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pgm-progger.blogspot.kr/2011/05/android_2020.html
이 샘플소스는 안드로이드 설치폴더에 android-sdk-windowssamplesandroid-8ApiDemos 위치에 원본소스가 있습니다.
액티비티에 비트맵 이미지를 /res/drawable/ 에서 이미지를 읽어와, 이미지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예제 역시, 액티비티의 화면 레이아웃을 /res/layout/xml 파일에서 가져오지 않고,
직접 사용자 뷰 클래스를 정의하여, 액티비티의 onCreate 메소드에서 setContentView
메소드에 사용자뷰 객체를 넘기면서, 화면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원하는 패키지 경로에, AnimateDrawables.java 파일을 추가해 줍니다.
/*
* Copyright (C) 2008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 you may not use this file except in compliance with the License.
* You may obtain a copy of the License at
*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
*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 See the License for the specific language governing permissions and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korsoft.net.Test019.R;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
import android.view.animation.*;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KeyEvent;
import android.view.View;
/*
* 비트맵 이미지를 이동시키는 액티비티 입니다.
*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xml 에서 가져오지 않고,
* 사용자 View 를 만들어(View 클래스 확장), 이 사용자뷰 객체를
* 액티비티의 onCrate 에서 setContentView 메소드에 넘겨,
* 화면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
public class AnimateDrawables extends Activity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new SampleView(this));
}
private static class SampleView extends View {
private AnimateDrawable mDrawable;
public SampleView(Context context) {
super(context);
setFocusable(true);
setFocusableInTouchMode(true);
// 리소스에서 이미지파일을 읽어와서 Drawable 객체변수에 담고 있습니다.
Drawable dr = context.getResources().getDrawable(R.drawable.beach);
dr.setBounds(0, 0, dr.getIntrinsicWidth(), dr.getIntrinsicHeight());
/*
* 위치 이동 애니메이션 객체를 생성합니다.
* 생성자의 파라미터는, (시작X위치좌표, 종료X위치좌표, 시작Y위치좌표, 종료Y위치좌표)
* 이렇게 이미지가 움직일 범위 값을 생성자에서 설정하고 있습니다.
*/
Animation an = new TranslateAnimation(0, 100, 0, 200);
an.setDuration(2000);
an.setRepeatCount(-1);
an.initialize(10, 10, 10, 10);
/*
* 실제 이미지가 움직일 좌표계산을 하는 모듈을 정의한 클래스로
* Animation 설정객체와 Drawable 이미지 객체를 넘기고 있습니다.
* startNow 메소드를 호출하면, 실제 계산을 시작하게 됩니다.
* 실제로 그리는 작업은 현재 액티비티의 onDraw 메소드에서,
* 여기서 계산된 값을 가지고, 실시간으로 그리게 됩니다.
* 즉 이미지가 움직이게 됩니다.
*/
mDrawable = new AnimateDrawable(dr, an);
an.startNow();
}
@Override protected void onDraw(Canvas canvas) {
canvas.drawColor(Color.WHITE);
// 비트맵 이미지의 이동될 위치계산을 합니다.
mDrawable.draw(canvas);
// 이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으면, 이 메소드는,
// 한번만 호출되고, 화면이 다시 그려져야할 조건이
// 충족할때만 호출되게 됩니다.
// 이 메소드를 호출해주면, 계속해서 화면을 갱신하도록
// 만들어 주어,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뿌리면서 이미지가
// 이동하는 처리를 하게 됩니다.
invalidate();
}
}
}
이미지의 이동하는 위치를 계산하는 클래스, AnimateDrawable.java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기본적으로 Drawable 객체를 관리하는 ProxyDrawable.java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 입니다.
실제로 이미지가 이동하는 위치를 계산하는 처리를 하는 클래스 입니다.
/*
* Copyright (C) 2008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 you may not use this file except in compliance with the License.
* You may obtain a copy of the License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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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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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 See the License for the specific language governing permissions and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import android.view.animation.Animation;
import android.view.animation.AnimationUtils;
import android.view.animation.Transformation;
/*
* 실제 비트맵 이미지를 옮기는 위치계산을 수행하는 클래스 입니다.
* draw 메소드에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 이 메소드가 액티비티의 onDraw 메소드에서 호출되어,
* 비트맵 이미지가 이동하게 됩니다.
*/
public class AnimateDrawable extends ProxyDrawable {
private Animation mAnimation;
private Transformation mTransformation = new Transformation();
public AnimateDrawable(Drawable target) {
super(target);
}
public AnimateDrawable(Drawable target, Animation animation) {
super(target);
mAnimation = animation;
}
public Animation getAnimation() {
return mAnimation;
}
public void setAnimation(Animation anim) {
mAnimation = anim;
}
public boolean hasStarted() {
return mAnimation != null && mAnimation.hasStarted();
}
public boolean hasEnded() {
return mAnimation == null || mAnimation.hasEnded();
}
@Override
public void draw(Canvas canvas) {
Drawable dr = getProxy();
if (dr != null) {
int sc = canvas.save();
Animation anim = mAnimation;
if (anim != null) {
anim.getTransformation(
AnimationUtils.currentAnimationTimeMillis(),
mTransformation);
canvas.concat(mTransformation.getMatrix());
}
dr.draw(canvas);
canvas.restoreToCount(sc);
}
}
}
Drawable 객체를 관리해주는 클래스 ProxyDrawable.java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
* Copyright (C) 2008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 you may not use this file except in compliance with the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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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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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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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ckage korsoft.net.Test019;
import android.graphics.Canvas;
import android.graphics.ColorFilter;
import android.graphics.PixelFormat;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
* Drawable 객체를 관리해주는 클래스 입니다.
*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
public class ProxyDrawable extends Drawable {
private Drawable mProxy;
private boolean mMutated;
public ProxyDrawable(Drawable target) {
mProxy = target;
}
public Drawable getProxy() {
return mProxy;
}
public void setProxy(Drawable proxy) {
if (proxy != this) {
mProxy = proxy;
}
}
@Override
public void draw(Canvas canvas) {
if (mProxy != null) {
mProxy.draw(canvas);
}
}
@Override
public int getIntrinsicWidth()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IntrinsicWidth() : -1;
}
@Override
public int getIntrinsicHeight()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IntrinsicHeight() : -1;
}
@Override
public int getOpacity() {
return mProxy != null ? mProxy.getOpacity() : PixelFormat.TRANSPARENT;
}
@Override
public void setFilterBitmap(boolean filt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FilterBitmap(filter);
}
}
@Override
public void setDither(boolean dith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Dither(dither);
}
}
@Override
public void setColorFilter(ColorFilter colorFilter) {
if (mProxy != null) {
mProxy.setColorFilter(colorFilter);
}
}
@Override
public void setAlpha(int alpha) {
if (mProxy != null) {
mProxy.setAlpha(alpha);
}
}
@Override
public Drawable mutate() {
if (mProxy != null && !mMutated && super.mutate() == this) {
mProxy.mutate();
mMutated = true;
}
return this;
}
}
안드로이드 sdk 샘플 폴더에서, /res/drawable/beach.jpg 파일을 프로젝트로 복사해옵니다.
마지막으로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설정해 줍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korsoft.net.Test019"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
<application android:icon="@drawable/icon" android:label="@string/app_name">
<activity android:name=".AnimateDrawables" android:label="Graphics/AnimateDrawables">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그럼 모두들 즐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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