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독해기법

[거로보카] 3. 문맥을 근거로 한 단어의 의미파악

JJun ™ 2006. 4. 2. 17:07
LESSON 3. 문맥을 근거로 한 단어의 의미파악




유학이나 취직시험에 응시할 때 수험장에서는 사전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영어독해력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이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인쇄된 글 가운데 특정 단어의 앞이나 뒤에 있는 부분들을 문맥이라고 하는데, 바로 이 문맥을 통해서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해 낼 수 있다. 이과에서는 문맥상의 여러 가지 단서들, 즉 인쇄체상의 단서, 위치상의 단서, 자신의 지식에 들어있는 단서, 글 전체 속의 단서, 예고 적인 구절에 들어 있는 단서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Ⅰ. 인쇄체상의 단서와 위치상의 단서



인쇄체에서 밑줄과 이탤릭체가 특정한 단어나 구절에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단서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인쇄체상의 또 다른 단서는 괄호의 사용이다. 괄호 안의 구절이 바로 괄호 앞에 있는 단어나 구절에 대한 설명인 경우가 많다. 항시 괄호 속에 설명이 담겨 있기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괄호는 독자에게 유의하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우리가 앞서 배웠던 문장인 “However, bread and cereal products provided 40% of the thiamin (a B vitamin)." 에서는 괄호 속의 ”일종의 비타민 B"는 괄호 밖의 “티아민”을 설명해 주고 있다.
다음에 위치상의 단서를 보면, 새로운 용어들에 대한 설명이 그 용어를 근처에 놓이도록 문자의 단어들이 배열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의 문장을 살펴보자. “The plant needs nutrients, water and minerals from the soil."(식물은 토양으로부터 얻어지는 수분과 무기물, 즉 자양물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서 nutrients라는 단어가 콤마에 의해 그 다음의 구절과 분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괄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항시 다음 부분의 구절이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것은 독자가 읽고 생각하게끔 주위를 환기시키는 단서이다. 위 문장의 경우에는 nutrients란, 토양에서 얻어지며 식물을 자라게 하는 수분과 무기질이다. 다음의 영문에서 콤마가 사용되는 다소 색다른 방식에 주목해 보자. ”Tiny openings in the leaf, stomata, allow water vapor to escape."(나뭇잎의 작은 구멍들, 엽공들이 수증기를 방출한다). 이 문장에서 “stomata"란 단어를 ”tiny openings in the leaf"라는 옆 구절과 분리시키는데 사용된 콤마에 의해 그 단어가 옆의 구절과 동일한 의미를 지님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콤마에 의해 분리된 구절이나 단어를 동격관계에 있다고 하는데, 동격이란 말은 무엇인가의 앞에 놓여있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밑줄, 괄호, 동격관계에 있는 단어와 구절과 같은 상이한 유형의 문맥상 단서들을 찾는 방법을 익혔다. 다음의 글을 읽으면서 자신의 기술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라.





MATERIAL Ⅰ



The United States Senate has the right to ratify (approve) treaties made by the president with a foreign country. Two-thirds of the senators must be in favor of the treaty. This is much more than a simple majority, one more than half. Otherwise the proposed treaty is null and void, which means that it does not exist and has no effect or power.




어 구 - Senate : 상원. ratify : 비준하다, 재가하다. senator : 상원의원. in favor of : …에 찬성하여, …에 지지하여, …의 이익이 되도록. simple majority : 단순과반수. null and void : 무효의


번 역 - 미《연방》상원은 대통령이 외국과 체결한 조약을 비준(승인)할 권한을 지닌다. 상원의 원의 ⅔가 찬성해야만 한다. 이 숫자는 단순 과반수, 절반보다 한 명이 많은 수보다는 훨씬 큰 것이다. ⅔가 찬성하지 않을 경우 제안된 조약은 무효인데, 그 말인 즉 그 조약은 존재하지도 않으며 아무런 효력도 지니지 않는다는 것이다.


해 설 - 이 글에서 “ratify"라는 단어를 괄호 속의 단어 approve가 설명하고 있다. ”simple majority"라는 말의 뒤에는 동격관계에 있는 동일한 의미의 구절이 있다. 보다 긴 절이 제시되어 있긴 하지만 “null and void"라는 말도 동일한 방식으로 설명되어있다.






