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joy my life!/I Love This Game

[펌] nba에 대한 오해-림의 높이와 림의 직경크기와 공의 사이즈

JJun ™ 2014. 7. 1. 23:24



 출처

 :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EK&fldid=7n&datanum=215174&contentval=&docid=EK%7C7n%7C215174%7C20110201014410&q=%B0%F8%C0%C7




아까 멀티미디어 게시판에 들르니까 댓글에 또 여러 의견이 있네요. 바로 림의 직경 사이즈와 공의 크기.. 등등입니다.

흔히 많은 분들이 'nba는 흥행을 위해서 공은 작고, 림은 넓게 쓴다'라고 알고 계십니다.


자, 간단하게 확인해 봅시다.


일단 림 높이는... 이건 너무 당연한 거라서 캡쳐하기도 싫었습니다.


FIBA, NBA, KBL 모두 305cm..입니다. 다른말로 3미터 5센티입니다.

 

 

자, 림의 직경 사이즈입니다.

 

여기서 참고로, 또 많은 분들이 림을 '링(ring)'이라고 하면 틀린 것인 줄 아는데, 아닙니다.
림이란 말이 많이 쓰이지만, 링이라고 하면 틀린게 아닙니다. 밑의 캡쳐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NBA 룰북에도 ring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FIBA

 

 


 

안쪽 지름이 450mm~459mm입니다.

 

 

KBL을 보죠.


 

450mm입니다.

 

 

 

NBA입니다.


 

15인치라네요. 45.72cm입니다. 457mm네요.

 

 

모두 공식 룰북에 의한 겁니다.

 


결론은???

 

모두 같다!! 라고 볼 수 있네요. FIBA의 사이즈를 봤을 때, 딱 맞아떨어지는 사이즈를 만들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KBL이 가장 작아 보이지만, 그것도 FIBA 한도 안이고, NBA하고는 7mm차이인데, 이것도 인치로 표기하는 거라서.. 말이죠.

 

저기 FIBA의 기중 안에만 들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림 마다 차이가 난다고 해도, 경기에 지장을 주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당장 같은 코트의 두개의 림의 사이즈가 미묘하게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공의 크기를 볼까요??

 

FIBA입니다.


 

둘레가 749~780 안이어야 한다고 하네요.

 


KBL입니다.


 

볼의 둘레가 750~760mm 입니다.


 

NBA입니다.

 

NBA는 이상하게 룰북에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ㅋ

하지만 여러 사이트의 표기나, nba.com 안에서 운용하는 hoopedia에서 사이즈가 나옵니다.


 

29.5인치입니다. 749mm네요. FIBA 공인구의 가장 작은 사이즈와 같습니다.


자, 차이가 심하다고 보시나요?


농구공을 만드는 '스타'의 사장님 인터뷰를 보면, 가죽으로 만든 공이어서 공기의 압이나 기타 환경에 따라 사이즈가 변한답니다.

 

FIBA에서도 저렇게 여유를 두는건 공의 사이즈를 mm단위까지 모두 정확히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거의 같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 여기까지입니다. 이런 자료가 오히려 '카더라' 보다는 정확하겠지요?

농구 매니아가 모인 알럽에서도 이런 궁금증은 항상 발생합니다. 

제 바람이 있다면, 공, 림의 사이즈, 높이 문제가 나오면 많은 분들이 이 글을 기억하셨다가 말씀해 주셨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