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wizkid™ 영문법 과외

영문법 비밀과외 22 [미래완료를 빠삭하게 갈켜주마]

JJun ™ 2006. 4. 3. 11:33
안녕하세요? 여러분. wizkid인사드립니다. 꾸벅^^
눈이 엄청많이 왔네요. 어저께는 눈속에 고립된 차를 빼느라고 하루종일 '삽질'만 했습니다. 철물점(hardware store)가서 삽 달라고 했더니 '보통삽'은 다 팔리고 조그만 '애기삽'밖에 없다더군요. 왜 식목일 날 묘목심을 때 쓰는거 있잖아요?(모종삽 아님. 상상금물XX) 암튼 그거가지고 눈파느라고 엄청 욕봤습니다.^^; 헥헥 I Go Hurry Ya(아이고 허리야)~
우짯든, 모두들 안전하고 건강하시길 바라면서 오늘 강의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미래완료'라는 넘을 한번 파헤쳐 보도록 하죠. 근데 미래완료 요넘은 옛날부터 왠지 말만 들어도 기분이 안 좋아지는 그런 넘 아닌가요? 핵교댕길때 배우긴 배운거 같은데 당최 어떻게 써야 되는지 언제 써먹어 볼런지, 과연 그날이 올런지 생각해 보신적들 있으신가요?

 

 

시작부터 답답하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만, 늘 하는 잔소리 한마디 더 하겠습니다. 우리가 문법에 자신이 없는 이유는 '즉각적으로 활용가능한 예문의 부재'때문이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잠깐! 어허, 벌써부터 화내시면서 백버튼(뒤로가기)누르시려고 하면 어떻게해요? 다시 찬찬히 설명드릴려고 하잖아요.^^;

 

To make a long story short, 영문법을 공부할 때 문법을 설명하고 있는 한국말보단 그 예문을 설명하는 예문들에 최대한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부어야 하며, 되도록이면 그 예문중 맘에 드는 한 넘을 골라 아작아작 씹어서 암기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중학교 1학년때 어떤 예문 하나를 암기했다고 하면 그 예문은 그 때부터 평생 써먹을 수 있습니다. 문법은 제대로 한번만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 담부턴 참조하는 것이구요. 제 말 무슨말인지 아시겠죠? Are you with me? 이상 며느리를 아끼는 시어머니의 마음으로 잔소리 한 말씀 올렸습니다.


 

 

미래완료를 설명하기 위해서 저의 일상에 대해 먼저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목: wizkid의 하루(based on a real story)
아침 04시40분에 졸린 눈탱이를 부비며 '아첨형인간'이 아닌 '아침형인간'이 되고자 침대에서 기어나온다. 세수를 하고 학원으로 출발 05시 20분정도에 도착한다. 성인새벽반 토익수업을 05시 40분에 시작해서 06시 30분에 마친다.  수업을 마친후 우유한잔으로 아침을 때운후 심신의 수양을 위해 책을 읽거나 인터넷을 하며 빈둥거린다. 9시부터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이 되고 12시가 되면 칼같이 점심을 먹는다(20분정도소요). 1시에 다시 업무시작. 그리고 오후4시부터 10시까지는 수업이 빡빡하게 짜여있다. 열시 반쯤에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열한시. 주린배를 채우며, 낼 아침 수업을 위해 다시 책한장 들여다 보고 있으면 어느새 한시. 낼을 위해 얼렁 자야겠다. 쿨~

 

매일매일 wizkid는 거의 똑같은 삶을 살고 있으니, 내일도 예외는 아니겠죠?
자 지금부터 저의 내일을 이야기 하며 문장을 왕창 쏴 드릴테니 정신 바짝 차리고 따라오시길 부탁드립니다.


 

1. 내일 04시 35분:  I will be at home

 

2. 내일 05시 25분:  I will have arrived at work.       

 

3. 내일 06시 정각:  I will be teaching my Morning TOEIC class.

 

4. 내일 09시 10분:  I will be working.

 

5. 내일 09시 10분:  I will have started work.                          

 

6. 내일 12시 15분:  I will be having lunch.

 

7. 내일 12시 40분:  I will have finished my lunch.

 

8. 내일 21시 07분:  I will be working.

 

9. 내일 21시 50분:  I won't have finished work.

 

10. 내일 23시 20분:  I will have arrived home.


 

휴~ 다 끝났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위의 모든 문장들은 미래(진행)시제와 미래완료시제 두가지로 써 놓았습니다. [will have + p.p(쌍피)]로 써놓은 문장들을 보면 이미 그 동작이 끝났음을 알 수 있읍니다. 예를들어 2번문장을 보면 제가 05시 20분쯤에 학원에 도착하니까 05시 25분쯤에는 이미 학원에 도착해 있겠죠?

 

이렇게 '앞으로의 일이 이미 끝났을 것이다라고 예측해서 말하는 방식'을 [미래완료]라고 합니다. 2번, 5번, 7번, 9번, 10번은 모두 미래완료시제입니다. 반드시 예문을 꼭 읽어보시고 왜 미래완료로 표현해야만 되는지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사살용 문제 하나 드리겠습니다.
두친구가 영화를 보러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10분정도후에 시작하는데 극장에 가려면 30분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이 때 둘중 한명이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야 늦었어, 극장에 도착하면 영화 시작했겠다'

 

그냥 영작을 하라고 하면 힘들테니 객관식으로 문제를 출제하겠습니다. 위문장을 영어로 옮긴 것입니다. 괄호안에서 정답을 골라 보세요. 정답은 조금 아래에 써 놓겠습니다.

 

문제)

We're late. The movie will (have started/be starting) by the time we get to the theater.

 

 

 

 

 

 

                      

 

 

 

 

 

 

 

정답. have started
Congratulations!! 대단하십니다. 정답을 맞추셨군요. 정말 추카추카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라면서 전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긴 시간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꾸벅^^;

 

 

 

Master English Faster with wizkid™(영문법 비밀과외 저자)

Daum 웰컴영어(http://cafe.daum.net/WelcomeEnglish)

 

*타 홈피나 블로그로 글을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시는 것이 '네티즌의 예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