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JJun ™ 2006. 2. 8. 11:23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동사원형」의 부정사는「~하는 것」이란 의미로 문장 중에서 명사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부정사는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로 쓰일 수 있다.



Study Point 1   주어로 쓰이는 부정사
 
to부정사는 문장의 주어로 쓰일 수 있다. 주어로 쓰인 to부정사는 언제나 3인칭 단수로 취급한다.
 
To err is human; to forgive is divine.
   (실수는 사람의 일이요, 용서는 신의 일이다.)
 
To love one's country is not easy.
   (조국을 사랑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To know oneself is difficult.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은 어렵다.)
 
To take pictures is much fun.
   (사진을 찍는 것은 아주 재미있다.)
 
▶ 보충학습 
: 주어로 쓰인 부정사구가 길어지는 경우에는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It ... to부정사 구문으로 쓰는 것이 보통이다.
 
To persuade him is useless.
    (그를 설득한다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It is useless to persuade him.
        [ 가주어 it / 진주어 to persuade him ]
 
To play baseball is a lot of fun.
    (야구를 하는 것은 아주 재미있다.)
   It is a lot of fun to play baseball.
        [ 가주어 it / 진주어 to play baseball ]
 





Study Point 2   보어로 쓰이는 부정사
 
to 부정사는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로 쓰일 수 있다.
 
(1) 주격 보어 : 미식 영어에서는 주격 보어로 to없는 원형 부정사
(1)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1) What I must do is to help you.
        (내가 해야 할 일은 자네를 돕는 일이다.)
 
(1)
His job is to carry people across the river in his
        boat.

        (그의 일은 사람들을 배에 태워 강을 건네주는 것이다.)
 
(1) My wish is to travel around the world.
        (내 소망은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1) Mary's hobby is to listen to music.
        (메리의 취미는 음악을 듣는 것이다.)
 
(1)
The best way to learn a foreign language is to live
        in the country.

        (외국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에서 사는 것이다.)
 
(1) The only thing I have to do is (to) protect my client.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은 오직 내 고객을 보호하는 것뿐이다.)
 
(1) What I must do is (to) help you.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당신을 돕는 것이다.)
 
(2) 목적격 보어
 
(1) I expected him to pass the test.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하리라고 예상했다.)
 
(1) The jury found him to be guilty.
        (배심원들은 그를 유죄로 평결했다.)
 
(1) I believed him to be honest.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믿었다.)
 
(1 ) ▶ 보충학습 
: 목적격 보어로 쓰인 부정사구가 긴 경우에는
(1 ) 가목적어 it을 사용하는 게 보통이다.
 
(1) I found it difficult to learn Chinese.
(1)     (나는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1)    [ 가목적어 it / 진목적어 to learn Chinese ]
 
(1) He will find it easy to solve the problem.
(1)     (그는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    [ 가목적어 it / 진목적어 to solve the problem ]
 





Study Point 3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부정사
 
to부정사는 동사 begin, decide, expect, hope, like, need, plan, promise, start, try, want, wish 등의 목적어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목적어는「~을」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목적어로 쓰인 부정사는 그때그때 적당한 말로 바꾸어 번역하는 것이 좋다.
 
I want to be a doctor.
   (나는 의사가 되는 것을 원한다. → 나는 의사가 되고 싶다.)
 
I began to think so.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 것을 시작했다. → 나는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I began to think so .
   (나는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They decided to accept my offer .
   (그들은 내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I expect to leave for India .
   (나는 인도로 떠날 예정이다.)
 
I hope to see you again .
   (다시 뵙게되기를 바랍니다.)
 
I like to swim in the lake .
   (나는 호수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My camera needs to be repaired.
   (내 사진기는 수리되어야 한다.)
 
I am planning to go to Europe .
   (나는 유럽에 갈 계획이다.)
 
She promised to lend me the book .
   (그녀는 나에게 그 책을 빌려주기로 약속했다.)
 
Mary started to cry.
   (메리는 울기 시작했다.)
 
He tried not to look at the house .
   (그는 그 집을 바라보지 않으려고 했다.)
 
I wanted to persuade him , but I couldn't.
   (나는 그를 설득하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다.)
 
I wish to go abroad .
   (나는 해외에 가고 싶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0) 2006.02.08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0) 2006.02.08
부정사의 형태  (0) 2006.02.08
Need / Dare  (0) 2006.02.08
Would rather / Had better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