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JJun ™ 2006. 2. 8. 11:36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현재분사는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



Study Point 1   현재분사의 한정적 용법
 
(1) 현재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된다.
 
(1) A rolling stone gathers no moss.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1) She opened the letter with her trembling hands.
        (그녀는 떨리는 손으로 그 편지를 뜯었다.)
 
(1) The barking dog is mine.
        (짖고 있는 개는 나의 개이다.)
 
(2) 현재분사 뒤에 뒤따르는 어구가 있으면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1) 놓이게 된다. 이때는 현재분사 앞에「관계대명사+be 동사」를
(1) 보충해 보면 그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1) Look at the baby sleeping in bed peacefully.
        (침대에서 평화롭게 자고 있는 아이를 보아라.)
       
= Look at the baby (who is) sleeping in bed
             peacefully.

 
(1) The book lying on the table is Mary's.
        (탁자 위에 있는 책은 메리의 것이다.)
        = The book (which is) lying on the table is Mary's.
 
(1) There was a lady reading a magazine in the room.
        (방에는 잡지를 읽고 있던 한 숙녀가 있었다.)
       
= There was a lady (who was) reading a magazine
             in the room.

 
(1) What do you think of the girl wearing glasses?
        (안경을 쓰고 있는 소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 What do you think of the girl (who is) wearing
             glasses?

 
(1) The girl playing the piano is Susan.
        (피아노를 치는 소녀는 수잔이다.)
        = The girl (who is) playing the piano is Susan.
 





Study Point 2   현재분사의 서술적 용법
 
(1) 현재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 보어의 역할을 한다.
 
(1) The boys came running into the room.
        (그 소년들은 방으로 뛰어 들어 왔다.)
 
(1) He stood leaning against the wall.
        (그는 벽에 기대어 서 있었다.)
 
(1) The girl stood looking at the picture.
        (그 소녀는 그림을 보며 서 있었다.)
 
(1) They sat watching the game on TV.
        (그들은 TV로 게임을 보며 앉아 있었다.)
 
(1) She kept crying for an hour.
        (그녀는 한시간 동안 계속 울었다.)
 
(1) We go shopping every Saturday.
        (우리는 토요일마다 장보러 간다.)
 
(1) They would often go fishing in the lake.
        (그들은 종종 호수로 낚시하러 가곤 했다.)
 
(2)「지각동사+목적어+현재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격 보어
(1) 역할을 한다.
 
(1) I saw him riding a horse.
        (나는 그가 말을 타는 것을 보았다.)
 
(1) I saw a dog running down the street.
        (나는 개 한 마리가 거리를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1) We smelled something burning.
        (우리는 뭔가 타는 냄새를 맡았다.)
 
(1) They listen to the birds singing.
        (그들은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1) He heard the doorbell ringing.
        (그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1) I felt the ground shaking.
        (나는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3)「keep/leave+목적어+현재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격
(1) 보어의 역할을 한다.
 
(1) He kept me waiting for a long time.
        (그는 나를 오랫동안 기다리게 했다.)
 
(1) Keep the light burning.
        (등불을 계속 켜 두어라.)
 
(1) Don't leave the baby crying.
        (아기가 울도록 내버려두지 말아라.)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0) 2006.02.08
과거분사  (0) 2006.02.08
현재분사  (0) 2006.02.08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0) 2006.02.08
동명사의 시제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