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Architecture/UML

UML 개요

JJun ™ 2007. 7. 4. 12:38

1. UML 이란..?

   : Unified

   : Modeling Language

   : Object Oriented

   : 적용분야에 제한이 없다.

 

 

2. UML 특징

   * 가시화 언어 + 명세화 언어 + 구축언어 + 문서화 언어

 

 

3. UML 등장의 의의

   * 표기체계의 통합 및 표준화

   *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언어에 독립적 표기체계

   * 적용에 제한없는 범용적 표기체계

 

 

4. 모델링

   * 모델 : 간소화 시켜놓은것.

   * 목적 - 시스템의 시각화

             - 시스템의 구조나 행위 명시

             - 시스템 구축 안내 템플릿 제공

             - 결정사항을 문서화

   * 원칙 - 작성할 모델의 적절한 선택

             - 다양한 각도에서 작성 가능

             - 실체의 정확한 반영

             - 하나의 모델은 충분치 않음.

 

 

5. 객체지향

   * 객체 : 현실에 존재하는 실체가 인간의 사고과정을 통해 머리속에 정리된 개념

   * 객체의 조건 = 상태 + 행위 + 식별자

   * 클래스 : 유사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

               = Attribute + Operation

   * 객체지향의 특성

        - 캡슐화 :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객체내 결합. 정보은폐가능.

        - 추상화 : 실체의 관심부분만 취하는 방식. 다양성을 가짐.

        - 상   속 : Generation 과 Specialization으로 중복 제거.

        - 다형성 : 동일한 외부 명령에 대해 각 객체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수행.

                       고수준의 추상성 제공, 외부에서 객체의 오퍼레이션 접근용이. 재사용성 증대.

   * 객체지향의 장점

        - 실세계를 정확히 반영

        - 하나의 패러다임

        - 재사용성

        - 높은 안정성

   * 객체지향의 단점

        - 전문가 부족

        - 분석, 설계, 구현 모두가 적용되어야 의미 있음.

        - 다소간의 시스템 성능 저하

'IT_Architecture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llaboration Diagram  (0) 2007.07.04
Sequence Diagram  (0) 2007.07.04
Class Diagram  (0) 2007.07.04
Use Case Diagram, Use Case 정의서  (0) 2007.07.04
UML구성요소  (0) 2007.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