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동명사의 시제

JJun ™ 2006. 2. 8. 11:34
동명사의 시제


Study Point 1   단순 동명사
 
~ing형의 단순 동명사는 술부 동사의 시제와 같거나 그 이후를 나타낸다.
 
He practices speaking English a lot.
   (그는 영어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한다.)
 
His father has given up drinking.
   (그의 아버지는 술을 끊었다.)
 
We enjoyed fishing in the river.
   (우리는 강에서 낚시를 즐겼다.)
 
Prices will continue rising higher.
   (물가는 계속해서 높게 오를 것이다.)
 
I'm sure of his coming in time.
   (나는 그가 제시간에 오리라고 확신한다.)
 
I don't like her coming here.
   (나는 그녀가 여기 오는 것을 싫어한다.)
 
주의 
: forgetremember의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는 이전의 일을 나타낸다.
 
I remember meeting her before.
    (나는 전에 그녀를 만났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I forgot writing her.
    (나는 그녀에게 편지 썼다는 것을 잊었다.)
 





Study Point 2   완료 동명사
 
having+과거분사」의 형태를 취하는 완료 동명사는 술부 동사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낸다. 따라서 술부 동사가 현재이면 완료 동명사는 과거를, 술부동사가 과거이면 완료 동명사는 과거완료의 의미를 갖는다.
 
He is sorry for having been idle in his youth.
   (그는 자신이 젊었을 때 게을렀던 것을 후회한다.)
   [ having been은 현재보다 하나 앞선 과거 시제를 나타냄. ]
 
I was ashamed of having spent all the money on it.
   (나는 그런 일에 돈을 모두 써 버린 것이 창피했다.)
   [ having spent는 과거보다 앞선 과거완료를 나타냄. ]
 
He is sorry for having played all the time in his school
   days.

   (그는 학창시절에 내내 놀기만 한 것을 유감스러워 하고 있다.)
 
I regret having said so.
   (나는 그렇게 말한 것을 후회한다.)
 
He admits having done it himself.
   (그는 자신이 직접 그것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분사  (0) 2006.02.08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0) 2006.02.08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0) 2006.02.08
동명사/부정사 목적어  (0) 2006.02.08
동명사의 용법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