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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log.naver.com/likemin21/58434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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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A. 브룩스의 법칙.... 3
B. 파레토의 80/20법칙.... 3
C. 스코트의 제1법칙.... 3
D. 스코트의 제2법칙.... 3
E. 머피의 법칙의 확장.... 4
F. 보르고프스키의 법칙.... 4
G 힉돈의 법칙.... 4
H. 아리스토텔레스의 금언.... 4
I. 부커의 법칙.... 4
J. 스미스의 법칙.... 4
K. 거짓말 법칙.... 4
L. 바러크의 고찰.... 5
M. 와인버그의 제1법칙.... 5
N. 루바르스키의 사이버네틱스 곤충학법칙.... 5
O. 스타인벡의 시스템 프로그래머를 위한 지침.... 5
P. 길브의 신뢰성 결여의 법칙: 5
Q. 60/60 법칙 6
R. 파킨슨의 법칙.... 6
A. 브룩스의 법칙
: 브룩스의 법칙 “ 지연되는 프로젝트에 인력을 더 투입하면 오히려 더 늦어진다”
브룩스가 OS/360을 개발하면서, 1 개발자 * 12개월 = 12개발자 * 1개월 이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다. 개발자를 추가하면서 그들 사이에 미팅, 인터페이스 합의, 이 메일 송수신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월등히 증가하고, 커뮤니케이션 오류로 인한 지연 및 프로젝트 오류 발생,
개발자가 N명이라면 N만큼 개발자가 일하는 양이 늘어나지만 N의 제곱만큼 프로젝트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결국 시간 내에 일을 끝낼 수 없다는 것이 브룩스이 법칙이다.
B. 파레토의 80/20법칙
: 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성과, 산출량, 결과를 나타낸 다는 말이다.
80/20 법칙에 따르면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 일정한 불균형이 있으며
이 일정한 불균형의 비율이 80:20이다.
[80/20 법칙 적용 사례]
IBM의 성공 사례: IBM의 당시 컴퓨터 유저들이 운영 코드의 약 20%만을 주로 사용하는 것을
파악하고 20%의 운영 코드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성공하였다.
시티 은행: 프라이빗 뱅킹의 중요성을 간파한 시티은행은 고객의 20%으로부터 전체 이익의 80%를
생산한다.
C. 스코트의 제1법칙
: 아무리 잘못된 것도 옳게 보이는 수가 있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D. 스코트의 제2법칙
: 잘못되었다고 해서 고치고 나면 본래의 것이 옳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발전형] 고친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발견하더라도 본래대로 되돌릴 수는 없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E. 머피의 법칙의 확장
: 계속되며 무엇인가가 잘못될 때에는 최악의 과정을 밟아가며 잘못되어 간다.
[가투소의 확장] 너무나 최악이라고 해서 더 이상 나빠질 수 없는 일이란 없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F. 보르고프스키의 법칙
: 우연에 대한 대책은 없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G. 힉돈의 법칙
: 뛰어난 판단력은 쓰라린 경험에서 생긴다. 그리고 그 경험은 형편없는 판단력에서 생긴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H. 아리스토텔레스의 금언
: 사람들은 불가능해 보이는 가능성보다 가능해 보이는 불가능성을 더 선호한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I. 부커의 법칙
: 실용 1근은 이론 1톤의 가치가 있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J. 스미스의 법칙
: 핵심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K. 거짓말 법칙
: 어느 시대에나 명백한 거짓말을 믿는 사람이 있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L. 바러크의 고찰
: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M. 와인버그의 제1법칙
: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듯이 건축가가 건물을 짓는다면 맨 처음 날아온 딱따구리에 의해
문명은 붕괴될 것이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N. 루바르스키의 사이버네틱스 곤충학법칙
: 버그는 늘 한 마리가 더 있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O. 스타인벡의 시스템 프로그래머를 위한 지침
: 대응 방법을 모르는 에러는 테스트해서는 안 된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P. 길브의 신뢰성 결여의 법칙:
1. 컴퓨터도 신뢰할 수 없지만 인간은 더욱 신뢰할 수 없다.
2. 인간의 신뢰성에 의존하는 시스템은 신뢰할 수 없다.
3. 발견되지 않은 에러는 무한하다. 그러나 발견 가능한 에러는 찾아낼 수 있으므로 당연히 유한하다.
4. 신뢰성을 높이는 투자는 투자액이 수정비용을 초과하거나 누군가가 “좀 더 나은 일을 해야 한다”고
역설할 때까지 계속 늘어난다.
출처- 도서명 : 머피의 법칙 2000 /지은이 : 아더 블로크 지음, 정영문 옮김
Q. 60/60 법칙
: 소프트웨어 비용의 60%는 유지보수에 사용되며, 유지보수 비용의 60%는 개선에 사용된다.
따라서 기존 소프트웨어를 개선하는 것은 큰 일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사실과 오해 중에서..]
기본적인 이해작업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고도로 집중과 훈련이 필요하고 하고, 잘못되면 (회사의)
생명과도 연결되어 있는 중요한 작업이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작업은 수술작업이다." 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R. 파킨슨의 법칙
: 일은 무조건 데드라인에 맞춰 끝나게 되어 있다.
이 법칙을 업무에 적용하면 이렇다. 어떤 사람에게 보고서를 제출할 기간으로 1주일을 준다면
그는 그 일을 끝내는데 1주일을 다 쓴다. 만일 똑같은 일을 2주일에 끝내도록 요구하면 끝내는데
역시 2주일을 다소모할 것이다. 업무자체가 복잡하거나 힘들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것은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 불변의 법칙이다.
[출처: 파킨슨의 법칙, 노스코트 파킨슨 저/김광웅역 21세기 북스]
[출처] 소프트웨어 연관 법칙들|작성자 민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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