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androidpub.com/2669479
구글 Advertising ID로 새롭게 시작, 그 변화에 맞춰 알아야 할 모든 것
2014년 8월 1일부터 안드로이드 광고 애트리뷰션에 필요한 기기 식별자로 ‘구글 Advertising ID(Google AID)’ 사용이 의무화됐습니다.
개발자분들께선 다들 이 소식을 접해보셨을 텐데요. 국내에는 관련 정보를 찾기 힘들뿐만 아니라 대부분 영어 자료들이어서
자세히 알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인모비가 안드로이드펍 개발자분들께 구글의 새로운 정책과 구글 Advertising ID가 무엇인지 이에 따라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말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Google AID란?
구글 AID는 광고 성과 분석시 필요한 고유한 기기 식별 ID, 혹은 디바이스 ID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이름을 갖고 있듯이,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기는 모두 디바이스 ID를 갖고 있습니다.
개발자분들은 이 디바이스 ID를 기준으로 클릭수, 노출도 등의 정보를 수집해 광고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전문 용어로 광고 어트리뷰션(Attribution), 즉 광고 성과에 대한 요인 - 기여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죠.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기 위해 광고 최적화 과정과 디바이스 ID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광고 최적화를 위해서!
대부분의 광고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최적화 과정을 살펴보면 캠페인 집행 → 결과 트래킹 → 분석 → 최적화 로 진행되는데
디바이스 ID를 통해서 이 모든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 ID?
다시 한 번 정의하자면, 광고 어트리뷰션 또는 광고 트래킹을 위해 필요한 고유 기기 식별자(Identifier)입니다.
광고 트래킹을 위한 기술들로는 디바이스 ID 트래킹, 쿠키 트래킹(Cookie-Tracking Methods), 디바이스 핑거프린팅 (Device Finger Printing)
, 안드로이드 레퍼러(Android Referrer)가 있습니다. 그 중 디바이스 ID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면서
,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디바이스ID는 OS별로 현재 Google의 AID (Advertising ID)와 iOS에 IDFA(Identifier For Advertiser)가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되던 구글의 ID는 ‘Android_ID’였고, 애플 역시 ‘UDID’라는 고유단말기식별번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 정보 문제로 애플은 2012년 iOS6 출시와 함께 ‘IDFA’라는 개선된 식별자를 내놓았습니다.
구글 또한 이런 추세에 따라 2014년 8월부터 IDFA와 같은 형태로 새로운 ID, Google Advertising ID로 변경한 것이죠.
변화된 내용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왜, 무엇이 새롭게 바뀐걸까?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개인 정보 문제였습니다.
디바이스 ID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PII(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를 수집한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행태를 기록한다는 것은 불편한 진실로 다가왔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더 이상 고유하고 영구적인 식별자가 아닌, 랜덤 형태의 변경 가능한 식별자, AID와 IDFA가 탄생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기기에서 광고 ID를 재설정할 수 있고, 리타게팅을 위한 광고 추적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더욱 간단하고 표준화된 시스템으로 계속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예상되는 문제점
변화된 정책 자체에는 장점밖에 보이지 않지만, 급한 변화에는 항상 문제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비록 구글 AID 사용에 대한 권고는 작년부터시작했지만, 당장 8월 1일부터 AID만을 표준 식별자로 인정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앱 수익 손실을 비롯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주와 퍼블리셔가 각각 SDK 같은 관련 서비스들을 업그레이드하는 시점이 다르다면 트래킹 결과가 매치되지 않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들을 얻게 될 것입니다.
●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개발자와 광고주 모두 즉시 관련 SDK를 업그레이드하시고
특히 개발자분들은 Google Play 개발자 프로그램 정책을 꼭 확인하고 준수하셔야 합니다.
1. 광고 목적으로는 꼭 Google Advertising ID만을 사용해야 하며, 위반 시에는 게시자 사이트나 등록된 메일로 위반 경고를 받을 것입니다.
2. 광고 외 목적인 경우에는 영구적인 기기 식별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개발자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개발자 약관과 앱을 서비스하는 지역의 모든 관련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해야 합니다.
3. 대상 기기에서 광고 ID가 보이지 않는다면 위에 말씀드린 조건을 모두 따른 경우에만 기존 영구 ID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4. 위반 사실을 알기 위해서는 카탈로그의 앱이 광고 ID 사용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발자는 개발자 콘솔의 알림 또는 개발자 계정을 등록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된 이메일 경고를 통해 정책 위반 가능성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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