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기본문법(동사편)

JJun ™ 2006. 2. 8. 10:16

절이란「주어+동사」를 갖추어 문장 형태를 이루고 있다.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구실을 하는 구문으로서 문장 내에 포함된 "작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Study Point 1   명사절
 
주어나 목적어, 보어 등으로 쓰여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절을 말한다.
 
It is clear that he will come.

   (그가 온다는 것은 분명하다.)
[ 진주어 ]
 
This is what I expected.

   (이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이다.)
[ 보어 ]
 
They believed that the earth was flat.

   (그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
[ 목적어 ]
 
I didn't know why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이유를 몰랐다.)
[ 목적어 ]
 
No one knows what will happen.

   (무슨 일이 일어날 지는 아무도 모른다.)
[ 목적어 ]
 
He told me which way was the shortest.

   (그는 나에게 어느 길이 가장 가까운지를 말해 주었다.)
[ 직접목적 ]
 
He asked me what the price was.

   (그는 나에게 가격이 얼마인지를 물었다.)
[ 직접목적 ]
 
That depends on how you do it.

   (당신이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 on의 목적어 ]
 
The news that his son was killed is not true.

   (그의 아들이 죽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다.)
[ the news와 동격 ]
 
There is a chance that we could win the game.

   (우리가 시합에서 이길 가능성이 있다.)
[ a chance와 동격 ]
 





Study Point 2   형용사절
 
문장 내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는 절로서 관계대명사절과 관계부사절이 이에 속한다.
 
This is the book which I bought yesterday.

   (이것이 내가 어제 산 책이다.)
[ the book을 수식 ]
 
People who have a cold should take a rest.

   (감기에 걸린 사람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
[ people을 수식 ]
 
The house that was burnt down is my uncle's.

   (불타버린 집은 나의 삼촌의 집이다.)
[ house를 수식 ]
 
I don't know the reason why we should help him.

   (우리가 그를 도와야 하는 이유를 나는 모르겠다.)
[ reason 수식 ]
 
Please let me know the time when he will arrive.

   (그가 언제 도착할지 제게 알려 주십시오.)
[ time을 수식 ]
 





Study Point 3   부사절
 
문장 내에서 부사의 역할을 하는 절로서, 시간, 장소, 원인이나 이유, 목적, 결과, 조건, 양보 등의 의미를 갖는다.
 
When I came back, my son was asleep.

   (내가 돌아 왔을 때 아들은 자고 있었다.)
[ 시간 ]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장소 ]
 
I don't like him because he is not honest.

   (그가 정직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를 싫어한다.)
[ 이유 ]
 
We studied hard so that we could pass the exam.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우리는 열심히 공부했다.)
[ 목적 ]
 
If it rains tomorrow, I will stay home.

   (내일 비가 오면, 나는 집에 있을 것이다.)
[ 조건 ]
 
Though he is young, he is very wise.

   (그는 어리기는 하지만, 아주 영리하다.)
[ 양보 ]

'English > 기본문법(동사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장의 구성요소  (0) 2006.02.08
주부와 술부  (0) 2006.02.08
  (0) 2006.02.08
감탄문  (0) 2006.02.08
명령문  (0) 2006.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