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가 있다.
1. 답에 관련되는 부분을 기억하기
2. 답을 찾기 위해 읽어 찾기를 해보는 방법
3. 답을 찾으면서 글 전체를 다시 읽어보기
첫째 방법은 주어진 글 가운데 정독을 요하는 부분을 찾아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읽어 찾는 기술을 알고 있는 경우 사용해 볼만한 효율적인 방법이다. 셋째 방법은 확실하긴 하지만 너무 느리고 시간 소모적이다. 다시 읽음으로써 답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그다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또한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에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다음의 영문을 내용의 위치에 주목하면서 읽어보자.
MATERIAL Ⅰ
About three fourths of the surface of the earth is water. Of the 336 million cubic miles of water, most (97.2%) is found in the oceans and is salty. Glaciers hold another two percent of the total. Less than one percent(.8%) is available as fresh water for people to use. And much of that is not near the people who meed it. Very little of the fresh water (about two percent) is found in lakes, rivers, and streams. The other ninety-eight percent is underground. As a result, only about half of the earth's land surface has enough water to sustain life.
어 구 - cubic : 입방의, 3승의, 3차의. salty : 소금기가 있는, 짠. glacier : 빙하. available :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fresh water : 민물. stream : 시내, 개울, 흐름. underground : 지하의, 지하에 있는 ; 지하. as a result : 결과로서. sustain : 지탱하다, 유지하다, 부양하다.
번 역 - 지구 표면의 3/4가량이 물이다. 3억3천6백만 입방 마일(mile)의 수량(水量) 가운데 대부분(97.2%)이 오대양에 있으며 염분을 지니고 있다. 빙하가 전체의 2%를 차지하며 1%에 못 미치는 나머지(0,8%)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민물이다. 민물 가운데 많은 부분이 민물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가까이에 있지 않다. 호수와 강과 시내에 있는 것은 민물 가운데 극소량(2%가량)일 뿐이다. 나머지98%는 지하에 있다. 이 때문에 지구의 육지표면 가운데 절반의 부분에만 살아가는데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물이 있는 것이다.
해 설 - 우선 윗 글이 지구상의 물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다시 읽지 않고서도 윗 글의 초반부와 중반부 그리고 종반부에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지 기억할 수 있는가? 생각해보면 다음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초반부는 물의 총량에 관한 것으로서 대부분이 오대양에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반부에는 빙하와 민물에 관한 내용이 들어 있다. 종반부에는 민물을 얻을 수 있는 장소가 제시되어 있다.
Ⅱ. 정답 읽어찾기와 단락의 구성
읽어 찾기는 특정 내용을 찾고자 할 때 사용된다. 읽어 찾기에서는 필요한 대체적인 부분을 빨리 찾을 수 있는 단서들을 이용한다. 그런 다음에는 답을 찾기 위해 정독을 해야 하다. 읽어 찾는 기술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특정한 질문을 이용하는데서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는 기술이 정답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읽어 찾기를 할 때 주시(注視)는 독서만큼 중요한 것이 된다. 머리로는 특정한 표현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면서 눈으로는 내용을 살펴 가는 것이다.
읽어 찾기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이용된다.
첫째, 찾고자 하는 내용을 머리 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둘째, 눈으로 글을 빠른 속도로 따라 간다-필요한 내용을 찾으면서 눈과 머리를 동시에 사용한다.
셋째, 필요한 내용에 집중해야지 다른 내용으로 주의가 산만해져서는 안된다.
넷째, 필요한 내용을 찾으면 답을 파악하기 위해 정독해야 한다.
따라서 읽어 찾기는 어떤 사항이나 내용을 빨리 찾는 방법이다. 읽어 찾기는 독서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며 정독해야 할 부분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지나쳐야할 부분과 읽어야 할 부분을 가려낼 방법에 대해 자신이 없을 수도 있겠으나 이 문제는 독서 경험을 통해 해결된다. 대부분의 영문은 일정한 방식으로 구성, 조합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단락에는 세 부분이 있다.
첫째, 다루어질 중심사상을 제시하는 처음의 한 문장이나 두 문장.
둘째, 세부사항들과 상세한 설명이 들어있는 중간 부분의 문장들.
