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wizkid™ 영문법 과외

영문법 비밀과외 38 A Verbal Noun 동사적인 명사

JJun ™ 2006. 4. 3. 11:49

자 이제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편을 파헤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릴테니 중간에 졸지만 않는다면 동명사 이 시간에 반드시 정복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동명사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명사(gerund) 개념과 역할

동명사의 유래를 살펴보면 1500-1600년 사이의 후기 라틴어 to bear, to carry on등의 의미를 갖는 gerere가 gerundium으로 파생되고, 이말에서 다시 gerund가 나왔답니다.

이 말은 "동사적인 명사(a verbal noun)"를 가리키는 문법 용어였는데, 영어에 도입된 뒤에도 같은 것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걸 어떻게 아냐구요?  평상시 애용하는 Longman Dictionary of Comtemporary English(CD-ROM)에 보면 Word Origin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찍으면 단어의 기원에 대해서 쫙 알려주는데, 참 신통하더라구요. 이 사전 갖고 계신분들은 한 번씩 해보세요.


문제하나 드리겠습니다. 전치사가 뭐죠? 엥? 동명사 설명하다가 갑자기 왜 전치사를 물어보냐구요? 다 설명에 필요해서 그런겁니다.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지 마시고 빨랑 대답하세요. 전치사가 뭡니까? --; 대답하실 때까지 계속 기다리겠습니다. --;


아이구, 속터져. 그냥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치사란 명사 앞에 위치하여 다른 말들과 부드럽게 연결시켜 주는 말입니다. 주로 시간, 장소, 방법등을 표현해 주고요. 됐심까? 앞으론 이렇게 대답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렇탐 또 다른 문제! 벌써 긴장타고 계시는 군요. 이번에는 정말 쉬운 문제입니다. 전치사 뒤에는 뭐가 나올까요? 아까 저 위에서 전치사란 명사 앞에... 어쩌구 했던거 기억나시죠? 전치사 다음에는 당근 명사가 나옵니다. (이거 이해 안 되시는 분들은 영어 고마 때려치십쇼. 아님 저랑 맞짱함 뜨시든가요-- 농담입니다^^;) Don"t take it seriously



자 아래의 문장을 함 보시죠.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란 뜻인데요.


ex1) Thank you for the invitation. (O)

     전치사 다음에 invitation이라는 명사가 나왔으므로 맞는 표현입니다


이번에는 말을 쫌 바꿔보죠. "저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를 어떻게 표현 하면 좋을까요? 보기를 드리겠습니다. 한 번 골라보세요. 5지선다형입니다.


1) Thank you for invitation me (문법적 X)

2) Thank you for invitation of me (문법적 X, 논리적 X)

3) Thank you for my invitation (문법적 O, 논리적 X)

4) Thank you for invite me (문법적 X)

5) Thank you for inviting me (문법적 O, 논리적 O)


정답은 5번입니다.  me라고 하는 목적어를 받으면서 전치사 다음에 명사가 위치하고 있는 보기는 5번뿐입니다. 보기2나 3은 "나의 초대에 감사한다"라고 번역되어 쬐까 어색해 집니다. 동명사는 이처럼 동사의 역할(목적어를 취함)과 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ex2) Thank you for inviting me.

*명사와 동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동명사



위에서 보셨듯 동명사는 문장안에서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문장안에서 명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는 것이니, 당연히 동명사도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문을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동명사의 문장에서의 역할 - 주어, 목적어, 보어

ex3) Painting is one of my hobbies. 그림 그리기 (주어)

ex4) one of my hobbies is painting. 그림 그리기이다 (보어)

ex5) I enjoy painting. 그림 그리는 것 (목적어)



2.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비교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형태는 동.원+-ing로 형태가 동일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구분 할까요?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다른 것이라는 것을 나타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것들이 문장 속에서 수행하는 "문법적인 기능(grammatical function)"입니다.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문장에 쓰일 때 이들은 서로 다른 "문법적인 기능"을 합니다. 우선 간단한 예를 들면, 동명사는 문장 속에서 "주어"나 "목적어" 등으로 쓰이는 반면에, 현재분사는 명사를 수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기능이 다른 이유는 동명사의 품사는 "명사"이고 현재분사는 "형용사"이기 때문이죠.


자, 표안에 여러 가지 예문을 써 놓았습니다. 한번 해석해 볼까요?

English

Korean

a swimming boy

→ ① 수영하는 소년

a swimming pool

→ ② 수영장

He is collecting stamps.

→ ③ 그넘은 우표를 모으고 있다.

His hobby is collecting stamps.

→ ④ 그의 취미는 우표수집이다.


영어에서는 명사와 명사를 합쳐서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grammar book은 명사 grammar와 book이 합쳐져서 ‘문법책’을 뜻하는 말이 됩니다. ①, ②번 예문을 보면 명사 boy와 pool앞에 swimming이 나오지만, 이 swimming의 의미는 매우 다릅니다.  ①번은 수영하는 소년으로 swimming이 boy를 수식하고 있지만 ②번을 이런식으로 해석하면 ‘수영하는 웅덩이‘가 되어 버려서 말이 안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②번은 수영을 위한 웅덩이 즉, 수영장으로 해석을 합니다.


이와 같이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비슷한 환경에 나타나지만 동명사는 수식하는 명사의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내는 반면에 현재분사는 수식하는 명사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위의 은①, ②번예문은 각각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습니다.


ex6) a swimming boy = a boy who is swimming

ex7) a swimming pool = a pool for swimming


수식해주는 것은 예문6의 who is swimming처럼 관계대명사절로 고쳐서 명사를 꾸며주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적"이나 "용도"는 관계대명사절로 나타낼 수 없고 대신 예문7의 for swimming과 같이 전치사 for를 이용해서 나타내야 합니다.

박스안의 예문③은 현재분사, ④는 동명사입니다.



*정리: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분

*동명사 - 의미상 목적, 용도(~하기 위한)

*현재분사 - 의미상 동작, 상태(~하는)

 

 

More Examples)

ex8) The man standing in front of me is smoking.

     내 앞에 서있는 남자는 담배를 피고 있는 중이다. (현재분사)


ex9) This is a smoking room.

     이곳은 담배를 피기 위한 흡연실이다. (동명사) 

 

 

 

Master English Faster with wizkid™(영문법 비밀과외 저자)

Daum 웰컴영어(http://cafe.daum.net/WelcomeEnglish)

 

*타 홈피나 블로그로 글을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시는 것이 '네티즌의 예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