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발전 영문법

[38장] 동사

JJun ™ 2006. 2. 15. 10:53
이 번장에서는 늘 헷갈리는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ing 형태를 목적어로 취

 

하는 동사들에 대해 구분해 보겠습니다. 많이들 헷갈리시겠지만 나름대로 정리를 한번 해 보

 

려 합니다.


1. 각각에 대한 구분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agree, aim, ask, decline, demand, fail, hesitate, hope, hurry, manage,

offer, plan, prepare, refuse, want, wish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admit, avoid, consider, delay, deny, detest, dread, envisage, feel like,

finish, imagine, miss, recall, resent, risk, suggest


하지만 이렇게 한쪽으로 취우치지 않고, 둘다를 별 뜻 차이 없이 취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begin, cease, start, continue


ex) Every though it was raining, they continued to play / playing.


하지만 진행 시제로 쓰일 경우에는 ing를 겹쳐서 쓰지는 않습니다.


ex) I'm starting to learn Swahili.


adviseencourage 같은 동사들은 목적어가 없을경우는 ing형을 목적어가 있을 경우

 

는 to 부정사를 사용합니다.


ex) I'd advise taking more exercise.

      I'd advise you to take more exercise.


2. 받는 동사의 형태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


다음은 뒤의 동사의 형태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동사들입니다. 뜻의 차이가 크게 나는건

 

아닙니다. 기본 뜻은 유지가 되지만 뉘앙스에서 크게 차이가 벌어지죠. 한번 정리해 봅시다.


1) come


After some years, they came to accept her as an equal.

He came hurrying up the path.

-> to부정사를 사용했을 경우엔, 점진적인 변화를 뜻합니다. 하지만 동명사를 받으면 오는 행동을 가리키는데, 동명사처럼 오고 있다는 뜻입니다. 위의 예문에서는 급하게 왔다란 뜻이겠죠?


2) go on


After the interval, Pavarotti went on to sing an aria from Tosca.

Although she asked him to stop, he went on tapping his pen on the table.

-> to 부정사를 사용할 경우는 무언가 일이 끝나고, 다음것이 계속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동명사로 쓸때는 동명사의 행위를 계속수행해 나간다는 겁니다. 즉 아래의 문장은 계속 펜을 두드렸다는 얘기가 되죠.


3) mean


I meant to phone you last week.

If we want to get there by 7:00, that means getting up before 5:00.

-> to 부정사의 경우는 의도를 가지고 한 것입니다. 하지만 동명사의 경우는 무슨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결과를 말해주는 거죠. 아래의 문장을 보시면, 7시까지 가야한다는 것은 고로, 5시 전에는 일어나야 한다 란 뜻이 되는 겁니다.


4) regret


I regret to inform you that your application has been unsuccessful.

It's too late now, but I'll always regret asking John to do the work.

-> 이것은 시제의 차이인데요, to 부정사는 하기싫은 일은 할 예정이라는 겁니다. 반대로, 동명사는 과거에 해놓고서는 아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라고 후회하는 뜻이 됩니다.


5) remember


Remember to take your hat when you go out.

I remember going to the bank, but nothing after that.

-> 이것도 시제의 차이입니다. to 부정사는 미래의 일을 가리킵니다. 즉 어떤 행동을 하기전에 기억해야 할 일 입니다만, 동명사는 어떤 일이 벌어진 후를 기억하는 거죠. 즉 위의 예문에서는 이전에 은행에 갔던것을 기억하는 겁니다.


6) stop


She stopped to make a cup of tea.

They stopped laughing when Malcolm walked into the room.

-> to부정사를 쓰면 ~하기 위해서 멈춰선겁니다만, 동명사를 쓴 것은 동명사의 행위를 중지했다는 뜻이 됩니다.


7) try


I tried to get the table through the door, but it was too big.

I tried taking some aspirin, but the pain didn't go away.

-> to 부정사를 사용하면 ~하려고 무지 노력을 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동명사는 시험삼아 ~를 해봤다. 시험해 봤다의 뜻을 가집니다.

'English > 발전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36장] 동사  (0) 2006.02.15
[37장] 동사  (0) 2006.02.15
[39장] 동사  (0) 2006.02.15
[40장] 동사  (0) 2006.02.15
[41장] 동사  (0) 2006.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