셋째, 내용을 요약하고 다음 단락으로 이어지고 연결되는 마지막 문장 등이다. 일반적으로 세부사항들은 중간 부분의 문장들 속에 들어 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핵심단어들을 이용하는 또 다른 기술이 필요한데 찾아보아야 할 단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첫째,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다른 활자체의 단어들.
둘째,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들(동사).
셋째, 사물의 명칭이 되는 단어들(명사)
넷째,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되는 단어들.
어쨋건 가장 확실한 방법은 중심사상을 파악하고자 애쓰는 동시에 여러 가지 내용들이나 세부사항들의 대략적인 위치를 주시하면서 글을 통독하는 것이다.
MATERIAL Ⅱ
Early settlers in the United States made the most of the herring fishing season. When spring came the fish arrived in great numbers in the rivers. No nets or hooks were needed. Men used what was called a pinfold. This was a large circular pen built in shallow water. It was made by driving stakes closely together in the floor of the river. Fishermen would wade out, sweep the water with branches, and drive the herring into the pinfold. Usually it was just a matter of minutes before it was full. Then the opening was closed to trap the fish. Housewives could go to the pen, reach in, and scoop up fish for supper. In a time that had no other way to keep fish fresh, this was a good plan.
QUESTION 1. A pinfold was made .
(A) with nets and hooks
(B) with fishing rods
(C) by stakes driven into the river bed
(D) by branches sweeping the water
QUESTION 2. Fish were caught when the fishermen .
(A) waded into the stream
(B) drove the herring into the pinfold
(C) closed the opening
(D) ate fish for supper
어 구 - make the most use of : ‥‥을 최대한 이용《활용》하다. herring : 청어. net : 그물, 방송망 ; 순수한, 에누리없는. hook : 코바늘, 갈고리, 걸쇠. pinfold : 우리. circular : 원형의. pen : 어리, 우리, 축사, 펜. shallow : 얕은 ; 여울. stake : 말뚝, 내기. wade : 걸어서 건너다, 힘차게 달려들다, 맹렬히 공격하다. sweep : 쓸다, 청소하다, 휩쓸다. branch : 가지. trap : 덫으로 잡다, …에 함정문을 달다 ; 올가미, 덫. scoop : 퍼올리다, 뜨다 ; 국자.
번 역 - 미국의 초기 정착자들은 청어 낚시철을 최대한 활용했다. 봄이 되자 수많은 고기들이 강에 나타났다. 그물이나 낚싯바늘은 필요 없었다. 사람들은 핀포울드라고 하는 것을 사용했는데 이것은 얕은 물 속에 세워진 커다란 원형의 우리였다. 그것은 강바닥에 말뚝을 촘촘히 박아 만든 것이었다. 어부들은 강속을 걸어가면서 나뭇가지로 강물을 쓸어 청어를 우리 속으로 몰아넣었다. 대개의 경우 우리를 채우기까지 불과 몇 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고기들을 가두기 위해 입구를 막았다. 부인네들은 우리로 가서 팔을 뻗어 넣고 저녁식사용으로 고기들을 퍼 올릴 수 있었다. 고기를 신선하게 보관할 다른 방법이 없던 때에 이 방법은 유용한 것이었다.
해 설 - 이 글은 대략 초기 정착자들이 신선한 고기 공급원을 보관했던 방식에 관한 것이다.
1. 단락 내에 밑줄이 그어진 pinfold는 단어를 독자는 기억할 것이다. 시선은 그 단어에 집중된다. 그 단어 근처에 “그물과 낚싯바늘”이란 말이 있지만 정독을 통해 독자는 그물이나 낚싯바늘을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역시 그 단어 근처에 “그것은 강바닥에 말뚝을 촘촘히 박아만든 것이다.”라는 문장이 있다. 이 말이 답으로 그럴 듯 하지만 다른 선택안도 확인해야 한다. “낚싯대”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강물을 쓸어 가는 나뭇가지”는 이미 만들어진 우리를 채우는 수단으로만 언급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선택 안 (C) 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2. 선택 안 각각이 모두 사실인 동시에 주어진 단락에서 언급되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만큼 어떤 것도 다른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 아무 답안이나 선택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다. 그렇지만 항시 선택 안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답안을 찾아야 한다. 선택 안 (A) 를 택했다고 가정하자. 어쨋거나 어부가 고기를 잡기 위해 강물 속을 걸었다는 것은 부분적으로만 옳은 말이므로 고기를 우리로 몰아넣는 다른 말이 정답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입구를 막지 않았다고 가정한다면 고기들이 다시 빠져 나올 것이므로 모든 일이 허사가 되어버렸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C) 가 된다.
