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Would

JJun ™ 2006. 2. 8. 10:46
Would

will의 과거형인 would는 will의 용법에 준하는 과거 의미를 갖는 것이 원칙이나 would만의 특별한 의미를 갖기도 한다.
 
참고 : "주어+would"에서 would는 'd로 축약된다.
 
I'd like to take a nap.
    (나는 낮잠을 자고 싶다.)
 
I asked if he'd come over for dinner.
    (나는 그가 저녁식사하러 올 것인지 물었다.)
 




Study Point 1   Will의 과거로 쓰이는 Would
 
will의 과거형으로 쓰이며, 용법은 will과 동일하다.
 
I thought he would do it at once.
   (나는 그가 그 일을 즉시 하리라고 생각했다.)
 
She said she would try.
   (그녀는 한 번 해 보겠다고 말했다.)
 
I asked if he would come and see me.
   (나는 그가 나를 보러 올 것인지 물었다.)
 
They believed that he would soon get well.
   (그들은 그가 곧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Study Point 2   과거의 습관을 나타내는 Would
 
~하곤 했다」라는 의미로 과거의 불규칙적인 습관을 나타낸다.
 
We would have a picnic at the park in those days.
   (우리는 그 당시에 공원에서 피크닉을 하곤 했다.)
 
Sometimes he would ask me about my father.
   (때때로 그는 나의 아버지에 대해 나에게 묻곤 했다.)
 
She would often take a walk in the afternoon.
   (그녀는 오후에 종종 산책을 하곤 했다.)
 
He would often stay up all night to read books.
   (그는 종종 책을 읽느라 밤을 새곤 했다.)
 
Jane would sit for hours doing nothing.
   (제인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채 여러 시간 동안 앉아있곤 했다.)
 


▶ 보충학습   Would와 Used to : 과거의 불규칙적인 습관은 would로 나타내고, 과거의 규칙적인 습관이나 지속적인 상태는 「used to+동사 원형」으로 나타낸다.
 
He used to drink so much while young.
    (그는 젊었을 때 술을 많이 마셨다.)
 
There used to be a drugstore around the corner.
    (예전에는 길모퉁이에 잡화점이 있었다.)
 
He used to drive to work, but now he goes to work by
    subway.
    (그는 예전에는 자동차로 출근했지만, 지금은 지하철로 출근한다.)
 
There used to be a tall tree beside our house.
    (예전에 우리 집 옆에는 큰 나무가 한 그루 있었다.)
 
He used to be a teacher.
    (그는 전에 교사였었다.)


주의 : 「~에 익숙하다, ~에 익숙해 있다」라는「be used to+명사」와 구별해야 한다.
 
He is used to Korean food.
    (그는 한국 음식에 익숙해 있다.)
 





Study Point 3   Would you ~?
 
Would you ~?는「~해 주시겠습니까?」하는 뜻으로 Will you ~?보다 더 정중하고 완곡한 부탁의 표현이 된다.
 
Would you do me a favor?
   (부탁 하나 들어주시겠습니까?)
 
Would you tell me the time?
   (몇 시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Would you kindly make room for my friend?
   (제 친구를 위해 자리를 마련해 주시겠습니까?)
 





Study Point 4   wish to의 의미를 갖는 Would
 
would는 wish to의 의미로서 주어의 강한 의지나 바램을 나타낸다.
 
He who would search for pearls must dive deep.
   (진주를 찾고 싶은 사람은 깊이 잠수해야만 한다.)
 
Do to others as you would be dealt with.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들에게 하라.)
 
She always did what she would do.
   (그녀는 언제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했다.)
 





Study Point 5   고집을 나타내는 Would
 
「~하려고 했다」라는 의미로 주어의 고집을 나타내는데, 흔히 부정문의 형태로 쓰인다.
 
She would not take any money from him.
   (그녀는 그로부터 어떤 돈도 받으려 하지 않았다.)
 
He wouldn't go to the market with her.
   (그는 그녀와 시장에 가지 않으려 했다.)
 
His wife would not let him in.
   (그의 아내는 그를 못 들어 오게 했다.)
 
The door would not open.
   (문이 열리지 않았다.)
 
The boy wouldn't answer my question.
   (그 소년은 내 질문에 대답하려 하지 않았다.)
 





Study Point 6   Would like to+동사 원형
 
「would like to+동사 원형」은「~하고 싶다」는 의미의 표현이다.
 
I would like to buy the book.
   (나는 그 책을 사고 싶다.)
 
Would you like to go shopping with me?
   (저와 함께 쇼핑하러 가시겠습니까?)
 
What would you like to have?
   (무엇을 드시고 싶으십니까?)
 



▶ 보충학습 : 「would like+목적어+to 동사 원형」은 5형식 문장으로 "목적어가 ~하기를 바라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때「to+동사 원형」은 목적격 보어로 쓰인 부정사이다.
 
I would like you to help me.
    (당신이 나를 도와주었으면 합니다.)
 
I would like them to attend the meeting.
    (그들이 회의에 참석했으면 합니다.)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n  (0) 2006.02.08
Should  (0) 2006.02.08
Shall  (0) 2006.02.08
Will  (0) 2006.02.08
조동사 Do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