Ⅱ. 자신의 지식에 들어 있는 단서




일단의 다른 유형의 단서들은 독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근거하고 있다. 새로운 단어들이 독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단어들을 근거로 해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새로운 단어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 보라. 일례로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MATERIAL Ⅱ



There is a big difference between a liberal and a reactionary. The person who favors new ideas, tries to change, and looks for new ways is more free or liberated. on the other hand, a person may look back or want to return to the way things used to be. This person does not like progress and resents change.

QUESTION. Next to each of these phrases write the word liberal or reactionary.
(A) likes progress and change
(B) dislikes progress and change
(C) looks ahead to future
(D) looks back to past




어 구 - liberal : 자유주의자, 진보주의자 ; 자유주의의, 진보적인, 관대한, 대범한, 교양적인. reactionary : 반동주의자. 보수주의자 ; 반동주의의, 보수적인. favor : 찬성하다, 지지하다, …에게 호의를 보이다, 편애하다. look for : …을 찾다. liberate : 해방하다. on the other hand : 반면에. resent : 분개하다, 화내다, …에 불쾌하게 여기다.


번 역 - 자유주의자와 반동주의자간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새로운 사상을 용인하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하며 새로운 방식들을 찾는 사람은 보다 자유롭거나 해방되어 있다. 반면에 뒤를 돌아보거나 과거의 방식으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은 진보를 좋아하지 않으며 변화를 싫어한다.


해 설 - 자유주의자와 반동주의자의 의미는 그 단어들로는 곧 바로 파악되지 않는다. 이는 좀더 많은 생각을 해야한다는 말이다. 그저 단어들을 묘사할 수만은 없다. 단어들의 의미와 그 연관관계를 생각해야 한다. “on the other hand"라는 말이 매우 훌륭한 단서인데 그 말로써 글의 내용이 한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단서로 ”free of liberated"라는 단어가 있다. 이 말이 자유주의적이란 말과 유사하지 않은가? 그리고 접두어, 어근, 접미어에 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가령 “reactionary"라는 단어에서 접두어 ”re"는 “뒤”의 뜻이고, 어근 “act"는 ”하다“의 뜻이며, 접미어 ”ary"는 “…하는 자(者)”의 의미를 지니니 “reactionary"는 사태가 과거의 방식으로 되돌아가기를 원하는 사람이 된다. 이미 ”liberal"과 “reactionary"라는 단어를 알고 있다면 이것은 쉬운 일이지만 모르고 있다면 방금 제시된 여타의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글 전체 속의 단서



인쇄 체의 모양이나 단어의 위치와 같이 명백한 단서가 없을 때가 있다. 이럴 경우 글 전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감을 잡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이용한다. 글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이해할 경우 새로운 단어들은 보다 수월하게 제자리를 잡는다. 전체의 글이 특정단어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게 된다.




MATERIAL Ⅲ



Diseases of children are different from diseases of adults. Children react sooner to disease, run fevers more quickly, and need special care. The medicine given to children is in lower amounts of doses. There are good reasons for a child to be seen by a pediatrician.




어 구 - different from : …와 다른. react to : …에 반응을 나타내다. run : 《열을》내다. fever : 《병으로 인한》열, 반열, 열중, 열광. dose : 《약의》1회분, 《1회의》복욕량, 한 첩. see : 의사에게 진찰을 받다. pediatrician : 소아과의사.


번 역 - 아이들의 질병은 성인의 질병과 다르다. 아이들은 보다 빨리 질병에 대한 반응을 보이고 보다 빨리 발열하므로 각별한 보살핌을 요한다. 아이들에게는 약품이 소량으로 투여된다. 어린이가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해 설 - 위 글의 어디에도 “pediatrician"이란 단어에 대한 설명이 없지만, 아이들에게 특히 필요한 건강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어린이가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게 된다. 소아과 의사는 아이들과 아이들의 질병을 다루는 의사라고 추측한다면 그것은 훌륭한 추측이 될 것이다.
이 경우에 모든 문장들은 소아과의사라는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저 가장 가까이 에 있는 단어들을 베끼기보다는 생각을 하고 기술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에 소개되는 영문도 이와 유사하지만 문제 거리가 되는 세 개의 서로 다른 단어가 있다.