다음의 영문을 보고 내용파악을 위한 읽어 찾기를 통해 직접 글을 파악해보자. 퍼센트, 일일필요량, 미네랄, 비타민 등이 다음 글의 특정한 표현들이다.
MATERIAL Ⅲ
Most breads and cereals are well-liked, fit easily into meal plans, and cost only pennies per serving. These foods, with whole-grain or enriched bread as good examples, provide good food value. Mostly they give food energy, but they also supply vitamins and minerals. A recent food survey showed that twelve cents of every food dollar goes for flour, cereals, or baked goods. This would be 12% of the money spent on food. However, the bread and cereal products provided 40% of the thiamin (a B vitamin), and 30% of the iron needed daily by a person. They also provided 20% of the protein and 15% of the calcium needed. Although they are a small part of the total food bill, bread and cereals help with a good diet
QUESTION. The percent or daily needs of minerals and vitamins in bread and cereals is higher for
(A) iron than calcium (B) calcium than protein
(C) protein than thiamin (D) iron than thiamin
어 구 - cereal :《보통pl》곡물, well-liked : 애용하는. fit into : …에 조화되다. cost : …의 비용이 들다 ; 원가, 비용, 희생. serve :《음식물》차려내다, 식탁을 준비하다, 섬기다, 근무하다, 도움이되다. whole-grain : 자연재배된 곡물. enrich :《음식의》영양가를 높이다, 부유하게 하다, 풍부하게 하다. food value : 영양가. mostly : 대개는, 대부분은, 주로. vitamin : 비타민. mineral : 무기물, 광물, 광석,《pl》광천수, 탄산수 ; 광물의, 무기물의. survey : 조사, 개관, 측량, 바라다봄. flour : 밀가루. bake : 굽다. thiamin :《생화학》디아민. iron : 철분. protein : 단백질. calcuim : 칼슘. diet : 식품, 음식물, 규정식, 식이요법, 국회.
번 역 - 대부분의 빵과 곡물은 누구나 애용하는 것으로 어느 식단에나 포함되며 식사로 차려내는데(준비하는데) 불과 몇푼밖에 들지 않는다. 좋은 예로서 자연재배된 곡물이나 영양소가 가미된 빵과 같은 식품들의 영양가는 매우 높다. 대체로 이러한 식품들은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질도 공급한다. 최근의 한 식품조사에 의하면 모든 식품값의 1달러당 12센트가 밀가루나 곡물이나 빵종류의 식품에 소요되는데 이는 식품에 쓰인 금액의 12%이다. 그런데 빵과 곡물식품은 한 사람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디아민(비타민 B의 일종)의 40%외 철분의 30%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 필요량의 각각 20%와 15%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에 소요되는 전체비용의 미소한 일부만을 차지하는 빵과 곡물은 훌륭한 식품으로 유용하다.
해 설 - 이제 독자는 읽어 찾는 기술을 익혔고 특정내용을 찾기 위해 독서한다는 것도 알았다. 위 글을 읽으면서 디아민, 철분, 단백질, 칼슘의 백분율을 제시한 다음의 두 개의 문장을 발견했을 것이다. “However, the bread~by a person." "They also~of the calcium needed."
이 두문장을 정독하면 선택한 (A)만이 타당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Ⅲ. 내용파악 문제의 유형
내용파악 문제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는 “바로 찾기”로 대개의 경우 답은 글에서 곧바로 발견된다.
