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JJun ™ 2006. 2. 8. 11:37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과거분사는 명사의 앞,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



Study Point 1   과거분사의 한정적 용법
 
(1) 과거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된다.
 
(1) The wounded soldiers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부상당한 군인들은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1) We often use this expression in spoken English.
        (우리는 흔히 이 표현을 구어체 영어로 사용한다.)
 
(2) 과거분사 뒤에 뒤따르는 어구가 있으면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1) 놓이게 된다. 이때는 과거분사 앞에「관계대명사+be 동사」를
(1) 보충해 보면 그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1) The car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그 기계공이 수리한 차는 내 차이다.)
       
= The car (that is)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1) I didn't open the letter sent to me yesterday.
        (나는 어제 내게 온 편지를 뜯지도 않았다.)
       
= I didn't open the letter (which was) sent to me
             yesterday.

 
(1) I bought a car made in Japan.
        (나는 일본제 자동차를 하나 샀다.)
        = I bought a car (which was) made in Japan.
 
(1) The novel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헤밍웨이가 쓴 그 소설은 재미있다.)
       
= The novel (which was)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Study Point 2   과거분사의 서술적 용법
 
(1) 과거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 보어의 역할을 한다.
 
(1) She remains unmarried.
        (그녀는 미혼이다.)
 
(1) He got injured in the accident.
        (그는 그 사고로 다쳤다.)
 
(1) You looked much worried.
        (당신은 무척 근심스러운 듯 보였다.)
 
(1) They remained satisfied with the result.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1) I became acquainted with him.
        (나는 그를 잘 알게 되었다.)
 
(2)「동사+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1) 한다.
 
(1)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나는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1) He left those things undone.
        (그는 그 일들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다.)
 
(1) He could make himself understood in English.
        (그는 영어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었다.)
 
(1) I found the street crowded with cars and buses.
        (나는 거리에 차와 버스가 북적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She wants her house painted white.
        (그녀는 자신의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기를 바란다.)
 
(1) We found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우리는 그 산이 눈으로 뒤덮여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3)「have/get+목적어+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여 목적격 보어
(1) 역할을 한다. 이때 주어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시키다」라는
(1) 사역의 뜻이 되고,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경우에는「∼당하다
(1) 라는 수동의 뜻이 된다.
 
(1) I had my picture taken.
        (나는 내 사진이 찍혀지게 했다. → 나는 사진을 찍었다.)
 
(1) I want to have my hair cut.
        (나는 이발을 하고 싶다.)
 
(1) He had his car washed.
        (그는 자신의 차를 세차시켰다.)
 
(1) I'd like to have it wrapped, please.
        (그것을 포장해 주십시오.)
 
(1) She had her purse stolen.
        (그녀는 지갑을 도난 당했다.)
 
(1) I got my shoes cleaned.
        (나는 신발을 닦도록 시켰다.)
 
(1) I got my leg broken.
        (내 다리가 부러졌다.)
 
(1) ▶ 보충학습   「have+목적어+원형부정사」와「have+

(1) 목적어+과거분사」 : 두 가지 모두 5형식의 문장으로서
(1)have+목적어+원형부정사」에서 목적어와 원형 부정사는
(1) 능동의 주어-술어 관계에 있고,「have+목적어+과거분사
(1) 에서 목적어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주어-술어 관계에 있다.
 
(1) I had him wash my car.
(1)     (나는 그에게 내 차를 세차하도록 시켰다.)
 
(1) I had my car washed.
(1)     (나는 내 차를 세차시켰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제일치와 시제일치의 예외  (0) 2006.02.08
주어와 동사의 일치  (0) 2006.02.08
과거분사  (0) 2006.02.08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0) 2006.02.08
현재분사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