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뒤집어 본 영문법

단순 추측과 사실의 반대

JJun ™ 2006. 2. 28. 21:28

일단 둘을 구별해야 합니다.

"지금 비가 온다면" -- 엄밀히 말하자면 가지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아침에 잠이 이불 속에서 이렇게 말한다면, 상황을 모르고 하는 겁니다. "단순 추측" 입니다. 그러나 비가 오지 않는 밖을 바라보면서 이렇게 말한다면 이건 사실의 반대에요. 이렇게 사실의 반대로 가짜로 정해서 말하는 바로 '가정법' 이에요.

다시 말하지만, if 절이 나온다고 무조건 가정법이 아닙니다.

우리 말에서는 가지를 엄밀히 구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어는 다릅니다. 적어도 문어체에서는 확실히 구별합니다.

지금 비가 오는 여부를 모르는 단순 추측의 경우는 직설법의 시제를 그대로 따라가세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

l        If it is raining now,

지금의 'now', 그리고 현재동사 is. 이건 영어의 기본적인 상식만 알면 아무 문제 것이 없습니다. 그쵸?

그럼 거꾸로 생각하는 여유도 있어야 합니다. 어떤 문장의 시점이 현재일 (여기는 now 있죠?) if 동사에 현재형이 왔다면, 그건 '단순 추측' 뜻을 갖는다는 .

지금 비가 오는 상태라면

l        If it were raining now,

사실의 반대일 때는 "세금 내봤으면" 기억하죠? 문장의 시점보다 하나씩 과거로 가는 겁니다. 지금은 now 통해 문장이 현재시점이라는 있고요. 그래서 if절에 과거 동사가 오는 겁니다. be 동사일 때는 주어의 인칭에 관계없이 were 옵니다.

, 그럼 문장도 거꾸로 생각할 있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문장에 now 왔는데 동사가 과거형??? 이거 틀렸구먼." 제발 이러지 마세요.

오히려 "문장에 now 있는데 과거동사가 왔다는 , 사실은 비가 오니까 이렇게 말하는구나." 라고 생각 있어야 합니다.

가지 구별되죠? 여기서만 끝난다면 좋겠지만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그림은 같아요.

단순 추측의 경우는 '직설법' 시제를 따라갑니다. 과거 얘기면 과거동사, 비과거 (현재 or 미래) 얘기면 현재 동사.

사실 반대의 경우는 '가정법' 시제를 따라갑니다. 과거 얘기면 대과거 (had + p.p.), 비과거 (현재 or 미래) 얘기면 과거 동사.

잊지 마세요.

'English > 뒤집어 본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과거의 세계 - 사실의 반대  (0) 2006.02.28
비과거의 세계 - 단순 추측  (0) 2006.02.28
if절의 기본 속성  (0) 2006.02.28
가정법의 잔재  (0) 2006.02.28
공식 vs. 어감  (0) 200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