MATERIAL Ⅳ



The microscope gives an enlarged view of very small objects. Before the 1940's, magnification was accomplished by lenses and a beam of light in air, glass, or oil. Details as tiny as 1/500,000,000 of an inch could be seen. In the past three decades, the electron microscope, which focuses a stream of electrons, can magnify 500 times better than previous microscopes. A view is possible of a detail so small tat 2,500,000,000 of them could fit in one inch. Work with such infinitesimal dimensions is gradually unlocking secrets of chemicals and minute particles in a single cell nucleus.


QUESTION 1. As used in this passage, magnification means .
(A) making larger (B) making smaller
(C) a small object (D) a beam of light


QUESTION 2. The best definition of infinitesimal is .
(A) measuring (B) secret
(C) unusually small (D) unusually large


QUESTION 3. The term minute particles refers to .
(A) seconds (B) amounts of time
(C) locks and keys (D) small bits of matter




어 구 - enlarge : 크게 하다, 확대하다. magnification : 확대, 확대도, 배율. decade : 십 년간. electron : 전자. magnify : 확대하다. infinitesimal : 극소의, 극미의 ; 극소량, 무한소. dimension : 치수, 중요함, 《pl》용적, 크기, 규모. unlock : 《마음, 비밀을》누설하다, 《문 따위의》자물쇠를 열다. minute : 미소한, 상세한 ; 분,(《pl》의사록. particle : 미립자, 극소《량》. cell nucleus : 세포핵.


번 역 - 현미경은 아주 작은 물체를(매우 미소한 대상을) 확대해서 보여준다. 1940년대 이전에는 대기나 유리나 기름에 나타난 광선이나 렌즈가 확대 기능을 수행해서 1인치의 1/500,000,000 크기의 미소한 대상을 볼 수 있었다. 지난 30년 동안에는 일련의 전자들에 초점을 맞추는 전자현미경이 이전의 현미경보다 500배의 확대 기능을 수행해 왔다. 1인치의 공간 속에서 2,500,000,000개의 극히 미소한 대상들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와 같이 극미한 대상을 관찰하는 작업으로 단일 세포핵내의 화학 물질과 미립자에 관한 비밀이 점차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해 설 - 위 글에서 새로운 단어들이 곧바로 정의되어 있지는 않지만 여러 문장들이 그 용어들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우선 글의 요지를 파악해보면 글 전체의 내용이 보다 미소한 대상들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보다 뛰어난 성능의 현미경에 관한 것임을 알게 된다.
1. “magnification"은 ”확대“의 뜻이고, 확대란 보다 크게 만든다는 뜻이므로 정답은 (A) 가 된다.
2. “infinitesimal"은 ”극미한“의 뜻인데, 이는 이 단어의 앞에 있는 문장인 ”A view is possible~ fit in one inch."에서 암시가 되어 있다. 따라서 정답은(C)이다.
3. “minute particles"는 ”미립자“의 뜻이므로 정답은(D) 가 된다.
한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어본 경험을 살려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다음에는 문학 분야에 관계되는 글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MATERIAL Ⅴ.



In stories there is usually one central or main character. Much of the action takes place around or happens to this person. Also, the action could be caused by the person, who may be a hero or a heroine. If the central character is a man, the word hero is used. Heroine (not to be confused with the drug heroin)is used if the main character in the story is a woman.
When an author wants to express a special view of opinion, one of the characters must speak for him. The protagonist speaks for a special view or opinion. The protagonist could be a hero or a heroine, or even the opposite, a villain. If two characters oppose each other with different views, then there would be a protagonist and an antagonist.


QUESTION 1. The word heroine means .
(A) the same as heroin (B) a female main character
(C) a man who is a villain (D) a young girl


QUESTION 2. The character that speaks for the another' s view is the .
(A) hero (B) villain
(C) protagonist (D) heroine


QUESTION 3. An antagonist is .
(A) the opposite of protagonist (B) the main character
(C) the hero or the heroine (D) the villain




어 구 - hero : 《남자》주인공, 영웅. heroine : 여주인공, 여걸. protagonist : 《이야기 따위의》주인공, 《연극》주역, 주창자. villain : 《극, 소설의》악역, 악한. antagonist : 반대자, 적수, 적대자.


