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뒤집어 본 영문법

미래 표현 I

JJun ™ 2006. 2. 28. 21:18
 

사실 조동사 will 에는 여러 용법이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미래'라고만 여기지 말고 지금 소개하는 여러 용법의 뉘앙스를 느껴보세요.

동사 will 주는 미래 표현은 크게 가지에요.

l        a. 단순한 예측, 가능성 - "내일이면 우리 만난 100일이 된다. "

l        b. 말하는 사람의 의지가 들어간 경우 - " 너랑 결혼할 거야."

가지가 조금 다르죠? 자세히 보세요.

.............................

a. 순수한 의미의 예측

내일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내일이 되어 봐야 알겠죠. 이렇게 모르는 상황에 대해 순수한 의미로 예측을 하는 will 번째 용법입니다.

미리 결정된 것도 없고, 하겠다는 강한 의도가 있는 것도 아니고, 상황을 예측할 만한 근거도 없습니다. 쉽게 말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는.. ( 마음에 드네요)' 앞으로 어떻게 거라고 말하는 경우가 will 번째 용법입니다.

문장 보세요.

l        It'll be spring soon. 봄이 거야.

l        You can call me this evening. I'll be at home. 오늘 저녁에 전화해도 . 집에 있을 거야.

l        Who do you think will win on Saturday? 토요일에 누가 이길 같아?

l        I shall be rich one day. 언젠가는 부자가 거야.

모두 막연히 미래에 그렇게 거라는 내용입니다.

번째 문장에 I shall be ~ 라고 나왔지만, 이미 말했듯이 이렇게 쓰이는 shall 이제 찾아보기가 힘들거든요. 사실 일반 대화에서는 Shall I ~ / Shall we ~ ? 하고 물어볼 말고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바로 shall 입니다.

will(shall) 번째 용법은 어떻게 보면 간단합니다. 그쵸?

.............................

b. 미래에 대한 의지

하지만 얘는 조금 까다롭거든요. 그리고 앞으로 나올 '현재시제로 나타내는 미래 표현'과도 구별해야 하니까 조금 신경 써서 읽어주세요.

형용사 willing, 명사 will (유언), 조동사 will -- 가만히 보세요. 공통의 그림이 보이나요?

잠깐 보고 모르겠다고 하지 말고 보세욧! ^^

~ 우리말로는 '의도' '의지', 영어로는 intention 보일 겁니다. ( 보인다면 가지 단어를 제대로 알고 있는 아니라고 봐도 됩니다.) 사실 번째 용법보다는 바로 이게 조동사 will 모습입니다.

영어로 프러포즈하는 영화에서 많이 보셨을 거에요. 유명한 ..

l        Will you marry me?

이걸 번째 용법으로 보면 (약간 오버해서),  "근데.. 생각엔 어떨 같아? 니가 나랑 결혼할 같니? 확실하지 않겠지만 얘기해봐." 정도? ^^

번째 용법으로 봐야 문장의 진짜 뜻이 보이겠죠? 단순하게 앞으로 어떻게 거라는 쪽보다는, "앞으로 ~ 하겠다"라는 의지나, 약속 혹은 결정의 뜻이 진정한 will 모습이죠.

번째 용법이나 번째 용법 모두 우리 말로는 '~ 것이다' 같아 보일 모르겠지만, 영어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말로 맞추려 하지 마세요. 가지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어집니다.

순수한 의미의 예측이 아닐 경우, 지금 소개하는 will에는 기본적으로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의지나 의도' 뜻이 담겨있습니다. (I'm willing to help. -- 아무 생각 없이 외운 "기꺼이 ~ 하다" 보다는 "~ 의사가 있다" 이해에는 도움이 됩니다)

, 구체적 용법 보세요.

1. 말을 하는 순간 내리는 결정 (이미 내린 결정일 때는 will 어색해요)

l        A: The phone's ringing. 전화 왔어.
B: I'll answer it.
내가 받을게.

l        A: My bag is very heavy. 가방 무지 무겁다.
B: I'll carry it for you.
내가 대신 들어줄게.

전화가 울리는 순간에 받겠다고 자신의 의지를 밝힌 겁니다. "의지를" - 이것만 기억하면 쉽겠죠? 울리기 전부터 '오면 내가 받아야지. 받을 생각도 '라고 생각한 아닙니다. 번째 문장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면 됩니다.

2. 요청

l        Will you open the door for me? ( 열어 주시겠어요?)

"그래 있냐는" 상대의 의도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뭔가 요청할 많이 나오는 문장이죠.

3. 강한 의지나 의도

l        I'll hit you if you do that again. 번만 그러면 맞을 알아.

l        You'll regret this. 이거 후회하게 .

l        I promise I won't smoke again. 다시는 담배 피운다고 약속한다.

l        I'll buy you a computer for your birthday. 생일선물로 컴퓨터 사줄게.

will 모습이라고 할까요? "강함" 느껴집니다. 일종의 '약속' '결심' 정도의 어감이 옵니다.

4. '~할까요"라는 제안 Shall I ~ ? / Shall we ?

l        Shall I open a window? (창문 하나 열까요?)

l        Shall we go for a swim? (수영하러 갈까요?)

l        Let's go and see Judy, shall we? (쥬디 만나러 갈까?)

문장은, 지금 말하고 있는 틀에 넣어서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그냥 문장 자체로 알아두는 좋을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 지금 나온 문장들은 모두 미래 표현이지만, 분명한 것은 '순수한 의미의 예측'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번째 용법과는 구별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