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돈' 얘기 할 차례. ^^
중학교 때 '분필'만큼이나 미스테리였던 게 "돈은 셀 수 없는 명사"라는 선생님의 말씀. 혼자서 "아니 왜 돈을 못 세는 걸까? 맨날 세는 게 돈인데?" 하던 기억이 납니다.
"돈은 셀 수 없는 명사니까, 복수형이 없고 앞에서 수식할 때는 many나 few가 아닌 much나 little이 온다." - 맞는 말이지만, 이렇게만 외우면 영어가 재미 하나도 없을뿐더러 다른 단어에 응용 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조금 다르게 볼게요.
l money
실제 지폐를 세고 있는 모습은 지우세요. 셀 수 있다는 건 (countable) 쉽게 말해 '하나, 둘, 셋'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말이거든요. 이렇게 생각하면 수수께끼는 쉽게 풀립니다.
우리도 "돈 하나, 돈 둘" 혹은 "하나의 돈, 두 개의 돈" 이라고 하지는 않거든요. 그럼 어떻게 셀까요?
돈을 셀 때는 1,000원, 2,000원 이렇게 단위를 붙여서 세는 겁니다. 지금까지 본 단위 명사는 "a piece [cup, flood] of something"의 형태인데, 돈은 그 단위가 그냥 명사 뒤에 오는 것만 다를 뿐입니다.
l How much money do you need? 돈 얼마나 필요하니?
l He gave me 500 dollars. 그는 내게 500달러를 주었다.
자, 일단 이러면 이해는 됩니다. 그런데 '돈'에서 하나만 더 생각해보세요.
money는 그 안에 여러 가지 원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알이 들어있는 둥지의 그림이 바로 money에요. 하나의 우산을 가지고 서너 명이 쓰고 가는 그림을 가져도 좋습니다.
money라는 둥지에 들어있는 알에는 동전도 있을 거고, 지폐도 있을 거고, 수표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실제 "하나, 둘, 셋"이라고 세는 것은 둥지가 아닌 바로 그 안에 들어있는 '알'인 셈입니다.
우리가 문법책에서 많이 봤던 '집합명사'의 그림이 그려집니다. '둥지'에 해당하는 단어를 소개합니다.
l furniture
앞에서 잠깐 furniture 예를 든 적이 있습니다. furniture도 마찬가지. 그 안에 table, chair, bed 등을 포함해서 한꺼번에 말하는 게 furniture입니다.
l You may arrange furniture as you wish. 원하는 대로 가구 배치를 하렴
money나 furniture같은 명사들은 셀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이런 명사 안에 포함되는 각각의 원소들은 셀 수 있습니다. 몇 개만 더 볼까요?
l equipment
우리말로 흔히 '장비'라고 하는 단어. 우리말로도 참 막연하죠?
영어로도 그렇습니다. equipment 안에는 수많은 명사가 포진해 있습니다. 컴퓨터 업계에서 equipment라고 하면 프린터, 스캐너, 하드드라이브 등등. 오디오에서 equipment라고 하면 앰프, 스피커, CD 플레이어 등등. 집에 있는 연장들(망치, 드라이버 등등)도 equipment. 하여간 무지 많죠. equipment는 셀 수 없는 명사지만 위에 열거된 각각의 명사들은 셀 수 있습니다.
l For farm machinery manufacturers, it's a chance to sell new equipment. 농기구 제조업체들에게는 새로운 장비를 팔 수 있는 기회입니다.
l baggage
baggage는 우리말로 짐 '꾸러미'라고 해야 될 겁니다.