둘째는 “유사하나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경우”로 이 유형의 내용파악문제는 보다 철저한 생각을 요한다. 선택 안들은 모두 유사하다. 다시 말해서 그 답안들은 같아 보인다. 그러나 정독을 해보면 그 답안들의 의미가 동일하지 않음을 알게되고 가장 적절한 답안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셋째는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답안 선택“의 경우로 다음의 예를 통해서 살펴보자. 가령, Which of these is not made or released by the leaf? (다음의 것들 가운데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주어졌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양식의 내용파악문제에 있어서는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만들어지거나 방출되지 않는 것이 정답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양식의 문제는 보다 많은 내용에 대한 이해를 요한다. 글의 내용에 일치하는 사항들과 일치하지 않는 사항을 파악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다음의 글에서 그러한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새로운 단어들 때문에 당황해서는 안 된다. 굳이 새로운 단어들을 제시하는 것은 각 단어의 의미를 모르더라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MATERIAL Ⅳ
The quiet work done by leaves is of great importance to man. You might consider a leaf as a factory that makes products, one of which is food called glucose. A leaf uses carbon dioxide from the air, water from the ground, and the energy of the sun to run its factory. By a chemical process called photosynthesis, the leaf combines carbon dioxide, water, and sunlight with the help of a substance called chlorophyll. As the glucose is made and stored the leaf releases much water into the air. Another by -product of the process is oxygen, which humans and animals breathe to stay alive.
QUESTION 1. The main idea of the passage is how leaves .
(A) draw water from the soil (B) make chlorophyll
(C) encourage rainstorms (D) help people and animals
QUESTION 2. The food made by a leaf is called .
(A) photosynthesis (B) chlorophyll
(C) glucose (D) oxygen
QUESTION 3. Which of these is not made or released by the leaf?
(A) oxygen (B) water
(C) carbon dioxide (D) glucose
어 구 - of great importance : 아주 중요한. made products :《제품을》생산하다. food : 영양물. glucose : 포도당. carbon dioxide : 이산화탄소. run : 관리하다, 경영하다. photosynthesis : 광합성. substance : 물질, 내용, 실체. chlorophyll : 엽록소. store : 저장하다. release : 방출하다. by-product : 부산물. oxygen : 산소.
번 역 - 나뭇잎이 말없이 수행하는 작업은 인간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나뭇잎을 제품생산공장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제품들 가운데 하나가 포도당이라고 하는 영양물이다. 이 공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나뭇잎은 대기의 이산화탄소와 땅속의 수분 및 태양의 에너지를 이용한다. 광합성이라고 하는 화학작용을 통해 나뭇잎을 엽록소라는 물질의 도움을 받아 이산화탄소와 수분과 햇빛을 합성한다. 포도당이 만들어지고 (산출되는)저장됨에 따라 나뭇잎은 다량의 수분을 대기로 방출한다. 이 과정에서 산출되는 부산물은 산소인데 산소는 인간과 동물이 살아 남기 위해 호흡하는 것이다.
해 설 - 1. 위 글의 중심사상을 묻는 문제인대 대개의 경우와 같이 여기에서도 주제문은 첫 번째 문장이다. 따라서 선택 안(D)가 정답이다.
2.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은 그 내용의 위치를 기억하는 것이다. 다음의 문장 "You might~food called glucose ."으로 되돌아가면 정답으로(C)를 택하게 될 것이다.
3.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사항을 고르는 문제로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도 있다.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내용의 위치를 찾아야 하겠지만 문제의 새로운 양식에도 주목해야 한다.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 질문의 내용이다. 선택 안 가운데 (A), (B), (D) 는 나뭇잎의 산출물이고, (C)는 나뭇잎의 산출물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이다.
누구나가 다 알아야 할 모든 내용들을 나열하기는 어렵다. 누구나 자신이 자주 필요로 하는 사항들, 즉 자신의 업무와 가정 및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일들을 알고자 한다. 상황이 바뀌기 때문이 한때 유용했던 내용들도 이제는 쓸모 없는 것이 된다. 새롭고 활기차게 발전한다는 것은 항시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내용파악에 있어 중요한 점은 알고 있거나 암기한 내용의 양이 아니다. 각종시험의 독해문제에서 물어보는 것은 내용을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누구라도 내용을 기억해야 할 필요는 있지만 암기해서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의 양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번 과에서는 내용파악 방법과 내용파악을 묻는 질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Ⅰ. 영문 읽는 법
영문을 읽을 때 우선적인 관심사는 일반주제 혹은 중심사상을 파악하는 것이다. 주제문과 요지를 찾는 것은 동시에 각 단락에서 다루어진 일반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모든 세부사항을 기억하고자 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 그 가운데 많은 부분을 실제로 기억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특정한 세부사항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가 있다.
