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Programming/Java

스윙(Swing)이란?

JJun ™ 2007. 2. 5. 00:52

JFC(Java Foundation Class)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위한 일련의 기능요소를 묶은것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 됩니다.

- 스윙컴포넌트(Swing Component)

- 교체 가능한 외양(Pluggable look & feel) 지원 GUI의 겉모습과 작동방식을 자유롭게 선택 교체할수 있게함 , 예를들면 같은 프로그램을 java look&feel로 또는 window look&feel로 나타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접근지원 API 화면의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 주거나 점자로 출력하는등의 장애자용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기능

- Java 2D API 고품질의 2D 그래픽, 텍스트, 이미지를 Appication이나 Applet등에서 쉽게 사용가능 - 드래그&드롭 지원 자바 어플리케이션과 운영체제 고유의 어플리케이션 사이에서 끌어놓기를 지원 합니다.

 

http://oraclejava.co.kr/images/lecture/Swing1.jpg

(그림 참조)

 

자바 스윙(Swing) 이란...

자바나 C++, C#등 보게 되면 처음에는 Helloworld 부터 컨솔화면에 찍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멋진 윈도우 화면에 무언가 다이나믹한것을 만들게 됩니다. 어느정도 console 창(도스 창)에서 작성하는 프로그래밍에 숙련되면,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통해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짜게 된다는 거죠~ 기본적으로 자바는 AWT(abstract window toolkit)라는 것을 제공하여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 하게 했지만 무거우며 플랫폼나자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등의 단점이 있어 아마도 JDK1.2 이상에서 Swing이라는 것을 지원하기 시작 했습니다. 자바 프로그램에서 Swing을 이용하여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할려면 import javax.swing.*; 형태로 사용 합니다. 또한 스윙 컴포넌트는 앞에 'J'를 붙입니다. 즉 기존 AWT에서 제공 되었던 컴포넌트와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스윙 Component와 AWT Component의 차이점

- 스윙 컴포넌트는 ‘ J ' 로 시작한다.(Button, JButtion)

- AWT컴포넌트는 java.awt 패키지안에, Swing 컴포넌트는 javax.swing 패키지 내에 존재 합니다.

- 모든 스윙 컴포넌트는 javax.swing.Jcomponent를 상속 합니다.

- 스윙 컴포넌트는 특정 플랫폼에 의존적인 코드가 전혀 포함되지 않고 구현됨 즉, 그들이 수행될 때 플랫폼으 로부터 어떠한 native code도 가져다 쓰지 않습니다.

- 스윙의 버튼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스윙 컴포넌트는 직사각형 이외의 모양도 가능 합니다.(둥근버튼)

- 프로그램 내에서 스윙컴포넌트와 중량(heavy weight)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안된다. 즉시 사용가능한 AWT 컴포넌트나 AWT Canvas, Panel을 상속한 클래스는 중량컴포넌트이다. 경량과 중량이 곁쳐지는 경우에는 경량컴포넌트가 가려지기 때문이다.

- JFrame와 같은 최상위 컨테이너에 직접 컴포넌트를 추가하지 않습니다. 그대신 Jframe에 포함된 다른 컨테이너에 컴포넌트를 추가 하는 겁니다.(Panel등)

- 스윙에서는 Border를 그맇수 있습니다. AWT는 Peer를 거치므로 모양에 관여할수 없었지만, 스윙은 직접 그리 는것을 담당하므로 Border를 쉽게 그릴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의 최대/최소 크기와 가장 적절한 크기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AWT에서는 Peer에 의해 제어되므로 마 음대로 크기를 제어하기가 어렵습니다

- ToolTip을 만들기가 쉽습니다.(Jcomponent에 ToolTip에 대한 메소드가 존재)

- 투명한 Component가 가능(setOpaque() 이용하여 설정가능)

- Jframe은 윈도우 이벤트 핸들링을 하지 않아도 윈도우를 종료할수가 있다. 이는 내부적으로 이벤트 핸들링 코드가 존재하기 때문인데 프로그래머가 바꿀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setDefaultCloseOperation(int) 이 라는 메소드를 이용 합니다. 파마미터로 java.swing.WindowConstants의 DO_NOTHING_ON_CLOSE, HIDE_ON_CLOSE,DISPOSE_ON_CLOSE 값을 이용할수 있으며 DISPOSE_ON_CLOSE가 기본값 입니다.

