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시제일치와 시제일치의 예외

JJun ™ 2006. 2. 8. 11:40
시제의 일치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복문에서 주절의 시제가 과거인 경우에 종속절의 시제를 과거나 과거완료로 하는 것을 시제의 일치라 한다.
 
I found that he had already left.

(나는 그가 이미 떠났다는 것을 알았다.)
 
이 문장에서 I found that ~이 주절이 되고, that 이하의 부분, 즉 that he had already left는 주절의 동사 found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로서 종속절이라 한다. 이 문장에서와 같이 주절의 동사가 과거형 (found)인 경우,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나 과거완료(여기서는 과거완료 had left)가 쓰여야 하는데, 이를 시제의 일치라 한다.


Study Point 1   주절의 동사가 현재나 미래인 경우
 
주절의 동사가 현재, 현재완료, 미래이면 종속절의 동사는 제한이 없이 쓰인다.
 
[ 주절의 동사 : 현재 ]
 
They know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They know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고 있다.)
 
They kno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They know that he has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으로 갔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주절의 동사 : 현재 완료 ]
 
They have known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They have known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They have known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They have known that he has been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주절의 동사 : 미래 ]
 
They will know that he lives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They will know that he will go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갈 거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They will kno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They will know that he has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으로 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The point is that I can't do anything without her.
   (문제의 핵심은 그녀가 없다면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There is no possibility that he will be freed.
   (그가 석방될 가능성은 없다.)
 
That's not what I meant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다.)
 
I will never forget that he insulted me.
   (나는 그가 나를 모욕했던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Study Point 2   주절의 동사가 과거인 경우
 
주절의 동사가 과거인 경우에는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나 과거완료가 되어야 한다.
 
They knew that he lived in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산다는 것을 알았다.)
 
They knew that he had gone to Japan.
   (그들은 그가 일본에 가버렸다는 것을 알았다.)
 
I thought that he could win the game.
   (나는 그가 그 시합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He said that he had once been to Japan.
   (그는 일본에 한 번 갔다 온 적이 있다고 말했다.)
 
We knew that you had had a good time.
   (우리는 당신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알았다.)
 
It was so cold that they could not go on a picnic.
   (날씨가 너무 추워서 그들은 피크닉을 갈 수 없었다.)
 
She asked me when I had caught cold.
   (그녀는 내가 언제 감기에 걸렸는지를 물었다.)

 

 

 

 

 

 

 

시제 일치의 예외

다음의 경우에는 시제 일치의 원칙에서 예외가 된다.



Study Point 1   현재의 사실이나 습관
 
현재까지도 사실이거나,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습관적 동작은 주절의 시제와 관계없이 언제나 현재 시제로 나타낸다.
 
They told me that they go to church every Sunday.
   (그들은 일요일마다 교회에 간다고 말했다.)
 
Tom said that his school begins at eight.
   (탐은 학교가 8시에 시작한다고 말했다.)




Study Point 2   보편적인 사실이나 불변의 진리
 
일반적인 사실이나 변하지 않는 진리는 주절의 시제와 관계없이 항상 현재시제로 나타낸다.
 
It was reported that acid rain hurts wild animals and
   plants.

   (산성비는 야생 동물과 식물을 해친다고 보도되었다.)
 
She told me that two and two makes four.
   (그녀는 나에게 2 더하기 2는 4라고 말했다.)
 
They knew that the sun rises in the east.
   (그들은 해가 동쪽에서 뜬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Our teacher told us that most stars are bigger than
   the sun.

   (선생님은 대부분의 별들이 태양보다 더 크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We learned that light travels faster than sound.
   (우리는 빛이 소리보다 더 빨리 이동한다는 것을 배웠다.)
 
He told me that the earth goes round the sun.
   (그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고 나에게 말했다.)




Study Point 3   미래 시제를 대신하는 현재 시제
 
조건이나 시간의 부사절에서는 미래 시제 대신 현재 시제가 쓰인다. 그러나 if나 when이 이끄는 명사절에서는 미래 시제를 현재 시제로 대신하지 않는다.
 
We won't go on a picnic if it rains tomorrow.
   (내일 비가 오면 우리는 피크닉을 가지 않을 것이다.)
 
I will be very happy if you visit me.
   (저를 방문해 준다면 아주 기쁘겠습니다.)
 
When he comes back, I will tell him about it.
   (그가 돌아오면, 그것에 관해 그에게 말할 것이다.)
 
I will wait here till he comes back.
   (그가 돌아올 때까지 여기서 기다리겠다.)
 
I don't know if it will rain tomorrow.
   (내일 비가 올지 어쩔지 나는 모르겠다.)
   [ if 이하는 know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다. ]
 
Please let me know when he will arrive here.
   (그가 언제 여기에 도착하는지 알려 주십시오.)
   [ when 이하는 know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다. ]




Study Point 4   역사적 사실
 
역사적 사실을 기술할 때에는 주절의 시제와 관계없이 항상 과거 시제로 나타낸다.
 
I know that World War II came to an end in 1945.
   (나는 2차 세계 대전이 1945년에 끝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Our teacher said that Shakespeare was born in 1564.
   (우리 선생님은 셰익스피어가 1564년에 태어났다고 말했다.)
 
We learned that the Korean War was over in 1953.
   (우리는 한국 전쟁이 1953년에 끝났다는 것을 배웠다.)
 
He told us that Columbus discovered America.
   (그는 우리에게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Study Point 5   시간상의 내용이 비교되는 비교구문
 
시간상의 내용이 비교될 때에는 시제를 일치시킬 수 없다.
 
It is warmer today than it was yesterday.
   (오늘은 어제보다 더 따뜻하다.)
 
She is not as beautiful as she was.
   (그녀는 예전처럼 아름답지 않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해야 할 현재완료 / 현재완료 진행형  (0) 2006.02.08
현재완료  (0) 2006.02.08
주어와 동사의 일치  (0) 2006.02.08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0) 2006.02.08
과거분사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