1. 답에 관련되는 부분을 기억하기
2. 답을 찾기 위해 읽어 찾기를 해보는 방법
3. 답을 찾으면서 글 전체를 다시 읽어보기
첫째 방법은 주어진 글 가운데 정독을 요하는 부분을 찾아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읽어 찾는 기술을 알고 있는 경우 사용해 볼만한 효율적인 방법이다. 셋째 방법은 확실하긴 하지만 너무 느리고 시간 소모적이다. 다시 읽음으로써 답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그다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또한 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에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다음의 영문을 내용의 위치에 주목하면서 읽어보자.
MATERIAL Ⅰ
About three fourths of the surface of the earth is water. Of the 336 million cubic miles of water, most (97.2%) is found in the oceans and is salty. Glaciers hold another two percent of the total. Less than one percent(.8%) is available as fresh water for people to use. And much of that is not near the people who meed it. Very little of the fresh water (about two percent) is found in lakes, rivers, and streams. The other ninety-eight percent is underground. As a result, only about half of the earth's land surface has enough water to sustain life.
어 구 - cubic : 입방의, 3승의, 3차의. salty : 소금기가 있는, 짠. glacier : 빙하. available :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fresh water : 민물. stream : 시내, 개울, 흐름. underground : 지하의, 지하에 있는 ; 지하. as a result : 결과로서. sustain : 지탱하다, 유지하다, 부양하다.
번 역 - 지구 표면의 3/4가량이 물이다. 3억3천6백만 입방 마일(mile)의 수량(水量) 가운데 대부분(97.2%)이 오대양에 있으며 염분을 지니고 있다. 빙하가 전체의 2%를 차지하며 1%에 못 미치는 나머지(0,8%)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민물이다. 민물 가운데 많은 부분이 민물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가까이에 있지 않다. 호수와 강과 시내에 있는 것은 민물 가운데 극소량(2%가량)일 뿐이다. 나머지98%는 지하에 있다. 이 때문에 지구의 육지표면 가운데 절반의 부분에만 살아가는데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물이 있는 것이다.
해 설 - 우선 윗 글이 지구상의 물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다시 읽지 않고서도 윗 글의 초반부와 중반부 그리고 종반부에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지 기억할 수 있는가? 생각해보면 다음의 내용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초반부는 물의 총량에 관한 것으로서 대부분이 오대양에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반부에는 빙하와 민물에 관한 내용이 들어 있다. 종반부에는 민물을 얻을 수 있는 장소가 제시되어 있다.
Ⅱ. 정답 읽어찾기와 단락의 구성
읽어 찾기는 특정 내용을 찾고자 할 때 사용된다. 읽어 찾기에서는 필요한 대체적인 부분을 빨리 찾을 수 있는 단서들을 이용한다. 그런 다음에는 답을 찾기 위해 정독을 해야 하다. 읽어 찾는 기술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특정한 질문을 이용하는데서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는 기술이 정답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읽어 찾기를 할 때 주시(注視)는 독서만큼 중요한 것이 된다. 머리로는 특정한 표현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면서 눈으로는 내용을 살펴 가는 것이다.
읽어 찾기를 할 때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이용된다.
첫째, 찾고자 하는 내용을 머리 속에 담고 있어야 한다.
둘째, 눈으로 글을 빠른 속도로 따라 간다-필요한 내용을 찾으면서 눈과 머리를 동시에 사용한다.
셋째, 필요한 내용에 집중해야지 다른 내용으로 주의가 산만해져서는 안된다.
넷째, 필요한 내용을 찾으면 답을 파악하기 위해 정독해야 한다.
