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equence Diagram 개요
※ UML은 기존에 제공하지 못했던 객체간 동적 상호 작용을 제공한다.
이를 Interaction이라 하는데 UML에는 Sequence Diagram과 Colleboration Diagram이
Interaction Diagram에 속한다.
① 정의 : 문제해결에 필요한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간 동적 상호관계를 시간순서에 따라 정의.
② 작성목적
* 객체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시하여 모델링
* 객체의 오퍼레이션과 속성을 상세히 정의
* Usecase를 실현
* 프로그래밍 사양 정의
③ 작성시기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정의 후부터 프로그램 코딩전
④ 작성순서
* 작성대상 선정 : 유즈케이스를 선정하고 유즈케이스 정의서 분석
* 액터 위치시킴 : 액터는 좌측부터 위치..
* 클래스 위치시킴 : 유즈케이스에 참여하는 클래스 위치.
* 객체간 메시지정의 : 시간순서대로 객체간 메시지 정의
* 객체 추가정의 : 요구사항 처리를 위해 필요한 객체가 정의되지 않았으면 추가 정의.
2. Sequence Diagram 구성요소
① Thing
* Actor : Usecase에서의 actor.
* Object : 클래스의 인스턴스. 클래스 타입으로 선언된 변수형태로 존재.
② Rlationship
* Message : 객체와 객체가 통신하는 유일한 수단
- Flat Flow of Control : 가장 일반적 메시지
- Nested Flow of Control : 메시지가 중첩 시 메시지가 모두 돌아와야 다음 처리진행
- Asynchronous Flow of control : 메시지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다음 처리 진행
- Return Flow : 메시지를 처리한 결과.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
③ etc
* Life Line : 객체의 생존기간. 점선에 X표시가 객체가 소멸하는 시점.
* Activation : 객체가 활성화 되어있는 기간. -점선표기
객체가 외부 메시지를 받고 보낸 메세지를 기다리는 기간.-좁고긴시각형
3. Sequence Diagram 사례
① 설계단계 Sequence Diagram
② 상세설계단계 Sequence Diagram
|
단계 설계단계 상세설계단계
------------------------------------------------------------------------------------
Actor User Buyer System User
------------------------------------------------------------------------------------
Boundary 객체 SearchItemGroupListUI ListItemGroupUI
------------------------------------------------------------------------------------
Control 객체 ItemGroupCtl ICCMItemGroup(<<interface>>)
------------------------------------------------------------------------------------
Entity객체 ItemGroupEty CMItemGroupDAO(<<DAO>>),
CMItemGroupVO(<<VO>>)
------------------------------------------------------------------------------------
requestItemGroupInfo listItemGroup
------------------------------------------------------------------
메시지 searchItemGroupInfo listItemGroup
(searchArg:CMListSearchArg)
------------------------------------------------------------------
searchItemGroupInfo listItemGroup
(searchArg:CMListSearchArg,
con:Connection)
------------------------------------------------------------------------------------
ex)
모듈. Use case Diagram, Use case/ 6. 유즈케이스 정의서의 사례/ 사례 2를 시퀀스 | ||||||||||
|
ex) 앞서 언급한 회계 시스템 시퀀스 다이어그램
|
'IT_Architecture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Activity Diagram (0) | 2007.07.04 |
---|---|
Collaboration Diagram (0) | 2007.07.04 |
Class Diagram (0) | 2007.07.04 |
Use Case Diagram, Use Case 정의서 (0) | 2007.07.04 |
UML구성요소 (0) | 2007.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