 

스윙의 특징

- 교체 가능한 외관(look & feel) --> look & feel이 동작도중에 동적으로 교체가 가능 합니다.. 자바의 확실한 멀티플랫폼 지원의 일부 현재 Window, java, Motif 세가지 외관이 지원 됩니다.

- MVC(Model View Controller) 모델 --> MVC 구조는 Alan Kay라는 사람이 만든 객체 지향 언어인 Smalltalk-80 version에서 소개 컴포넌트 디자인 모델의 하나로 각각의 컴포넌트를 Model, View, Controler로 구분하여 추상화 한것이며 ① 모델(Model) : 프로그램의 상태에 대한 논리적인 데이터를 표현, 또한 모델의 데이터가 변경되었을 경우 이를 뷰 객체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객체 입니다. ② 뷰(View) : 모델에 의해서 표현된 데이터에 대한 시각적인 화면 출력을 관리하는 객체 입니다. 뷰는 응답 메커니즘을 기술하기 위하여 콘트롤러를 이용 하는거죠 즉, 콘트롤러의 입력에 응답하여 그 결과를 화면으로 출력해 주는ㄴ것 입니다. ③ 콘트롤러(Controller) : 모델에 의해서 표현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도록 사용자 상호작용(User Interaction)을 제공하는 객체 입니다. JFC의 Swing에서의 MVC의 구조는 상태부분(Model)과 표현부분(View+Controller=UI)으로 구분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것 입니다.

- 같은 모델을 가지고 쉽게 동시에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모델에는 표현부분이 없기 때문에 모델의 영향을 주지 않고 필요에 따라 뷰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Swing 일반적인 MVC 구조에서 공통적으로 약간 변형시킨 형태로 컴포넌트를 표현 합니다. 즉, 뷰와 콘 트롤러를 하나로 묶어서 델리게이트라는 커다란 컴포넌트를 형성,모델은 바꾸지 않고 프로그램 실행 중 간에 Delegate(view+Controller)를 통해 Java Look&feel을 윈도우 look&feel로 바꿀 수가 있는 것입니다.

- 경량 컴포넌트(lightweight Component) : 시스템의 Native Component와 연계되지않은 컴포넌트, 반대로 AWT의 모든 컴포넌트는 Peer라는것을 통하여 시스템의 Native Component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Native Component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원을 적게 소모하며 플랫폼에 독립적인 컴포넌트를 만들수 있는 것 입니다. 스윙 컴포넌트는 경량 컴포넌트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스윙 컴포넌트가 모두 경량 컴포넌 트라는 말은 아닙니다. 경량 컴포넌트는 완전히 Java 만으로 작성되어야 하고, 사용자가 임의로 룩앤필 을 바꿀 수 있는 것이라야 합니다 .  

- 중량 컴포넌트란 그 플랫폼이 제공하는 컴포넌트로 사용자가 변화를 모색할 수 없는 매우 경직된 컴포넌트, AWT 컴포넌트는 중량형 컴포넌트 입니다.

- 스윙은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외형을 갖고, 동일한 작동을 하며, 최대한 유연성을 갖는 완전히 Java 만으로 작성된 "경량형lightweight" 컴포넌트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시작된것 입니다.

아래는 간단한 스윙 예제 입니다.

[예제]

// HelloSwing.java
// JMEnuBar를 제외하고 나머지(JButton, LayoutManger등)을 JFrame에 추가할때 contentPane에 추가
// JFrame의 경우 윈도우 이벤트를 처리하지 않아도 윈도우는 종료되지만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는 않는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class HelloSwing extends JFrame {
public HelloSwing(String title) {
super(title);
display();
}
public void display() {
Container cpane;
JMenuBar mb = new JMenuBar();
JMenu menu;
menu = new JMenu("File");
menu.add(new JMenuItem("Open"));
menu.add(new JMenuItem("Save"));

menu.addSeparator();
menu.add(new JMenuItem("Exit"));
mb.add(menu);
setJMenuBar(mb);
cpane = getContentPane();
cpane.setLayout(new BorderLayout());
cpane.add(new JButton("안녕, 스윙"),BorderLayout.CENT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lloSwing hs = new HelloSwing("수윙 시작... 시작이 반이다.");
hs.addWindowListener(
new WindowAdapter() {
public void windowClosing(WindowEvent we) {
System.exit(0);
}
}
);
hs.pack(); hs.setSize(300, 200); hs.setVisible(true);
}
}