따라서 읽어 찾기는 어떤 사항이나 내용을 빨리 찾는 방법이다. 읽어 찾기는 독서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며 정독해야 할 부분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지나쳐야할 부분과 읽어야 할 부분을 가려낼 방법에 대해 자신이 없을 수도 있겠으나 이 문제는 독서 경험을 통해 해결된다. 대부분의 영문은 일정한 방식으로 구성, 조합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단락에는 세 부분이 있다.
첫째, 다루어질 중심사상을 제시하는 처음의 한 문장이나 두 문장.
둘째, 세부사항들과 상세한 설명이 들어있는 중간 부분의 문장들.
셋째, 내용을 요약하고 다음 단락으로 이어지고 연결되는 마지막 문장 등이다. 일반적으로 세부사항들은 중간 부분의 문장들 속에 들어 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핵심단어들을 이용하는 또 다른 기술이 필요한데 찾아보아야 할 단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첫째,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다른 활자체의 단어들.
둘째, 동작을 나타내는 단어들(동사).
셋째, 사물의 명칭이 되는 단어들(명사)
넷째,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되는 단어들.
어쨋건 가장 확실한 방법은 중심사상을 파악하고자 애쓰는 동시에 여러 가지 내용들이나 세부사항들의 대략적인 위치를 주시하면서 글을 통독하는 것이다.
MATERIAL Ⅱ
Early settlers in the United States made the most of the herring fishing season. When spring came the fish arrived in great numbers in the rivers. No nets or hooks were needed. Men used what was called a pinfold. This was a large circular pen built in shallow water. It was made by driving stakes closely together in the floor of the river. Fishermen would wade out, sweep the water with branches, and drive the herring into the pinfold. Usually it was just a matter of minutes before it was full. Then the opening was closed to trap the fish. Housewives could go to the pen, reach in, and scoop up fish for supper. In a time that had no other way to keep fish fresh, this was a good plan.
QUESTION 1. A pinfold was made .
(A) with nets and hooks
(B) with fishing rods
(C) by stakes driven into the river bed
(D) by branches sweeping the water
QUESTION 2. Fish were caught when the fishermen .
(A) waded into the stream
(B) drove the herring into the pinfold
(C) closed the opening
(D) ate fish for supper
어 구 - make the most use of : ‥‥을 최대한 이용《활용》하다. herring : 청어. net : 그물, 방송망 ; 순수한, 에누리없는. hook : 코바늘, 갈고리, 걸쇠. pinfold : 우리. circular : 원형의. pen : 어리, 우리, 축사, 펜. shallow : 얕은 ; 여울. stake : 말뚝, 내기. wade : 걸어서 건너다, 힘차게 달려들다, 맹렬히 공격하다. sweep : 쓸다, 청소하다, 휩쓸다. branch : 가지. trap : 덫으로 잡다, …에 함정문을 달다 ; 올가미, 덫. scoop : 퍼올리다, 뜨다 ; 국자.
번 역 - 미국의 초기 정착자들은 청어 낚시철을 최대한 활용했다. 봄이 되자 수많은 고기들이 강에 나타났다. 그물이나 낚싯바늘은 필요 없었다. 사람들은 핀포울드라고 하는 것을 사용했는데 이것은 얕은 물 속에 세워진 커다란 원형의 우리였다. 그것은 강바닥에 말뚝을 촘촘히 박아 만든 것이었다. 어부들은 강속을 걸어가면서 나뭇가지로 강물을 쓸어 청어를 우리 속으로 몰아넣었다. 대개의 경우 우리를 채우기까지 불과 몇 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고기들을 가두기 위해 입구를 막았다. 부인네들은 우리로 가서 팔을 뻗어 넣고 저녁식사용으로 고기들을 퍼 올릴 수 있었다. 고기를 신선하게 보관할 다른 방법이 없던 때에 이 방법은 유용한 것이었다.
해 설 - 이 글은 대략 초기 정착자들이 신선한 고기 공급원을 보관했던 방식에 관한 것이다.
