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동명사/부정사 목적어

JJun ™ 2006. 2. 8. 11:32
동명사/부정사 목적어


Study Point 1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admit(인정하다), avoid(회피하다), deny(부인하다), enjoy(즐기다), escape(벗어나다, 면하다), finish(끝내다), give up(포기하다), mind(거북해 하다, 싫어하다), practice(연습하다, 실천하다), stop(그만두다) 등의 동사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I could not avoid saying so.
   (나는 그렇게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I really enjoy playing video games.
   (나는 정말로 비디오게임을 즐긴다.)
 
Did you finish writing your report?
   (당신은 보고서 작성을 끝냈습니까?)
 
His father has given up drinking.
   (그의 아버지는 술을 끊었다.)
 
Would you mind closing the window?
   (괜찮으시다면 창문을 닫아 주시겠습니까?)
 
She practices playing the piano after school.
   (그녀는 방과후에 피아노 연습을 한다.)
 
He stopped smoking because the doctor advised him
   to do so.

   (의사가 그렇게 하라고 권했기 때문에 그는 금연을 했다.)
 
He admits having done it himself.
   (그는 자신이 직접 그것을 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She denied having told me the secret.
   (그녀는 나에게 비밀을 말했다는 것을 부인했다.)
 
They escaped being killed.
   (그들은 죽음을 모면했다.)
 
주의   stop doing과 stop to do

stop ~ing에서 ~ing는 동명사로서 stop의 목적어로 쓰인 것으로 stop ~ing는「~하는 것을 그만두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에 stop to do에서 to do는 부정사로서「~하기 위하여」라는 목적의 의미로 쓰인 부사적 용법의 부정사이다. stop to do에서 stop은「서다, 멈추다」라는 의미로 쓰인 자동사이다.
 
He stopped smoking.
    (그는 담배 피우는 것을 그만 두었다.)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하여 멈추어 섰다.)
 





Study Point 2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agree(동의하다, 승낙하다), decide(결정하다), desire(바라다), determine(결정하다), hope(희망하다), learn(배우다), mean(의도하다), plan(계획하다), promise(약속하다), refuse(거절하다), want(원하다), wish(소망하다) 등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She agreed to leave at once.
   (그녀는 즉시 떠나는데 동의했다.)
 
He has decided to become a doctor.
   (그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We all desire to be happy.
   (우리 모두는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I determined to go there alone.
   (나는 그곳에 혼자 가기로 결정했다.)
 
I hope to see you again soon.
   (곧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She is now learning to ride a horse.
   (그녀는 지금 말 타는 것을 배우고 있다.)
 
I didn't mean to upset you.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닙니다.)
 
We're planning to go to Europe this summer.
   (우리는 이번 여름에 유럽에 갈 계획이다.)
 
They promised to help us.
   (그들은 우리를 돕기로 약속했다.)
 
She refused to marry him.
   (그녀는 그와 결혼하기를 거절했다.)
 
I want to see him at once.
   (나는 즉시 그를 보고 싶습니다.)
 
He wished to be a pilot.
   (그는 비행사가 되고 싶어했다.)
 





Study Point 3   목적어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
 
다음의 동사들은 동명사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나, 목적어가 부정사인 경우와 목적어가 동명사인 경우에 그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
 
(1) remember
 
(1) remember ~ing : (이전에) ~한 것을 기억하다
 
(1) remember to ~ : ~해야 하는 것을 기억하다
 
(1) I remember meeting her before.
        (나는 전에 그녀를 만났던 것을 기억한다.)
 
(1) I remember to meet her this afternoon.
        (나는 오늘 오후에 그녀를 만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1) She didn't remember mailing the letter.
        (그녀는 편지를 우송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했다.)
 
(1) She didn't remember to mail the letter.
        (그녀는 편지를 우송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했다.)
 
(2) forget
 
(1) forget ~ing : (이전에) ~한 것을 잊다
 
(1) forget to ~ : ~해야 한다는 것을 잊다
 
(1) I forgot writing her.
        (나는 그녀에게 편지를 썼다는 것을 잊었다.)
 
(1) I forgot to write her.
        (나는 그녀에게 편지 쓴다는 것을 잊었다.)
 
(1) He didn't forget meeting her.
        (그는 그녀를 만났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1) He didn't forget to meet her.
        (그는 그녀를 만나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
 
(3) try
 
(1) try ~ing : 시험삼아 ~하다
 
(1) try to ~ : ~하려고 노력하다
 
(1) He tried writing in pencil.
        (그는 연필로 써 보았다.)
 
(1) He tried to write in pencil.
        (그는 연필로 쓰려고 애썼다.)
 
(1) I tried solving the problem.
        (나는 문제를 풀어 보았다.)
 
(1) I tried to solve the problem.
        (나는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다.)
 
(4) like
 
(1) like ~ing : ~하는 것을 [ 일반적인 경향이나 습관 ]
 
(1) like to ~ : ~하고 싶다 [ 기호 ]
                       ~하는 것을 좋아한다 [ 구체적인 경향 ]
 
(1) I like smoking.
        (나는 담배 피는 것을 좋아한다.)
 
(1) I like to smoke.
        (나는 담배를 피우고 싶다.)
 
(1) I like swimming.
        (나는 수영을 좋아한다.)
 
(1) I like to swim in the sea.
        (나는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5) need
 
(1) need ~ing : ~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 수동의 의미 ]
 
(1) need to ~ : ~할 필요가 있다
 
(1) My camera needs repairing.
        (내 사진기는 수리되어야 한다.)
        = My camera needs to be repaired.
 
(1) I need to repair my camera.
        (나는 내 사진기를 수리해야 한다.)
 
(1) The grass needs cutting.
        (잔디가 깍여져야 한다.)
        = The grass needs to be cut.
 
(1) You need to cut the grass.
        (당신은 잔디를 깍아야 한다.)
 





Study Point 4   동명사나 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

 
begin, start, continue, hate, love 등은 동명사나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참고 : 현재진행형에 쓰인 start와 begin의 목적어로는 부정사를 쓰는 경향이 강하다.
 
The baby began crying.
   (그 아기는 울기 시작했다.)
    = The baby began to cry.
 
The water started boiling.
   (물이 끊기 시작했다.)
    = The water started to boil.
 
    cf. The water is starting to boil. (물은 끊기 시작하고 있다.)
 
They continued working for ten hours.
   (그들은 열 시간 동안 계속해서 일했다.)
    = They continued to work for ten hours.
 
Prices will continue rising higher.
   (물가는 계속해서 높이 오를 것이다.)
    = Prices will continue to rise higher.
 
I hate dancing.
   (나는 춤추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 I hate to dance.
 
She loves going to parties.
   (그녀는 파티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 She loves to go to parties.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명사의 시제  (0) 2006.02.08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0) 2006.02.08
동명사의 용법  (0) 2006.02.08
동명사의 형태와 기능  (0) 2006.02.08
분리부정사와 대부정사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