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JJun ™ 2006. 2. 8. 11:24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는 명사의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기능을 하는 부정사를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라 한다.



Study Point 1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에는「~하는, ~할」의 뜻을 가지며, 반드시 수식을 하는 명사 뒤에 위치하게 된다.
 
▶ I need a book to read. (나는 읽을 책이 한 권 필요하다.)
 
이 문장에서 부정사 to read는 앞의 명사 a book을 수식한다.
 
She has a promise to keep.
   (그녀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He isn't the man to desert me.
   (그는 나를 버릴 남자가 아니다.)
 
Give me something to eat.
   (먹을 것 좀 주세요.)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뭐 좀 마시겠습니까?)
 
They seem to have no desire to be rich.
   (그들은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없는 것 같다.)
 
I have a lot of homework to do.
   (나는 해야 할 숙제가 많다.)
 
He was the first American to visit our company.
   (그는 우리 나라를 방문한 최초의 미국인이었다.)
 
참고 
: something, anything, no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는 something cold와 같이 그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를 다시 부정사가 수식하면「-thing형용사to부정사」의 어순이 된다.
 
I want something cold to drink.
    (나는 차가운 것 좀 마시고 싶다.)
 
Do you have anything more to say?
    (해야 할 말이 더 있습니까?)
 





Study Point 2   「명사+to부정사+전치사」의 구문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정사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to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가 구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치사가 뒤따라야 한다.
 
▶ He has no house to live in. (그에게는 살 집이 없다.)
= He has no house which he lives in.
 
위 문장에서와 같이 house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to live in에서 live는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자동사이므로 전치사가 필요한 것이다.
 
「명사+to부정사+전치사」의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house to live → live a house (×)
 
a house to live inlive in a house (O)
 
a friend to talk → talk a friend (×)
 
a friend to talk withtalk with a friend (O)
 
I have nothing to write.
   (나는 쓸 것이 없다.) [ 글의 소재, 쓸거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나는 쓸 것이 없다.) [ 글을 쓸 필기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on.
   (나는 쓸 것이 없다.) [ 글을 쓸 종이가 없다는 의미 ]
 
He has no friend to speak to.
   (그는 이야기할 친구가 없다.)
 
She has no chair to sit on.
   (그녀는 앉을 의자가 없다.)
 
I need someone to talk with.
   (나는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필요하다.)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May I use your pen?
   (나는 쓸 것(도구)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당신 펜을 써도 될까요?)
 
참고   동사구의 부정사
: take care of와 같은 동사구가 부정사에 쓰이는 경우에는 동사구 전체를 하나의 동사처럼 취급하면 된다.
 
They have no children to take care of.
    (그들에게는 돌볼 아이들이 없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0) 2006.02.08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0) 2006.02.08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0) 2006.02.08
부정사의 형태  (0) 2006.02.08
Need / Dare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