1. 단락 내에 밑줄이 그어진 pinfold는 단어를 독자는 기억할 것이다. 시선은 그 단어에 집중된다. 그 단어 근처에 “그물과 낚싯바늘”이란 말이 있지만 정독을 통해 독자는 그물이나 낚싯바늘을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역시 그 단어 근처에 “그것은 강바닥에 말뚝을 촘촘히 박아만든 것이다.”라는 문장이 있다. 이 말이 답으로 그럴 듯 하지만 다른 선택안도 확인해야 한다. “낚싯대”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강물을 쓸어 가는 나뭇가지”는 이미 만들어진 우리를 채우는 수단으로만 언급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선택 안 (C) 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2. 선택 안 각각이 모두 사실인 동시에 주어진 단락에서 언급되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만큼 어떤 것도 다른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 아무 답안이나 선택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다. 그렇지만 항시 선택 안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답안을 찾아야 한다. 선택 안 (A) 를 택했다고 가정하자. 어쨋거나 어부가 고기를 잡기 위해 강물 속을 걸었다는 것은 부분적으로만 옳은 말이므로 고기를 우리로 몰아넣는 다른 말이 정답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입구를 막지 않았다고 가정한다면 고기들이 다시 빠져 나올 것이므로 모든 일이 허사가 되어버렸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C) 가 된다.
다음의 영문을 보고 내용파악을 위한 읽어 찾기를 통해 직접 글을 파악해보자. 퍼센트, 일일필요량, 미네랄, 비타민 등이 다음 글의 특정한 표현들이다.
MATERIAL Ⅲ
Most breads and cereals are well-liked, fit easily into meal plans, and cost only pennies per serving. These foods, with whole-grain or enriched bread as good examples, provide good food value. Mostly they give food energy, but they also supply vitamins and minerals. A recent food survey showed that twelve cents of every food dollar goes for flour, cereals, or baked goods. This would be 12% of the money spent on food. However, the bread and cereal products provided 40% of the thiamin (a B vitamin), and 30% of the iron needed daily by a person. They also provided 20% of the protein and 15% of the calcium needed. Although they are a small part of the total food bill, bread and cereals help with a good diet
QUESTION. The percent or daily needs of minerals and vitamins in bread and cereals is higher for
(A) iron than calcium (B) calcium than protein
(C) protein than thiamin (D) iron than thiamin
어 구 - cereal :《보통pl》곡물, well-liked : 애용하는. fit into : …에 조화되다. cost : …의 비용이 들다 ; 원가, 비용, 희생. serve :《음식물》차려내다, 식탁을 준비하다, 섬기다, 근무하다, 도움이되다. whole-grain : 자연재배된 곡물. enrich :《음식의》영양가를 높이다, 부유하게 하다, 풍부하게 하다. food value : 영양가. mostly : 대개는, 대부분은, 주로. vitamin : 비타민. mineral : 무기물, 광물, 광석,《pl》광천수, 탄산수 ; 광물의, 무기물의. survey : 조사, 개관, 측량, 바라다봄. flour : 밀가루. bake : 굽다. thiamin :《생화학》디아민. iron : 철분. protein : 단백질. calcuim : 칼슘. diet : 식품, 음식물, 규정식, 식이요법, 국회.
번 역 - 대부분의 빵과 곡물은 누구나 애용하는 것으로 어느 식단에나 포함되며 식사로 차려내는데(준비하는데) 불과 몇푼밖에 들지 않는다. 좋은 예로서 자연재배된 곡물이나 영양소가 가미된 빵과 같은 식품들의 영양가는 매우 높다. 대체로 이러한 식품들은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질도 공급한다. 최근의 한 식품조사에 의하면 모든 식품값의 1달러당 12센트가 밀가루나 곡물이나 빵종류의 식품에 소요되는데 이는 식품에 쓰인 금액의 12%이다. 그런데 빵과 곡물식품은 한 사람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디아민(비타민 B의 일종)의 40%외 철분의 30%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 필요량의 각각 20%와 15%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에 소요되는 전체비용의 미소한 일부만을 차지하는 빵과 곡물은 훌륭한 식품으로 유용하다.
해 설 - 이제 독자는 읽어 찾는 기술을 익혔고 특정내용을 찾기 위해 독서한다는 것도 알았다. 위 글을 읽으면서 디아민, 철분, 단백질, 칼슘의 백분율을 제시한 다음의 두 개의 문장을 발견했을 것이다. “However, the bread~by a person." "They also~of the calcium needed."
