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원형부정사

JJun ™ 2006. 2. 8. 11:25
원형부정사

to 없이 동사의 원형만이 쓰이는 to 없는 부정사를 원형부정사라 한다.



Study Point 1   지각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smell 등의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로는 to없는 원형 부정사가 오게 된다. 이때 목적어는 목적격 보어인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I saw him smoke on the street.
(나는 그가 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것을 보았다.)
 
him과 smoke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him이 원형부정사 smoke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him이 목적어, 원형 부정사 smoke가 목적격 보어이기 때문이다.
 
I saw a thief break into his house.
   (나는 도둑이 그의 집에 칩입하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swim in this river.
   (나는 그녀가 이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나는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We have never seen her smile.
   (우리는 그녀가 웃는 것을 본 적이 없다.)
 
She was watching the crowd pass along the street.
   (그녀는 군중들이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보고 있었다.)
 
I heard someone call my name.
   (나는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나는 내 여동생이 방안에서 우는 소리를 들었다.)
 
Have you ever heard him sing a song?
   (그가 노래 부르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I heard a doorbell ring.
   (나는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We listened to the birds sing.
   (우리는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I felt someone pull me by the sleeve.
   (나는 누가 내 소매를 끄는 것을 느꼈다.)
 
▶ 보충학습 
: 지각동사가 쓰인 문장이라 하더라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I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거지 한 명이 호텔로 들어가는 것이 목격되었다.)
 
I heard my sister cry in the room.
    → My sister was heard to cry in the room.
        (방안에서 내 여동생이 우는 소리가 들렸다.)
 





Study Point 2   사역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
 
~시키다, ~하게 하다」라는 let, have, make, bid 등의 사역동사의 목적격 보어로는 to없는 원형 부정사가 쓰이게 된다. 이때 목적어는 목적격 보어인 원형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된다.
 
▶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딱으라고 시켰다.)
 
Mary와 wash는「주어+술어」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목적어 Mary가 원형 부정사 wash의 의미상 주어가 되어 있다. Mary가 목적어, 원형 부정사 wash가 목적격 보어이기 때문이다.
 
Let me introduce some other friends to you.
   (당신에게 다른 친구들을 몇 사람 소개하겠습니다.)
 
Let me know what you are thinking of.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려 주세요.)
 
I made the children laugh.
   (나는 아이들을 웃겼다.)
 
It makes me feel good to help others.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 기분이 좋아진다.)
 
His father made him go to bed.
   (그의 아버지는 그가 잠자리에 들도록 했다.)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나는 그들에게 상황을 이해시켰다.)
 
I had him row the boat.
   (나는 그에게 배를 젓도록 시켰다.)
 
She had Mary wash the dishes.
   (그녀는 메리에게 접시를 닦으라고 시켰다.)
 
I bade him start right away.
   (나는 그에게 즉시 출발하라고 명령했다.)
 
▶ 보충학습 
: 사역동사가 쓰인 문장이라도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를 쓰게 된다.
 
I bade him start right away.
    → He was bidden to start right away.
        (그는 즉시 출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I made them understand the situation.
    → They were made to understand the situation.
        (그들은 상황을 이해하게 되었다.)
 





Study Point 3   help 동사와 부정사
 
help 동사의 목적어나 목적격 보어로는 to부정사와 원형 부정사가 모두 쓰일 수 있다. 미식 영어에서 주로 원형 부정사가 쓰인다.
 
You must help (to) clean the room.
   (당신은 방 치우는 것을 거들어야 한다.)
 
He helped (to) paint the house.
   (그는 집에 페인트칠하는 것을 도왔다.)
 
I helped her (to) find the keys.
   (나는 그녀가 열쇠 찾는 것을 도와주었다.)
 
Jane helped me (to) do the homework.
   (제인은 내가 숙제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문사+to부정사  (0) 2006.02.08
부정사의 시제  (0) 2006.02.08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0) 2006.02.08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0) 2006.02.08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