여행갈 때 보통 가방 여러 개 가지고 가죠? 옷 가방(a suitcase)을 포함해 모든 가방(a bag)을 포함해서 하나로 부르는 말이 baggage에요. baggage는 셀 수 없지만 그 안에 포함되는 suitcase나 bag은 셀 수 있습니다.
l How much baggage can I bring? 짐은 얼마나 가지고 갈 수 있나요?
l software
너무 익숙한 단어. 하지만 software는 UN이라는 거 기억하세요. software 둥지 안에 들어있는 알들은 a word processor, a program, an application 등이 있을 겁니다. application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여러분 컴퓨터에 깔려있는 각종 프로그램들은 software라는 둥지 안에 살고 있는 겁니다.
l The amount of space needed depends on how much software you plan to install. 얼마나 많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것인가에 따라 필요한 공간은 달라질 수 있다.
software처럼 ware로 끝나는 단어들은 대개 UN입니다. ware의 뜻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거나 특정 재료로 만든 것들'이거든요. 자체로 둥지의 개념이 있습니다. software의 반대 개념인 hardware 역시 UN입니다. 인터넷 게시판 등에 올라온 글을 보면 softwares / hardwares 라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건 좀 이상합니다. UN 이라고 생각하는 게 안전합니다.
ware가 들어가는 다른 단어로 kitchenware, silverware가 생각나네요.
l Expensive and trendy kitchenware is hotter than ever. 최신 유행의 고가 주방 기구의 인기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발음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 underwear는 ware가 아니라 wear에요. underwear 역시 둥지의 그림을 갖고 있는 UN입니다. underwear 둥지 속의 식구들은 다 아시죠? ^^
l How many runners wear underwear under their running shorts? 달리기 할 때 반바지 안에 속옷 입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underwear를 줄여 undies라고도 나옵니다. 같은 단어가 복수형인 걸 보면 underwear가 여러 속옷을 포함하는 단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underwear 앞에 잘 나오는 단위 명사로는 pair, set, change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여행 갈 짐 챙길 때 change 많이 나옵니다. '갈아입을 옷' 정도의 뜻입니다.
l I'm going to take a change of underwear just in case. 혹시 모르니까 갈아입을 속옷도 가지고 갈 거야.
l homework
work 자체가 '예술 작품(a work of art)'이라고 나올 때 빼고는 대부분의 경우 UN이거든요. 따라서 homework도 UN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work가 오는 다른 단어로 paperwork도 있네요. 이것 역시 UN입니다.
l How much homework is too much homework? 숙제를 어느 정도 선에서 내야 적당한 걸까요?
l All this paperwork is killing me. 챙겨야 할 서류가 뭐 이렇게 짜증나게 많은 거야?
l mail
인터넷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변신에 성공한 단어가 바로 mail 입니다. 네, e-mail 때문에.
원래 mail은 '우편물'이란 뜻의 UN입니다. letters, packages, parcels 등이 mail 둥지 안에 있는 단어들입니다. 그리고 mail은 그렇게 자주 나오는 단어도 아니었어요. 그런데 인터넷의 선택을 받고 난 후, 가장 많이 나오는 명사 랭킹에 들 정도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됐습니다.
그나저나 인터넷에서 e-letter라고 처음에 말하기 시작했으면 어떻게 됐을까요? 전 e-mail보다 더 좋은데..
l Send me an email at creazier@hanmail.net. 이 주소로 메일 보내.
an email 대신에 그냥 a mail만 나와도 됩니다. 아니, 제일 많이 나오는 건 그냥 mail을 동사로 해서 Mail me at creazier@hanmail.net.
사실 요즘 mail은 옛날로 치면 letter와 같은 거죠. 당연히 CN이 돼야 합니다. 그래도 mail은 원래 UN이라는 생각이 강해서인지 아직까지는 mail이 CN과 UN 양쪽으로 다 나오고 있습니다.
CN의 예는 조금 전에 문장에서 봤고, UN의 예는 그 유명한 영화제목.
l You've got mail.
'English > 뒤집어 본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찢었더니 두 장? (CN/ UN 왔다 갔다) (0) | 2006.03.27 |
---|---|
고유명사 (CN/ UN 왔다 갔다) (0) | 2006.03.18 |
CN/ UN 왔다 갔다 - 갈아버린 토마토 (0) | 2006.03.06 |
CN / UN & 관사 (0) | 2006.03.04 |
CN & UN 의 기준 (0) | 2006.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