이 두문장을 정독하면 선택한 (A)만이 타당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Ⅲ. 내용파악 문제의 유형
내용파악 문제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는 “바로 찾기”로 대개의 경우 답은 글에서 곧바로 발견된다.
둘째는 “유사하나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경우”로 이 유형의 내용파악문제는 보다 철저한 생각을 요한다. 선택 안들은 모두 유사하다. 다시 말해서 그 답안들은 같아 보인다. 그러나 정독을 해보면 그 답안들의 의미가 동일하지 않음을 알게되고 가장 적절한 답안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셋째는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답안 선택“의 경우로 다음의 예를 통해서 살펴보자. 가령, Which of these is not made or released by the leaf? (다음의 것들 가운데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주어졌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양식의 내용파악문제에 있어서는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만들어지거나 방출되지 않는 것이 정답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양식의 문제는 보다 많은 내용에 대한 이해를 요한다. 글의 내용에 일치하는 사항들과 일치하지 않는 사항을 파악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다음의 글에서 그러한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새로운 단어들 때문에 당황해서는 안 된다. 굳이 새로운 단어들을 제시하는 것은 각 단어의 의미를 모르더라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MATERIAL Ⅳ
The quiet work done by leaves is of great importance to man. You might consider a leaf as a factory that makes products, one of which is food called glucose. A leaf uses carbon dioxide from the air, water from the ground, and the energy of the sun to run its factory. By a chemical process called photosynthesis, the leaf combines carbon dioxide, water, and sunlight with the help of a substance called chlorophyll. As the glucose is made and stored the leaf releases much water into the air. Another by -product of the process is oxygen, which humans and animals breathe to stay alive.
QUESTION 1. The main idea of the passage is how leaves .
(A) draw water from the soil (B) make chlorophyll
(C) encourage rainstorms (D) help people and animals
QUESTION 2. The food made by a leaf is called .
(A) photosynthesis (B) chlorophyll
(C) glucose (D) oxygen
QUESTION 3. Which of these is not made or released by the leaf?
(A) oxygen (B) water
(C) carbon dioxide (D) glucose
어 구 - of great importance : 아주 중요한. made products :《제품을》생산하다. food : 영양물. glucose : 포도당. carbon dioxide : 이산화탄소. run : 관리하다, 경영하다. photosynthesis : 광합성. substance : 물질, 내용, 실체. chlorophyll : 엽록소. store : 저장하다. release : 방출하다. by-product : 부산물. oxygen : 산소.
번 역 - 나뭇잎이 말없이 수행하는 작업은 인간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나뭇잎을 제품생산공장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제품들 가운데 하나가 포도당이라고 하는 영양물이다. 이 공장을 가동시키기 위해서 나뭇잎은 대기의 이산화탄소와 땅속의 수분 및 태양의 에너지를 이용한다. 광합성이라고 하는 화학작용을 통해 나뭇잎을 엽록소라는 물질의 도움을 받아 이산화탄소와 수분과 햇빛을 합성한다. 포도당이 만들어지고 (산출되는)저장됨에 따라 나뭇잎은 다량의 수분을 대기로 방출한다. 이 과정에서 산출되는 부산물은 산소인데 산소는 인간과 동물이 살아 남기 위해 호흡하는 것이다.
해 설 - 1. 위 글의 중심사상을 묻는 문제인대 대개의 경우와 같이 여기에서도 주제문은 첫 번째 문장이다. 따라서 선택 안(D)가 정답이다.
2.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은 그 내용의 위치를 기억하는 것이다. 다음의 문장 "You might~food called glucose ."으로 되돌아가면 정답으로(C)를 택하게 될 것이다.
3.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사항을 고르는 문제로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도 있다.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내용의 위치를 찾아야 하겠지만 문제의 새로운 양식에도 주목해야 한다. 나뭇잎이 만들어 내거나 방출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 질문의 내용이다. 선택 안 가운데 (A), (B), (D) 는 나뭇잎의 산출물이고, (C)는 나뭇잎의 산출물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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