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Programming/Android_Java

[android] 비트맵 이미지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JJun ™ 2011. 6. 1. 01:58



 출처: http://pgm-progger.blogspot.kr/2011/05/android_2020.html




이 샘플소스는 안드로이드 설치폴더에 android-sdk-windowssamplesandroid-8ApiDemos 위치에 원본소스가 있습니다.

액티비티에 비트맵 이미지를 /res/drawable/ 에서 이미지를 읽어와, 이미지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예제 역시, 액티비티의 화면 레이아웃을 /res/layout/xml 파일에서 가져오지 않고,

직접 사용자 뷰 클래스를 정의하여, 액티비티의 onCreate 메소드에서 setContentView

메소드에 사용자뷰 객체를 넘기면서, 화면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원하는 패키지 경로에, AnimateDrawables.java 파일을 추가해 줍니다.

/*
 * Copyright (C) 2008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 you may not use this file except in compliance with the License.
 * You may obtain a copy of the License at
 *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
 *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 See the License for the specific language governing permissions and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korsoft.net.Test019.R;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
import android.view.animation.*;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KeyEvent;
import android.view.View;
/*
 * 비트맵 이미지를 이동시키는 액티비티 입니다.
 *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xml 에서 가져오지 않고,
 * 사용자 View 를 만들어(View 클래스 확장), 이 사용자뷰 객체를
 * 액티비티의 onCrate 에서 setContentView 메소드에 넘겨,
 * 화면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
public class AnimateDrawables extends 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new SampleView(this));
    }
   
    private static class SampleView extends View {
        private AnimateDrawable mDrawable;
        public Sample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setFocusable(true);
            setFocusableInTouchMode(true);
            // 리소스에서 이미지파일을 읽어와서 Drawable 객체변수에 담고 있습니다.
            Drawable dr = context.getResources().getDrawable(R.drawable.beach);
            dr.setBounds(0, 0, dr.getIntrinsicWidth(), dr.getIntrinsicHeight());
           
            /*
             * 위치 이동 애니메이션 객체를 생성합니다.
             * 생성자의 파라미터는, (시작X위치좌표, 종료X위치좌표, 시작Y위치좌표, 종료Y위치좌표)
             * 이렇게 이미지가 움직일 범위 값을 생성자에서 설정하고 있습니다.
             */
            Animation an = new TranslateAnimation(0, 100, 0, 200);
            an.setDuration(2000);
            an.setRepeatCount(-1);
            an.initialize(10, 10, 10, 10);
           
            /*
             * 실제 이미지가 움직일 좌표계산을 하는 모듈을 정의한 클래스로
             * Animation 설정객체와 Drawable 이미지 객체를 넘기고 있습니다.
             * startNow 메소드를 호출하면, 실제 계산을 시작하게 됩니다.
             * 실제로 그리는 작업은 현재 액티비티의 onDraw 메소드에서,
             * 여기서 계산된 값을 가지고, 실시간으로 그리게 됩니다.
             * 즉 이미지가 움직이게 됩니다.
             */
            mDrawable = new AnimateDrawable(dr, an);
            an.startNow();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canvas.drawColor(Color.WHITE);
            // 비트맵 이미지의 이동될 위치계산을 합니다.
            mDrawable.draw(canvas);
           
            // 이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으면, 이 메소드는,
            // 한번만 호출되고, 화면이 다시 그려져야할 조건이
            // 충족할때만 호출되게 됩니다.
            // 이 메소드를 호출해주면, 계속해서 화면을 갱신하도록
            // 만들어 주어,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뿌리면서 이미지가
            // 이동하는 처리를 하게 됩니다.
            invalidate();
        }
    }
}

이미지의 이동하는 위치를 계산하는 클래스, AnimateDrawable.java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기본적으로 Drawable 객체를 관리하는 ProxyDrawable.java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 입니다.

실제로 이미지가 이동하는 위치를 계산하는 처리를 하는 클래스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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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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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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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 See the License for the specific language governing permissions and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import android.view.animation.Animation;
import android.view.animation.AnimationUtils;
import android.view.animation.Transformation;
/*
 * 실제 비트맵 이미지를 옮기는 위치계산을 수행하는 클래스 입니다.
 * draw 메소드에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 이 메소드가 액티비티의 onDraw 메소드에서 호출되어,
 * 비트맵 이미지가 이동하게 됩니다.
 */
public class AnimateDrawable extends ProxyDrawable {
   
    private Animation mAnimation;
    private Transformation mTransformation = new Transformation();
    public AnimateDrawable(Drawable target) {
        super(target);
    }
   
    public AnimateDrawable(Drawable target, Animation animation) {
        super(target);
        mAnimation = animation;
    }
   
    public Animation getAnimation() {
        return mAnimation;
    }
   
    public void setAnimation(Animation anim) {
        mAnimation = anim;
    }
    public boolean hasStarted() {
        return mAnimation != null && mAnimation.hasStarted();
    }
   
    public boolean hasEnded() {
        return mAnimation == null || mAnimation.hasEnded();
    }
   
    @Override
    public void draw(Canvas canvas) {
        Drawable dr = getProxy();
        if (dr != null) {
            int sc = canvas.save();
            Animation anim = mAnimation;
            if (anim != null) {
                anim.getTransformation(
                                    AnimationUtils.currentAnimationTimeMillis(),
                                    mTransformation);
                canvas.concat(mTransformation.getMatrix());
            }
            dr.draw(canvas);
            canvas.restoreToCount(sc);
        }
    }
}
   
Drawable 객체를 관리해주는 클래스 ProxyDrawable.java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
 * Copyright (C) 2008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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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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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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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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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import android.graphics.ColorFilter;
import android.graphics.PixelFormat;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
 * Drawable 객체를 관리해주는 클래스 입니다.
 *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
public class ProxyDrawable extends Drawable {
   
    private Drawable mProxy;
    private boolean mMutated;
    public ProxyDrawable(Drawable target) {
        mProxy = target;
    }
   
    public Drawable getProxy() {
        return mProxy;
    }
   
    public void setProxy(Drawable proxy) {
        if (proxy != this) {
            mProxy = proxy;
        }
    }
    @Override
    public void draw(Canvas canvas) {
        if (mProxy != null) {
            mProxy.draw(canvas);
        }
    }
   
    @Override
    public int getIntrinsicWidth()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IntrinsicWidth() : -1;
    }
   
    @Override
    public int getIntrinsicHeight()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IntrinsicHeight() : -1;
    }
   
    @Override
    public int getOpacity()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Opacity() : PixelFormat.TRANSPARENT;
    }
   
    @Override
    public void setFilterBitmap(boolean filt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FilterBitmap(filter);
        }
    }
   
    @Override
    public void setDither(boolean dith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Dither(dither);
        }
    }
   
    @Override
    public void setColorFilter(ColorFilter colorFilt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ColorFilter(colorFilter);
        }
    }
   
    @Override
    public void setAlpha(int alpha) {
        if (mProxy != null) {
            mProxy.setAlpha(alpha);
        }
    }
    @Override
    public Drawable mutate() {
        if (mProxy != null && !mMutated && super.mutate() == this) {
            mProxy.mutate();
            mMutated = true;
        }
        return this;
    }
}
   
안드로이드 sdk 샘플 폴더에서, /res/drawable/beach.jpg 파일을 프로젝트로 복사해옵니다.

마지막으로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설정해 줍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korsoft.net.Test019"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
    <application android:icon="@drawable/icon" android:label="@string/app_name">
        <activity android:name=".AnimateDrawables" android:label="Graphics/AnimateDrawables">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그럼 모두들 즐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