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ML 이란..?
: Unified
: Modeling Language
: Object Oriented
: 적용분야에 제한이 없다.
2. UML 특징
* 가시화 언어 + 명세화 언어 + 구축언어 + 문서화 언어
3. UML 등장의 의의
* 표기체계의 통합 및 표준화
*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언어에 독립적 표기체계
* 적용에 제한없는 범용적 표기체계
4. 모델링
* 모델 : 간소화 시켜놓은것.
* 목적 - 시스템의 시각화
- 시스템의 구조나 행위 명시
- 시스템 구축 안내 템플릿 제공
- 결정사항을 문서화
* 원칙 - 작성할 모델의 적절한 선택
- 다양한 각도에서 작성 가능
- 실체의 정확한 반영
- 하나의 모델은 충분치 않음.
5. 객체지향
* 객체 : 현실에 존재하는 실체가 인간의 사고과정을 통해 머리속에 정리된 개념
* 객체의 조건 = 상태 + 행위 + 식별자
* 클래스 : 유사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의 모임
= Attribute + Operation
* 객체지향의 특성
- 캡슐화 :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객체내 결합. 정보은폐가능.
- 추상화 : 실체의 관심부분만 취하는 방식. 다양성을 가짐.
- 상 속 : Generation 과 Specialization으로 중복 제거.
- 다형성 : 동일한 외부 명령에 대해 각 객체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수행.
고수준의 추상성 제공, 외부에서 객체의 오퍼레이션 접근용이. 재사용성 증대.
* 객체지향의 장점
- 실세계를 정확히 반영
- 하나의 패러다임
- 재사용성
- 높은 안정성
* 객체지향의 단점
- 전문가 부족
- 분석, 설계, 구현 모두가 적용되어야 의미 있음.
- 다소간의 시스템 성능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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