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내용이 많은 것 같아서 두개로 분리했습니다. 보충설명 좀 더 추가하고요. 처음부터 열심히 잘 따라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제는 쫌 충격을 받으신 것 같더군요. 그래서 욕심부리지 않고 앞으로는 천천히, 조금씩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사의 생략
① 건물, 장소가 본래의 목적으로 쓰일 때 the 생략
church(교회)에 무엇을 하시러 가십니까? 여러가지가 있지만 예배를 드리러 간다는 이유가 교회를 가는 본래목적입니다. 아래의 예문을 보시죠.
ex1) She
그녀는 매주 일요일에 예배드리러 간다.
ex2) He goes to 'the' church to meet his girlfriend.
그 넘은 여자친구를 만나러 교회(건물)에 간다.
그럼 여기서 문제하나 드리지요. 잠자러 가다는 어떻게 말할까요(bed를 사용해서 영작해 보세요)
정답) I go to bed. ← 잠자러 가다. bed의 본래 목적이 '잠'을 자는 것이므로 the를 생략합니다. 그럼 I go to the bed는요? 그건 그냥 '침대쪽으로 가다'라고 해석하심 됩니다.
*More Examples)
ⓐ Eddie is in the hospital.
→ 에디는 병원에 있다. 그냥 건물안에 있다. 누굴 만나러 왔는지, 아님 그냥 시간죽이면서 삐대는 지 알길이 없습니다.
ⓑ Eddie is in hospital.
→ 에디는 입원중이다. 병원의 원래목적이 환자들을 입원시켜 치료하는 곳이니까 'the'를 생략합니다.
② 식사, 스포츠, 학과이름들은 "the 생략"
나는 점심을 먹고 테니스를 치고 수학을 공부했다.←이걸 영어로 한번 옮겨보겠습니다.
ex) I had lunch, played tennis, and studied math.
보시는 것처럼 lunch, tennis, math는 관사없이 덩그러니 혼자만 쓰여있습니다. 요거 예문한개 암기하세요. 그래야 관련문법이 머리속에 남아있고, 나중에 써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예문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번에 안되면 화장실 문짝에 붙여 놓던지, 침대에 누워서 볼 수 있도록 천장에 붙여 놓고 보던지들 하시면 외우려고 신경 안써도 일주일이면 달달달 암기가 되실 겁니다. 매일아침 버스나 지하철 타시는 분들은 버스나 지하철 노선을 다 외우고 계시지 않습니까? 맨날보면 그렇게 되는 건 당연하겠죠.
딴 거 한번 해보죠. "나는 아침을 먹고, 농구를 한뒤 과학을 공부했다."↓
ex) I had breakfast, played basketball and studied science.
③ a(an), the와 동거하지 않는 관용표현들(by+교통, 통신수단)
I go to school by bus. 전화로: by phone 편지로: by mail
문제) 배로 → by ship 택시로 → by taxi 기차로 → by train
*관사는 위치에 무척이나 민감(hypersensitive)하데요. 그래서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다음의 순서를 꼭 지켜주셔야 됩니다. 하지만 부사, 형용사 뭐 이런 말들 보다는 먼저 예문자체를 외우는 것이 더 도움이 되지요. 예문을 먼저 입으로 달달달 외우고 나서, 그 다음에 형용사, 명사를 따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일반적으로 관사+(부사)+(형용사)+명사의 순서
Tom Jones is a very famous singer.
② all(both)+관사+명사 (수와 양을 나타내는 all, both는 선봉에 서서 관사 the의 방패막이 역을 한다.)
All the workers in our department are busy.
★Take a break! 여기서 잠깐만요! 잠시 숨을 돌렸다 가죠. 다음의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그동안 열심히 일하며 돈을 모아 해외여행길에 올랐습니다. 여기저기 싸돌아댕기며 사진도 찍고 맛있는 것도 사먹으면서 관광을 하고있던 찰나, 바로 앞을 스쳐지나가는 한 아름다운 여성이(또는 캡짱 멋있는 남성이) 내 시선을 사로잡고 말았습니다. 순간, 이여자구나!라는 느낌이 팍팍오느걸 느꼈습니다. 그여자가 비록 외국인이지만 고백하지 않으면 평생후회할 것 같은 그런 느낌을 받았을 때, 그 여자에게 다가가 뭐라고 얘기하면 좋을까요?
"당신같이 아름다운 여성은 본적이 없습니다." ← pickup line[꼬시는말^^:작업용 대사라고도 하죠?] 이거 영어로 할 수 있을까요? 저랑 같이 조금만 연습하시면 모두들 유창하게 영어로 사랑을 고백하실 수 있을 겁니다.
I have never seen such a beautiful girl like you. 쫌 길죠? 세부분으로 나눠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I've never seen / such a beautiful girl / like you. 발음을 한번 써보죠.(I've는 I have의 줄임말입니다.)
[아입v 넵v훠r 씨인 / 써쳐 뷔우~리풀 그어r얼 / (을)라이 뀨!]
속이 메슥거리지 않습니까? 넘어올것 같다구요. 바로 그겁니다. 재섭게! 전에도 한번 말씀드렸듯이 영어는 재섭고 느끼하게 최대한 오바해서 하셔야 됩니다. 이거 연습많이 해 놓고, 나중에 정말로 사랑을 고백해야 될 때 함 써먹어 보세요. 아 여성분들이 화를 내고 계시는 군요. 여성용도 써 드리지요^^; 남성용, 여성용? 어감이 어째 쫌 이상하군요.
I've never seen / such a handsome boy / like you.
나이에 상관없이 애든지 어른이든지 다덜 boy, girl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 픽업라인은 헨리홍아찌께 배웠습니다. 영어발음구구단이라는 책 다덜 아시죠? 발음공부처음 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도움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로 다 표기가 되어있기 때문에 보기도 편합니다. 위에서 문장 연습을 많이 했으니 이제 아래에 나오는 3, 4번 항목은 좀 쉽게 다가올거라고 생각합니다.
★ such, so 다음에 나오는 말의 어순 비교!(아래3, 4번참조)
③ such(what)+a(an)+형용사+명사 [써치어형명]
ex) She's such a pretty girl.
④ so(as, too, how)+형용사+a(an)+명사 [쏘우형어명]
ex) She's so pretty a girl.
*잠깐! 여기서 또 한말씀
사실, 현대영어에서는 4번의 [쏘우형어명]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다만 예전에 학교에서 시험내기 좋은 문법사항중 하나였죠(To부정사의 용법을 구분하는 문제도 한국에서만 낼겁니다. 토익토플문제에서 부정사의 용법구분하라는 문제는 본적이 없걸랑요.) 그냥 참고만 하시구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대신 such는 많이 쓰이면서 중요하니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어허-, 조금만 쓰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길어졌군요. 내용은 별로 없는데 설명만 장황합니다. 또 주책을 부렸군요. 부디 이해해 주시길..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공부하느라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DAUM 영어포탈 최고의 카페 - 웰컴영어
wizkid™ (영문법 비밀과외 저자)
'English > wizkid™ 영문법 과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영문법 비밀과외 11 [진행시제] (0) | 2006.04.03 |
---|---|
[스크랩] 영문법 비밀과외 10 [동사따라잡기] (0) | 2006.04.03 |
[스크랩] 영문법 비밀과외 8 자주 물어보는 관사질문들과 답변 (0) | 2006.04.03 |
[스크랩] 영문법 비밀과외 7 [`더` 깊숙이 `THE`파헤치기] (0) | 2006.04.03 |
[스크랩] 영문법 비밀과외 6 [추적60분! 관사를 지명수배합니다] (0) | 2006.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