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접속사·구문)

분사구문의 형태

JJun ™ 2006. 2. 8. 11:52
분사구문의 형태

분사구문이란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를 이용해「접속사+주어+동사」의 부사절을 분사로 시작하는 부사구로 바꾼 것이다.



Study Point 1   분사구문의 형태
 
분사구문은 현재분사 (~ing)로 시작되며, 수동 분사구문은「Being+과거분사」의 형태로 시작된다. 「Being+과거분사 ~」의 분사구문에서 Being생략되는 것이 보통이다.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Finishing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 → (점심 식사를 하고 나서, 그는 산책하러 나갔다.)
 
1. 부사절의 접속사를 생략한다 :
1.
→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2. 부사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동일인인 경우에 부사절의 주어를
2. 생략한다. (부사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다른 경우에는 부사절의
2. 주어를 생략하지 않는다.) :
2.
→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3. 부사절의 동사를 현재분사로 바꾼다 :
3.
→ (After he) finishing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Study Point 2   분사구문의 부정
 
분사구문의 부정은 분사 앞에 not이나 never를 붙인다.
 
Not knowing him, I kept silent.
   (그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조용히 있었다.)
 
Not having enough money, I can't enjoy shopping.
   (나는 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쇼핑을 즐길 수가 없다.)
 
Never knowing that I lived in his neighborhood, he
   didn't come to see me.

   
(내가 이웃에 살고 있다는 것을 몰랐기 때문에, 그는 나를 보러 오지
   않았다.)

 
Not wishing to continue my studies, I decided to be a
   cook.

   
(공부를 계속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요리사가 되기로 결심
   했다.)

 
Not knowing French, I couldn't read the book.
   (불어를 몰랐기 때문에, 나는 그 책을 읽을 수 없었다.)
 
Not (being) satisfied with the result, he shook his
   head.

   (그 결과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고개를 가로 저었다.)
 





Study Point 3   완료분사구문
 
Having+과거분사 ~」의 완료분사구문은 주절의 시제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낸다. 수동태의 완료분사구문은「having been+과거분사」의 형태를 취한다.
 
Having read the newspaper, I know about the accident.
   (신문을 읽었기 때문에, 나는 그 사고에 대해 알고 있다.)
 
Having finished the work, I went to bed.
   (그 일을 끝내고서, 나는 잠자리에 들었다.)
 
Having been written in haste, the book has many
   faults.

   (서둘러 쓰여진 것이어서, 그 책에는 틀린 것이 많다.)

'English > 기본문법(접속사·구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립 분사구문  (0) 2006.02.08
분사구문의 용법  (0) 2006.02.08
주의해야 할 관계부사  (0) 2006.02.08
관계부사의 종류와 용법  (0) 2006.02.08
관계부사의 역할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