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명사편)

형용사의 용법

JJun ™ 2006. 2. 8. 11:07
형용사의 용법

형용사란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말로서 명사의 앞, 뒤에서 직접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과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로 쓰이는 서술적 용법이 있다.



Study Point 1   한정적 용법
 
(1) 형용사가 명사의 앞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는 것을 한정적
(1) 용법이라 한다.
 
(1) This is a beautiful flower.
        (이것은 아름다운 꽃이다.)
 
(1) He is a tall boy.
        (그는 키가 큰 소년이다.)
 
(1) There are many books on the desk.
        (책상 위에 많은 책들이 있다.)
 
(2) 한정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the former president (전직 대통령)
 
(1) an elder sister (언니, 누나)
 
(1) an inner court (안뜰)
 
(1) the outer space (외계)
 
(1) the latter half (후반부)
 
(1) the upper side (상부)
 
(1) fallen leaves (낙엽)
 
(1) a complete victory (완승)
 
(1) the chief industry (주요 산업)
 
(1) the main street (대로)
 
(1) a mere child (아주 어린아이)
 
(1) the only chance (유일한 기회)
 
(1) the total cost (총 비용)
 





Study Point 2   한정적 용법의 형용사 어순
 
(1) 두 개 이상의 형용사가 동일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관사/
(1) 지시형용사/대명사의 소유격+수량형용사+일반형용사+명사」의
(1) 어순으로 쓰이게 된다.
 
(1) 이를 좀 더 세분하면「all/both+관사/지시형용사/대명사 소유격
(1) +수량형용사+주관적 평가+대소 크기+형태+성질/상태+new/
(1) old+색깔+고유명사의 형용사적 용법+재질+형용사적 용법의
(1) 명사+명사」의 어순으로 쓰이는 것이 원칙이다.
 
(1) the six little girls
        (그 / 6명의 / 어린 / 소녀들)
 
(1) these many tall trees
        (이 / 많은 / 키 큰 / 나무들)
 
(1) my two young children
        (나의 / 두 명의 / 어린 / 아이들)
 
(1)
both the two lovely little yellow Chinese wooden
       jewel boxes

 
(1) these three pretty old red cars
 
(1) a strong young man
 
(1) this beautiful red rose
 
(1) a pretty little white house
 
(1) a large round heavy old brown table
 
(1) young Korean children
 
(2) such는「such+(a/an)+형용사+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1) Don't say such a thing.
        (그런 말을 하지 마세요.)
 
(1) We had such a good time at the seaside.
        (우리는 해변에서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1) He told us such funny stories.
        (그는 우리에게 그런 우스운 이야기를 해 주었다.)
 
(1) I never got such bad headaches as I do now.
        (나는 지금처럼 그렇게 심한 두통을 느껴본 적이 없다.)
 
(3) 형용사가 something, anything, nothing 등의 부정대명사를
(1) 수식하는 경우에는 「-thing+형용사」와 같이 형용사가 뒤에
(1) 위치하게 된다.
 
(1) I want something hot to drink.
        (나는 뜨거운 것을 좀 마시고 싶다.)
 
(1) There is nothing strange.
        (이상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1) Nothing great is easy.
        (위대한 일치고 쉬운 것은 없다.)
 
(1)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the paper?
        (신문에 재미있는 것이라도 있습니까?)
 





Study Point 3   서술적 용법
 
(1) 형용사가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로 쓰여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1) 설명하는 용법을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이라 한다.
 
(1) This flower is beautiful.
        (이 꽃은 아름답다.)
        [ beautiful은 주격 보어로서 주어인 This flower를 설명한다. ]
 
(1) He is tall.
        (그는 키가 크다.)
        [ tall은 주격 보어로서 주어인 He를 설명한다. ]
 
(1) I found this book difficult.
        (나는 이 책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difficult는 목적격 보어로서 목적어인 this book을 설명한다. ]
 
(2)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로는 afraid (두려운), alike
(1) (같은), alive (살아 있는), alone (혼자인), ashamed (부끄러운),
(1) asleep (잠든), awake (깨어 있는), aware (알고 있는) 등이
(1) 있다.
 
(1) She is afraid of snakes.
        (그녀는 뱀을 두려워한다.)
 
(1) They are just alike.
        (그들은 똑같다.)
 
(1) I was alone.
        (나뿐이었다.)
 
(1) He is fast asleep.
        (그는 깊이 잠들어 있다.)
 
(1) Mom was aware of it.
        (어머니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
 
(3) 한정적 용법으로 쓰이느냐 서술적 용법으로 쓰이느냐에 따라 의미가
(1) 달라지는 형용사들이 있다.
 
(1) The late Mr. Brown was a good teacher.
        (작고한 브라운 씨는 훌륭한 교사였다.)
 
(1) I was late for the class.
        (나는 수업에 늦었다.)
 
(1) What is your present address?
        (당신의 현주소는 어디입니까?)
 
(1) All the students were present.
        (모든 학생들이 참석했다.)
 
(1) Raise your right hand.
        (오른 손을 드세요.)
 
(1) You are right.
        (당신이 옳습니다.)

'English > 기본문법(명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사  (0) 2006.02.08
형용사의 종류  (0) 2006.02.08
Every / Each / All / Both  (0) 2006.02.08
One / Other / Another  (0) 2006.02.08
Some / Any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