어 구 - 이야기 속에는 대개의 경우 하나의 중심적인 인물이 있다. 작중 행위의 많은 부분이 인물의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이 인물에게로 향한다. 남주인공이거나 여주인공이 이 인물이 작중 행위를 유발할 수도 있다. 중심적인 인물이 남성일 경우에 남주인공이라는 말이 사용된다. 작중의 주요인물이 여성일 경우에는 여 주인공(헤로인이란 마약과 혼동되면 안됨)이란 말이 사용된다.

번 역 - 작가가 어떤 특별한 견해나 의견을 피력하고자 할 경우 등장인물들 가운데 하나가 작가를 대신해서 말한다. 주인공이 특별한 견해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이다. 주인공은 남 주인공이 거나 여주인공일 수도 있고 심지어는 그 반대 인물인 악한 일 수도 있다. 상반된 견해를 지닌 두 인물이 서로 대립할 경우에는 주인공과 반(反) 주인공이 있게 되는 셈이다.


해 설 - 1. 위 글에서 “heroine" 뒤의 괄호 속에 들어 있는 단어들의 의미는 뜻이 같지 않다는 것이다. 정독을 한 독자라면 그 점을 파악해서 선택 안 (A) 가 정답이 아님을 알았을 것이다. 어린 소녀가 여주인공으로 등장한 작품을 읽은 적이 있는 탓에 선택 안 (D)택한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D)는 선택 안 (B)만큼 훌륭한 답이 못된다. (B)는 모든 여주인공에게 적용되는 것이므로 정답이다.
2. 위 글의 첫 두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선택 안 (C) 가 가장 정확한 답이다.
3. 주인공이 남 주인공, 여주인공, 또는 악한 일수 있음에 주목하면 반 주인공(antagonist)은 이 가운데 어떤 인물이 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 안(B), (C), (D) 모두가 가능한 답이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정독을 해보면 반 주인공은 반대되는 견해를 지닌 인물임이 분명해지고 그에 따라 가능한 모든 반 주인공에 해당되는 선택 안 (A) 가 가장 적절한 답이 된다. “반대”의 뜻을 지닌 접두어 anti와 “찬성”의 뜻을 지닌 접두어 pro와 같은 단서를 통해서 정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Ⅳ. 예고 적인 구절에 들어있는 단서




신호와도 같은 기능을 하는 특정한 구절들도 단서가 된다. 다음과 같은 구절들 가운데 하나에 접할 때 그 구절 뒤에는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이 있을 것임을 알 수 있다.


1. For example (예를 들어)
2. That is (즉)
3. on the other hand(반면에)
4. For instance(일례로)

다음의 영문을 통해 확인해 보자.




MATERIAL Ⅵ.



A problem facing every group of immigrants to a new country is assimilation versus ethnic identity. That is, should they try to be accepted by being like all others or should they maintain their own particular culture and ways.



어 구 - face : …에 면하다 ; 얼굴, 외관, 면. immigrant : 이주자, 이민. assimilation : 동화. versus : prep.《L》…대(對). ethnic : 인종의, 민족의. identity : 동일성, 주체성, 주체의식.


번 역 - 새로운 나라로 옮겨오는 모든 이주민 집단이 봉착하는 문제는 동화(同化)와 인종적 주체성간의 갈등이라는 문제이다. 즉, 그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과 동질적이 됨으로써 타 인종들의 인정을 받고자 애써야할 것인가 아니면 그들이 그들 나름의 특수한 문화와 생활방식을 고수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인 것이다.


해 설 - 위의 간략한 글에서 “That is"라는 표현이 쓰였는데, 이는 다음에 설명이 뒤따른다는 신호이다. 따라서 주의 깊은 독자는 ”assimilation"과 “ethnic identity"라는 용어의 의미를 파악했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동화의 의미가 다른 사람들과 동질적이 됨으로써 그들의 인정을 받는다는 뜻임을 알았을 것이다. 새로운 나라의 특정한 양식들에 적응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태어난 곳에 대한 자부심을 지니고 자신의 문화가 지니는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인데 바로 이런 식으로 자신의 인종적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